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지원 Dec 10. 2022

판도라는 이브를 낳고

명화와 함께 보는 그리스 신화 II

존 윌리엄 워터하우스, 1896


명화와 함께 보는 그리스 신화 두 번째 얘기다.

판도라(Pandora).
 : 많이 들어봤다.

판 pan은 '모든',

도라 dora는 '선물'이라는 뜻이다.
 : 접두어 pan-은 파노라마 panorama 팬데믹 pandemic 판테온 Pantheon 등 모든, 전체, 이런 뜻으로 쓰인다.

'모든 선물' 판도라는 첫 인간 여인이다.
제우스의 명령으로 올림푸스 신들이 각각의 재주를 모아 빚었다.
 : 영화 《아바타》에서 나비족을 비롯, 울창한 생태계를 이루는 외계 행성의 이름도 판도라다.

12월 14일 개봉박두


대장장이 신 헤파이스토스가 몸을, 미의 여신 아프로디테가 미를, 베짜기 여신 아테네가 기술을, 마지막으로 도둑과 거짓말의 신 헤르메스가 괜한 호기심을 주었다.
 : 여인들이(물론 남자들도) 명품 중 특별히 에르메스를 사랑하는 데에 다 연원이 있었다.

사실 창업자 이름이 티에리 에르메스다.


제우스는 까불고 설치는 인간(이때까진 다 남자)들 혼 좀 나보라고 판도라를 만들었다. 티탄족 에피메테우스에게 시집보냈다.

에피메테우스의 형 이름은 프로메테우스다. 프로메테우스는 평소 아끼던 인간들에게 불을 훔쳐다 주었다. 회향 나무 빈 줄기 속에 불씨를 숨겨 전해주었다고 한다. 
 : 붓두껍 속에 목화씨 숨겨 들어온 문익점 되시겠다.


얀 코시에르, 프라도 미술관


인간에게 불을 전한 죄로 프로메테우스는 제우스의 노여움을 사서 평생 독수리에 간을 쪼아 먹히는 형벌을 받았다.
 : 리들리 스콧 감독의 영화 《프로메테우스》에 엔지니어라고 불리는, 인간을 창조한 거대한 조물주 외계 종족이 등장한다. 이들의 손에서 에일리언의 시초도 잉태된다.

I need black liquid...


 : 에일리언에도 아바타에도 시고니 위버가 나온다. 1949년 생, 무려 일흔셋 되시겠다.

Hello, Korea.


프로메테우스/에피메테우스 형제 이름에 붙은 프로 pro-는 앞, 에피 epi-는 뒤를 뜻한다.
 : 프롤로그 prologue/에필로그 epilogue의 그 프로-/에피-다.

에피메테우스의 집에 온 판도라는 꼭꼭 닫힌 항아리 하나가 몹시 궁금했다. 어느 날 몰래 열어봤다. 온갖 재앙들이 뛰쳐나와 인간 세계로 흩어졌다. 깜짝 놀라 황급히 뚜껑을 닫았을 때 똑똑 작은 소리로 희망이 열어달라고 했다. 그래서 인간들이 그나마 먹고 산다. 익히 들어 아는 판도라의 상자 얘기다.


Deucalion & Pyrrha


에피메테우스와 판도라는 딸을 낳았다. 이름은 피라다. 프로메테우스의 아들(즉 사촌) 데우칼리온과 결혼해서 인간계 첫 부부가 되었다.
 : 왠지 아담과 이브가 연상된다.

그때까지의 인간들을 청동 종족이라고 하는데, 순 전쟁만 일삼는 게 못마땅했던 제우스는 홍수를 일으켜 청동 종족을 멸종시켰다. 경건하고 정숙한 데우칼리온-피라 부부만 방주를 만들어 홍수에서 아남았다.
 : 이번엔 노아의 방주 되시겠다.


홍수 이후 단 둘만 남은 부부는 적적하여 자손을 구했고, 제우스의 충고에 따라 돌멩이를 어깨 뒤로 던져 인간을 만들었다. 이들을 영웅 종족이라고 한다. 페르세우스 아킬레우스 같은 이들이 이런 영웅들이다.
 : 다시 아담과 이브 + 카인과 아벨 되시겠다.

부는 아들의 이름을 헬렌이라고 지었다. 그리스인의 조상이다. 그래서 헬레니즘 문화라고 부른다.
 : 그걸 또 한자로 음차해 예전엔 희랍 문화라고도 했다.

트로이 전쟁으로 영웅 종족의 시대는 끝나고 철의 종족으로 이어지는데 이게 오늘날의 인간이다.
: 청동기 시대, 철기 시대 되시겠다.

오늘의 족보, 정리해 보자.

                                             제우스 ⤵️
프로메테우스/에피메테우스 ↔️ 판도라
        ⤵️ 데우칼리온 ↔️ 피라 ⤵️
                          헬렌 ⤵️
                          그리스인

(투 비 컨티뉴드..)


찰스 에드워드 페루기니, 1893
매거진의 이전글 족보가 어이 되시는지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