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김치만두소 만들기

밀가루, 정제설탕, 조미료 없이 건강하고 맛있는 집밥


[재료]

김치 400g, 소고기(살코기) 100g, 돼지고기(기름기 있는 걸로) 100g, 숙주 100g, 두부 150g, 생강 15g, 대파 120g, 노른자 2개


[양념재료]

들기름, 멸치 액젓, 소금


[만드는 방법]

1. 김치는 손으로 국물을 대충 짜준 뒤 곱게 다져서 키친타월에 수분 제거를 2~3회에 걸쳐서 해줍니다.


2. 두부도 키친타월에 2~3회 정도 키친타월을 갈아주며 뽀송뽀송하게 수분을 제거해 주세요.


3. 생강은 곱게 다지시고 대파도 송송 썰어 곱게 다져줍니다.


4. 냄비에 물을 올려 끓기 시작하면 소금 한 꼬집을 넣고 숙주를 데쳐줍니다. 숙주는 끓는 물에 넣어 뒤적여주시고 바로 꺼내주세요. 데쳐진 숙주를 찬물에 헹군 뒤 키친타월에 수분을 제거해 주세요.


5. 소고기, 돼지고기는 갈아 있는 것으로 준비해 주시고요 볼에 생강 15g, 들기름 1T, 멸치 액젓 1/2T를 넣고 손에 힘을 줘가며 양념해 주세요.


6. 뽀송뽀송하게 수분 제거한 두부는 들기름 1T, 멸치 액젓 1/2t를 넣고 조물조물해 주세요. 간은 밑단이니 짜지 않게 합니다.


7. 수분 제거한 숙주는 대충 다져준 뒤 들기름 1T, 소금 1 꼬집을 넣고 살살 무쳐주세요.


8. 넓은 볼에 밑간 한 재료들을 순서대로 넣어준 뒤 계란 노른자 2개를 넣고 잘 섞어주세요.


9. 완성됐을 때 물기 없이 찰진 느낌이 들어야 만두소가 잘 된 거예요. 제일 중요한 것은 수분 많은 재료들의 물기 제거입니다.


10. 탄수화물 줄이기를 노력하시는 분들은 밀가루 만두피 대신 조금이라도 나은 선택은 라이스페이퍼에 싸서 찌거나 군만두로 해 드시면 라이스페이퍼 특유의 쫀득쫀득함이 김치만두소와 잘 어울려 참 맛있어요. 또는 양배추 잎에 싸서 찜기에 쪄서 찐만두로 드시면 탄수화물을 줄이실 수 있고 몸도 가벼워집니다.

활용 : 양배추 찐만두


작가의 이전글 멸치볶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