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양배추 만두

밀가루, 정제설탕, 조미료 없이 건강하고 맛있는 집밥

만두소

밀가루 만두피 대신에 영양 가득, 십자화과 채소인 양배추 잎을 사용한 맛과 영양을 담은 양배추 만두입니다. 


[재료]

소고기 300g, 두부 270g, 숙주 150g, 대파 90g, 부추 100g, 양배추 반 통, 생강 25g, 들기름 2T, 멸치 액젓 3g, 소금 1 꼬집, 국간장 1T, 계란 노른자 3개


[만두 간장 재료]

고춧가루 1T, 애플 사이다 비니 거(생사과 식초) 또는 레몬즙 1T, 국간장 1T, 생수 2T


[만드는 방법]

1. 간 소고기 300g을 준비해 주세요. 기름기가 적당히 있는 부분도 좋습니다. 취향껏 준비하시면 됩니다.


2. 두부 270g을 키친타월을 이용해 수분을 ‘완전히’ 제거해 주세요.


3. 숙주 150g은 끓는 물에 살짝 데친 뒤, 흐르는 물에 1~2회 정도 헹구어 채반에 밭쳐 물기를 빼주시고 키친타월에 한 번 더 '뽀송뽀송'하게 수분을 제거해 줍니다. 


4. 부추 100g을 흐르는 물에 여러 번 헹구어 수분기가 빠질 수 있도록 채반에 밭쳐주세요.


5. 깨끗이 씻은 대파 90g과 생강 25g을 곱게 다져주세요.


6. 냄비에 물을 올리고 '끓기 시작하면' 양배추 반 통을 숨이 죽을 정도만 2분 정도 뒤적여주며 데쳐줍니다. 데친 양배추는 찬물에 헹구어 채반에 밭쳐 물기를 빼주세요. 그리고 양배추 줄기 부분은 너무 두꺼우므로 가위로 손질해 주세요.  


7. 생강 5g, 들기름 1T, 국간장 1T을 섞어 간 소고기에 넣고 치대는 느낌으로 양념해 주세요.


8. 완전히 수분을 제거한 두부에 멸치 액젓 3g, 들기름 1/2T를 넣고 조물조물 양념해 줍니다. 


9. 뽀송뽀송하게 수분 제거한 숙주를 송송 썬 뒤 소금 1 꼬집, 들기름 1/2T을 넣고 살살 무쳐주세요.


10. 부추를 곱게 썰어 주세요.


11. 넓은 보울에 각각 양념한 재료들을 넣고, 다져놓은 대파 90g, 생강 20g과 계란 노른자 3개를 넣어 섞어주세요.


12. 물기를 빼놓은 데친 양배추에 양념해 놓은 만두소를 넣어서 싸줄 건데요, 이때 중요한 것은 양배추에 물기가 없어야 해요. 혹시라도 남은 수분기가 있다면 키친타월을 이용해 한 번 더 수분을 제거해 주세요. 


13. 도마나 넓은 접시를 준비해 주세요. 

양배추 잎을 펼쳐 준비해 놓은 만두소를 넣고 양배추 만두를 빚어주세요. 월남쌈 싸듯이 빚어주시면 됩니다.


14. 찜기에 불을 켜고 '물이 끓기 시작'하면, 만들어 놓은 양배추 만두를 넣고 10분 정도 쪄줍니다. 


15. 만두 간장은 고춧가루 1T, 애플 사이다 비니거(생사과 식초) 또는 레몬즙 1T, 국간장 1T, 생수 2T를 넣어 섞어주세요. 


16. 완성입니다. 

양배추 만두



영상

양배추 만두


작가의 이전글 굴무침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