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청아 Jan 01. 2024

당신의 마음을 소중히 여기겠습니다

호두파이

"I will hold your heart more tenderly than my own."

당신의 마음을 나의 마음보다 더 소중히 여기겠습니다.


'5 to 7' 이라는 영화를 보던 중에 대사 한마디가 내 마음에 파고들어왔다.

영화는 유부녀가 바람핀다는 스토리이긴 했으나 이 대사만큼은 참으로 아름답다고 생각했다.

나의 내면에도 이러한 아름다움이 있는가...  


나로 말할 것 같으면,

나는 내 마음이 너무나 소중한 나머지 당신의 마음에 대해서는 별로 생각하지도 않는다.

남편과 함께했던 지난 8년 반 동안, 내가 남편으로 인해 마음 상했던 기억은 가슴팍에 화석처럼 새겨놓고, 남편이 나로 인해 아파했던 기억은 땅에 떨어진 빗방울이 온데간데 없이 증발되듯 가볍게 날렸다.

내가 그러고 있는지조차 알지도 못했다.


결국 난 엄마의 패턴에서 벗어날 수 없는 걸까.

엄마가 아빠로부터 받은 크고 작은 상처들을 수없이 되뇌이는 걸 듣고 크면서 나는 아빠가 가해자고 엄마는 피해자라고 배웠다.

아빠가 자식인 나에게 엄마로부터 받은 상처를 언급하지 않았을 뿐, 상처를 받지 않았던 게 아니라는 걸 마흔이 다 되어서야 깨달았다. 아빠는 상처가 없었던 게 아니라, 엄마의 마음을 소중히 여겨 지켜준 거였다.

오히려, 나에게 아빠의 치부들을 낱낱이 되풀이한 것 부터가 엄마가 아빠에게 던진 돌이었다. 그것만 해도 아빠가 엄마에게 주었던 상처들을 다 합한 것보다 크지 않을까.

근데 엄마가 아빠에게 준 상처가 어디 그것 뿐인가.


왜곡된 피해의식. 이거야말로 내가 엄마로부터 물려받은 유산들 중 가장 아픈 부분인 것 같다.

미안한 감정은 거의 마비되다시피 되어 있고, 원망하는 감정은 빠지지 않는 붓기처럼 커져 있다.

나로 인해 당신이 아프게 되면 습관적으로 외면해 버린다.

이 유산을 붙들고 있는 한 '당신의 마음을 나의 마음보다 더 소중히 여기겠습니다.' 는 불가능하다.

사랑이 불가능하다.


이런 나 같은 사람도 남편의 마음을 나의 마음보다 소중히 여길 수 있을까.


2024년에는 남편을 진정으로 사랑하기를 소망해 본다.

원망의 늪에서 탈탈 털고 나와 사랑과 감사의 강물에서 시원하게 수영하기를.

나의 사랑으로 인해 남편이 진정으로 행복하기를.


======


오늘은 남편에게 막 구운 호두파이를 내밀었다.

계피를 좋아하는 남편은 호두파이의 냄새와 맛에 행복해 했다.



파이 크러스트를 만든다.


밀가루 150g 에 차가운 채로 잘게 썰은 버터 80g을 소보로 가루나 옥수수빵 가루처럼 될 때까지 짓이기고 비벼준다.

설탕(비정제 갈색설탕) 20g 과 소금 2g 을 섞고 난 후, 달걀 한 개를 한 쪽에 넣고 포크로 휘핑한 후 가루들과 섞어준다.

반죽을 냉장고에 넣고 1시간 정도 휴지시킨다.


파이 속을 만든다.

호두 125g 과 피칸 25g 을 씻어서 잠깐 끓여준다. 식으면 비닐에 넣고 부엌용 망치로 으깨준다.


버터 100g, 비정제 갈색 설탕 80g, 메이플 시럽 2큰술, 꿀 1큰술, 조청 1큰술, 소금, 계피가루를 적당히 넣고 약불에 잘 녹인 후 잠시 식힌다.

거기다 바닐라 익스트랙 2g (생략가능)

좀 식으면 달걀 2개를 잘 섞어준다.

준비한 호두와 피칸을 같이 섞어둔다.


파이 크러스트를 냉장고에서 꺼내서 잘 펴서 타르트틀에 예쁘게 넣고 종이 호일을 얹고 그 위에 콩을 좀 얹은 후 165도 오븐에서 15분 정도 익힌 후, 종이호일과 콩을 빼고 5분 정도 더 익힌다.


파이 크러스트에 파이 속을 넣고 165도(오븐에 따라 170도) 오븐에서 38~45분 정도 익혀준다.


잠시 식혔다가 먹는다.

작가의 이전글 나는 원망을 원한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