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가족 수첩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두류산 Jul 26. 2022

할머니 할아버지, 결혼 60주년 축하해요!

제가 산 것보다 5배나 되는 60년이나 함께 사셨으니 성격이 좋으시네요

어머니 아버지는 일제강점기 시절인 1940년 4월 29일 결혼하셨다.

그날이 마침 일왕의 생일이라 사진사란 사진사는 모조리 일왕 생일 축하 기념식에 동원되는 바람에 결혼사진 찍기도 힘들었다고 하셨다. 


두 분은 금년에 결혼 60주년을 맞는다.

아버지가 스무 살, 어머니가 열여덟 살, 젊고 고운 나이에 만나 결혼을 하고, 60년의 세월이 흐른 것이다. 

결혼 50주년인 금혼식도 쉽지 않은 일인데, 육십 년의 세월을 함께 하셨으니...... 얼마나 귀중한 날들이 쌓인 것인가. 


서양에서 결혼 60주년을 다이아몬드 결혼기념일이라고 부른다. 

동양에서는 한 갑자를 함께 살았다 하여 결혼 60주년이 되는 날에 회혼례를 올리기도 했다.  

그만큼 특별한 날이다. 아이들도 할머니 할아버지의 특별한 날을 축하하는 편지를 썼다.





(12살 큰 아이의 편지)


할머니, 할아버지 안녕하세요?

영국에서 소식 올립니다.


할머니, 할아버지 Diamond anniversary 결혼 60주년 축하드려요.

할머니, 할아버지가 결혼하셔서 제가 산 것보다 5배나 되는 60년이나 지난 것을 보면 두 분 모두 성격이 아주 좋으신 것일 거예요.


할머니께서 편찮으시다는 소식을 듣고 매우 걱정하였어요.

할머니가 빨리 나아지기를 기도했는데 퇴원하셨다니 너무 기뻐요.

아빠가 영국에 돌아오셨을 때 할머니, 할아버지가 너무나도 보고 싶었어요.


할머니, 할아버지가 한국에서 굉장히 잘해주셨던 것이 기억나요.

할머니가 나아지시면 영국에 꼭 놀러 와 주세요.


저는 중학교에서 잘하고 있어요. 수학, 과학, 불어가 재미있어요.

엄마한테 불어를 배워서 아주 잘하고 있어요.

동생도 잘하는 것 같아요.

엄마는 공부가 힘들다고 해요. 


그럼 건강하세요.

다시 한번 축하드려요!



(11살 둘째 아이의 편지)


할머니, 할아버지 안녕하세요?


저는 영국에서 잘 지내고 있어요.

우선 이곳 학교생활부터 이야기할게요.


이곳에서 친구도 많이 사귀었어요.

산수는 제일 잘하는 그룹에 속하고요. 영어도 점점 좋아지고 있어요.

형은 대체로 저한테 잘해주고 있고, 운동도 열심히 하고 있어요.

엄마는 매일 공부 열심히 하고 있고, 맛있는 것도 많이 만들어주세요.

우리는 집에서 아빠가 사준 오락을 하고 있어요.

무척 재미있지만, 눈이 나빠질까 봐 요즘에는 많이 안 해요.


할머니, 할아버지 60주년 결혼기념일 축하드립니다. 

할머니께서 우리에게 식혜 만들어주시고 새우깡 사주신 것 항상 기억하고 있어요.

할아버지께서 일요일마다 구어 주신 삼겹살이 먹고 싶어요. 형도 아주 먹고 싶어 해요.

제가 한국에 돌아갔을 때도 그렇게 해주시면 좋겠어요.


할머니! 빨리 회복되시기를 바라겠어요.

할머니, 할아버지 건강하세요. 





어머니 아버지는 아들과 딸은 물론, 사위와 며느리, 손자와 손녀들에게 사랑과 존경을 받으신다. 두 분은 우리에게 좋은 부부, 좋은 부모, 좋은 할아버지와 할머니가 어떤 모습인지 그대로 보여주고 계신다. 


사람이 60년을 살기도 쉽지 않은데 혼인을 맺고 60년이 되었다.

결혼 60주년을 맞아 두 분이 살아온 발자취가 담긴 책을 만들어 선물로 드릴 계획이다. 두 분이 쓴 글인 편지, 일기, 제문, 여행기와 함께, 자녀와 친지들이 두 분을 생각하며 쓴 글을 넣어 문집으로 엮을 계획이다.


두 아이들이 할머니 할아버지에게 보낸 이 편지도 책에 실릴 것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고1 아들이 보낸 편지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