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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사상 참전계경(參佺戒經) 제(濟)-시(時) 四

오늘 내용 : 왕시(往時), 장지(將至)

by Sunny

환기 9222년/신시개천 5922년/단기 4358년 12월 15일 土/서기 2025년 11월 08일


단군마고력은 우리 고유(固有) 력(曆)이며, 우리 력(曆)을 찾는 것은 우리 역사와 시간과 정신을 찾는 것


12월화면 캡처 2025-08-30 154900.png

사강령(四綱領) 제(濟)

146事 제(濟) : 제(濟, 구제)는 덕성(德性)을 갖춘 선행(善行)이며, 도(道)에 의하여 사람에게 이르도록 것입니다. 여기에는 네 가지 규(規)와 서른두 가지 모(模)가 있습니다.


일규(一規) 시(時)

147事 시(時) : 시(時)란 만물을 구제하는 적당한 때를 말합니다. 구제함에 있어 때를 맞추어하지 않으면, 제비(봄)와 기러기(가을)가 서로 찾아오는 때가 다르고, 물과 산이 서로 먼 것과 같고, 털 난 짐승과 갑각류의 껍데기가 서로 다른 것과 같은 것입니다.


오늘 내용 : 153사(事)~154사(事)

153事 왕시(往時) : 왕시(往時)란 이미 지나간 때를 말합니다. 모든 병에 있어 치료의 때를 놓쳐버리면 능히 새 기운을 소생시키기 어렵고 정상적인 치료를 할 수 없고, 바른 도를 펴지 못합니다. 사악한 것을 없애고 혁신하려면 즉시 그 근원인 뿌리를 뽑아 제거해야 합니다. (병의 뿌리인 마음을 새롭게 하면 마음으로 인해 생긴 병의 근원은 자연히 없어질 것입니다.)


154事 장지(將至) : 장지(將至)란 장차 오는 것(미래)을 말합니다. 밝은이의 큰 도(大道)는 온 세상 사람들의 법도가 됩니다. 그러나 물질이 지나치게 풍성해지면 도덕의 법도가 쇠약해져서 오로지 물질에만 의존하는 고질병이 생겨 온전함으로 나아가지 못하게 되고, 진정한 행복과 이익이 떠나게 됩니다.


참전계경(參佺戒經) 이란?

참전계경은 어떤 특정 종교에 속한 글이 아니라 상고로부터 전해 내려오는 고유(固有) 사상(思想)입니다.

원래 우리 조상들께서 추구하고 원하던 홍익인간-弘益人間, 홍익인세-弘益人世, 세상은 지금의 모든 사람이 평등한 민주주의와 가장 가까울 것입니다. 그런 세상을 이루려면 온 국민이 자각(自覺)으로부터 시작해야 할 것이며, 세상을 보는 시각을 새롭게 해야 가능할 것입니다. 참전계경은 우리 조상들께서 세상을 어떻게 바라보았는지를 알려 주는 글입니다. 우리 국민들께서 자각(自覺)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경쟁으로 싸워 이기는 것으로 모두가 패배자가 되는 현재의 자본주의 사회는 잘못된 것입니다. 함께 공존하고 상생하는 모두가 승자인 사회를 함께 이룰 수 있습니다. 우리의 사상인 홍익인간-弘益人間, 홍익인세-弘益人世 속에 그 길이 있습니다.
그동안 반복된 거짓과 악행의 인류 역사를 버리고, 바른 지도자가 나라와 사회를 이끌어, 더욱 훌륭한 지도자를 만들어지는 순환구조로 모두가 함께 공감하는 사회를 이루는 것이 인류 공동체의 발전이라 할 것입니다. 지도자는 지배자가 아닙니다. 지도자(Leader)는 이끌어주는 사람이지 사람 위에 군림하는 것이 아닙니다. 그러니 사람 위에 군림하는 사람은 경계해야 하며, 지도자로 생각해서는 안됩니다.
참전계경(參佺戒經)과 유가사상(儒敎)은?
참전계경은 배달(환국) 시대부터 내려온 경전으로 (단군) 조선시대, (북) 부여시대를 지나 고구려 때 을파소(乙巴素) 선생님께서 정리하신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니 우리의 참전계경(參佺戒經) 사상은 지나(중국)의 유가사상보다 더 오래전에 정립된 사상이며, 유가 사상은 우리 사상이 전래되어 내용이 변형되어 전달된 것입니다. 즉 유가사상의 뿌리는 본래 우리의 사상에서 비롯된 아류일 뿐 우리 고유의 사상이 아닙니다. 이에 대해서는 갑골문(甲骨文)이나 죽서(竹書)를 연구하시는 분들이 이러한 사실을 하나씩 밝혀 내고 계십니다.

참전계경(參佺戒經)은 예전부터 우리 민족에 계승되어 오던 삶에 본보기가 될 만한 귀중한 내용을 담고 있는 금언(金言)입니다. 시대가 바뀌고, 여러 가지 엉클어진 가치관으로 참 뜻을 곡해(曲解)할 수 있으나 근본 취지와 깊은 뜻을 헤아리면 참으로 귀한 경전이라 할 것입니다.

참전계경(參佺戒經) 전체 내용을 요약하여 알아보고 366사(事)를 매일 순서에 따라 새로운 사(事)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가능한 모두가 이해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우리의 사상 참전계경(參佺戒經)의 366사(事)를 매일 순서에 따라 새로운 사(事)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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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경(上經). 하경(下經)은 원래 구분이 없는 것이나 편의상 나눈 것입니다.

상경(上經) : 성(誠), 신(信), 애(愛), 제(濟),

하경(下經) : 화(禍), 복(福), 보(報), 응(應)을 순서대로 알아보겠습니다.


제(濟)

第146事 第4綱領 제(濟)

제(濟, 구제)는 덕성(德性)을 갖춘 선행(善行)이며, 도(道)에 의하여 사람에게 이르도록 것이다. 여기에는 네 가지 규(規)와 서른두 가지 모(模)가 있다.

濟者 德之兼善 道之賴及 有四規三十二模

제자 덕지겸선 도지뢰급 유사규삼십이모


사강령(四綱領) 제(濟) : 一規 시(時), 二規 지(地), 三規 서(序), 四規 지(智)


第147事 濟1規 시(時)

시(時)란 만물을 구제하는 적당한 때를 말한다. 구제함에 있어 때를 맞추어하지 않으면, 제비(봄)와 기러기(가을)가 서로 찾아오는 때가 다르고, 물과 산이 서로 먼 것과 같고, 털 난 짐승과 갑각류의 껍데기가 서로 다른 것과 같은 것이다.

時 濟物之時也 濟不以時 燕鴻相違 水與山遠 毛甲不同

시 제물지시야 제불이시 연홍상위 수여산원 모갑부동


일규(一規) 시(時) : 1模 농재(農災), 2模 양괴(凉怪), 3模 열염(熱染), 4模 동표(凍莩), 5模 무시(無時), 6模 왕시(往時), 7模 장지(將至)

第153事 濟1規6模 왕시(往時)

왕시(往時)란 이미 지나간 때를 말한다. 모든 병에 있어 치료의 때를 놓쳐버리면 능히 새 기운을 소생시키기 어렵고 정상적인 치료를 할 수 없고, 바른 도를 펴지 못한다. 사악한 것을 없애고 혁신하려면 즉시 그 근원인 뿌리를 뽑아 제거해야 한다. (병의 뿌리인 마음을 새롭게 하면 마음으로 인해 생긴 병의 근원은 자연히 없어질 것이다.)

往時者 過去時也 有病諸過時 不能蘇新氣 未展以正道 革其邪根 邪根卽除

왕시자 과거시야 유병제과시 불능소신기 미전이정도 혁기사근 사근즉제


第154事 濟1規7模 장지(將至)

장지(將至)란 장차 오는 것(미래)을 말한다. 밝은이의 큰 도(大道)는 온 세상 사람들의 법도가 된다. 그러나 물질이 지나치게 풍성해지면 도덕의 법도가 쇠약해져서 오로지 물질에만 의존하는 고질병이 생겨 온전함으로 나아가지 못하게 되고, 진정한 행복과 이익이 떠나게 된다.

將至者 將來也 哲人大道 爲萬世人規 然 物盛卽規衰 趁痼未完 祛爲福利

장지자 장래야 철인대도 위만세인규 연 물성즉규쇠 진고미완 거위복리



우리 민족의 3대 경전

천부경(天符經), 삼일신고(三一神誥), 참전계경(參佺戒經)

https://brunch.co.kr/@f1b68c46d962477/2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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