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곱슬머리 Aug 04. 2022

리더십 스타일 S1, S2, S3 그리고 S4

상황적 리더십의 4가지 리더십 스타일

폴 허시(Paul Hersey)의 상황적 리더십 모델(Situational Leadership Model)은 일반적인 리더십 스타일을 4가지로 구분하고 각각 S1, S2, S3 그리고 S4라고 부릅니다. 리더는 완료되어야 하는 특정 과업에 관련된 팀원의 능력과 의지를 객과적으로 측정한 결과에 따라 4가지 리더십 스타일 중 가장 성공 확률이 높은 것을 사용합니다. 리더십 스타일을 구분하는 기준은 두 가지인데, 리더가 보여주는 과업/지시적 행동(Task/Directive Behavior)과 관계/지원적 행동(Relationship/Supportive Behavior)입니다. 4가지 리더십 스타일은 리더가 과업을 수행하는 팀원에서 이 두 가지 행동을 보여주는 정도에 의해 구별됩니다.



과업/지시적 행동(Task/Directive Behavior) - 리더가 팀원에게 무엇을 해야 하는지, 언제 해야 하는지, 어떻게 수행해야 하는 지를 알려주는 정도(과업 수행을 위한 의사결정에 리더가 개입하는 정도)


관계/지원적 행동(Relationship/Supportive Behaviors) - 리더가 팀원을 과업과 관련된 양방향 소통에 참여시키고, 적극적으로 경청하며, 과업 수행 진행에 대해 인정하고 칭찬하는 정도



스타일 1 - 말하기 Telling

스타일 1 혹은 말하기 스타일은 리더가 보통 이상의 많은 과업/지시적 행동과 보통 이하의 적은 관계/지원적 행동을 보여주는 것이 특징입니다. 리더는 특정 과업을 수행하기 위해 적절하다고 생각하는 의사 결정을 내리고, 팀원의 과업 수행을 위해 본인의 지식이나 경험을 알려줍니다. 의사소통의 흐름은 주로 리더에게서 팀원으로 가게 되고 주로 리더의 지시에 대한 팀원의 명확한 이해를 목표로 합니다.  

스타일 1은 팀원을 움직이게 하기 위한 단기적 접근입니다. 특정 과업을 수행하기 위한 팀원의 경험과 스킬이 없거나 제한적이고, 그 과업을 수행하기 위한 자신감이 부족하거나 동기가 부족한 경우에 적합합니다. 점진적인 진전을 확인하기 위한 리더의 긴밀한 감독이 필요합니다. 

 

스타일 2 - 판매하기 Selling

스타일 2 혹은 판매하기 스타일은 리더가 과업/지시적 행동과 관계/지원적 행동 모두를 높은 수준으로 보여주는 것이 특징입니다. 스타일 1과 마찬가지로 리더는 팀원이 무엇을, 언제,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한 의사결정을 합니다. 그러나 특정 과업이 왜 중요한지, 전체 맥락에서 어떤 위치에 있는지 등에 대한 대화와 토론의 기회를 제공합니다.

스타일 2는 과업을 수행하는 팀원의 동의와 이해를 얻는 것이 목적입니다. 이는 특정 과정 수행 경험이 제한적이지만 리더 주도의 스킬 개발에 대한 자신감과 동기를 모두 보여주는 팀원에 적합합니다. 스타일 1과 마찬가지로 이런 접근을 효과적인 사용하기 위해서는 리더의 긴말한 관찰과 집중적인 성과 피드백 대화가 중요합니다.  


스타일 3 - 참여하기 Participating

스타일 3 혹은 참여하기 스타일은 스타일 1과 2와 전혀 다른 접근 방법입니다. 특정 과업 수행의 주도권이 리더가 아닌 팀원에게 있기 때문에 '리더 주도 Leader Driven'가 아닌 '팀원 주도 Follower driven'의 스타일입니다. 리더는 과업/지시적 행동은 낮고 관계/지원적 행동은 높은 특징을 보입니다. 이때 팀원은 특정 과정을 지속적이고 만족할 만한 수준으로 수행할 능력은 있지만 자신감 또는 동기/헌신이 부족합니다. 

스타일 3의 사용 목적은 어라인먼트입니다. 팀원이 발전하고 있다면 특정 과업을 수행하기 위한 능력은 보여주지만 여전히 그 과업 수행에 자신감이 없거나 두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반면에 팀원이 퇴보하고 있다면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지만 동기나 헌신 또는 둘 다 없는 경우입니다. 이런 경우 리더는 수행의 문제를 인식하고 해결책을 찾기 위해 열린 대화를 통해 팀원의 의지에 대해 논의해야 합니다.  


스타일 4 - 위임하기 Delegating

스타 4 또는 위임하기 스타일은 리더의 과업/지시적 행동과 관계/지원적 행동 모두가 낮은 접근입니다. 팀원은 특정 과업을 지속적이고 만족할 만한 수준으로 수행하고 동시에 자신감과 동기를 보여줍니다. 

스타일 4의 목적은 팀원의 과업에 대한 숙련과 자율성 확대입니다. 

스타일 4의 의사소통의 방향은 주로 팀원에서 리더에게로 향하고, 리더는 상당한 자율성을 보장하는 질문으로 대화를 이끕니다.   



상황적 리더십 모델은 '가장 좋은 리더십 스타일은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상황에 따라 다르다'라고 답합니다. 다양한 과업을 수행하는 각각의 팀원들의 필요를 진단하고 그 상황에 가장 적합한 리더십 스타일을 발휘하는 것은 성과를 내는 리더들에게는 상식입니다.


작가의 이전글 리더와 리더십 스타일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