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제은 Aug 10. 2022

강인한 생명력의 ZZ Plant (금전수)

식물 사진 일기




식집사 친구에게 ZZ Plant (금전수)를 선물 받은 후 제일 먼저 한 일은 금전수에 대한 공부였다. 금전수는


잎이 달린 모양이 화려하고, 뿌리 부분은 알뿌리의 형태를 띠는데 그 안에 수분을 저장하고 있어 생명력이 강하다. 식물의 생김새가 동전을 줄줄 엮은 것과 같다 하여 중국에서 '금전수'라는 이름으로 불리게 되었다.

금전수라는 이름이 돈을 불러온다는 의미를 가져, 개업이나 집들이와 같은 축하 행사를 위한 선물로 즐겨 쓰인다. 또한 광택이 나는 잎이 매력적인 잎보기 식물로 관리가 쉬워 초보자들도 쉽게 기를 수 있으며, 벤젠, 톨루엔, 에틸벤젠, 자일렌 등의 휘발성 유기화합물을 제거하는 능력도 뛰어나 공기정화식물로 기르기도 한다.

생명력이 좋아 어떠한 환경에서도 잘 자라 햇빛 아래나 그늘에서도 잘 견디지만, 반양지나 반음지가 적절한 환경이다. 실내에서 기를 때는 거실이나 베란다와 같이 간접광이 드는 밝은 장소에 두는 것이 좋다. 적절한 생육 온도는 16~20이며, 최저온도는 13 이상이다. 추위에 약하므로 10 미만으로 내려가면 잎이 말라 떨어질 수 있다. 여름철에 직사광선을 쐬면 잎이 타거나 마를 수 있고, 갑작스레 온도가 변화하면 잎이 노랗게 변하거나 검은 반점이 생길 수 있다.

금전수는 알뿌리에 수분이 저장되어 있어 과습에 유의하여야 한다. 봄에서 가을까지는 3주에 1회 정도의 주기로 흙의 겉 부분이 완전히 말랐을 때 충분히 물을 주는 것이 좋고, 기온이 낮은 겨울철에는 다른 계절보다 물을 주는 주기를 늘려서 한 달에 1회 정도의 주기로 흙의 대부분이 말랐을 때 물을 주어야 한다.

모든 부위에 독성이 있으므로 반려견이나 어린아이가 섭취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네이버 지식백과





다행히 집에 반려견이나 유아가 없으니 내가 주의해야 할 사항은 물을 지나치게 많이 주거나 자주 주는 일일 것이다.


돈을 불러온다는 의미도 좋고 키우기 쉽다는 점도 참 매력적이지만 가장 마음에 드는 점은 금전수의 강인한 생명력이다. 금전수를 키우면서 내 생명력도 조금은 더 강인해질 수 있지 않을까 하는 희망을 가져보았다.


광택이 나는 짙은 초록색은 바라만 보고 있어도 마음을 싱그럽게 만들어준다. 마음이 저절로 편안해지고 미소가 지어진다. 건강하고 씩씩한 초록 잎들이 귀엽고 사랑스럽다.


세상엔 이렇게 예쁘고 아름다운 것들이 참 많은데 나는 무엇을 보고 사느라 시간을 내지 못하는 것일까?

하루 5분, 딱 5분만이라도 예쁘고 아름다운 것들로 내 세상을 가득 채울 수 있다면 참 행복할 것 같다. 그렇게 생각하면 행복은 항상 내 곁에 있는 것이 아닐까?



잊지말고 멋진 하늘과 구름들을 바라보아야지!


산책을 하다가 무심코 바라본 하늘을 그냥 지나치지 못하고 사진을 찍었다. 설레는 마음으로 찍은 사진 속에 설렘을 가득 담아 저장할 수 있으면 참 좋을 텐데.


예쁜 하늘을 먼저 내 눈에 담고 사진에 저장해서 사랑하는 사람들의 하루에 비타민이 되어주길 바라며 함께 나눈다. 그러면 처음 하늘을 보았을 때의 그 기쁨과 행복이 두배, 세배가 되어 내게 돌아오는 듯하다.


행복을 느끼고 또 그 행복을 나누다 보면 세상엔 행복한 사람들이 더 많아질 것이라 믿는다. 나는 내 곁의 행복을 지나치지 말고 알아보는 법을 배워야 한다. 초록 금전수속에, 하얀 구름 속에, 사람들의 미소 속에 숨은 행복들을 알아볼 수 있기를!




동생 J의 선물. “우리 스스로에게 물과 햇빛을 듬뿍 주자!”




작가의 이전글 재밌는 생각이 떠올랐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