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제은 Nov 27. 2023

자작시- 문제가 없는 세상

문제가 생기면

문제를 없애고 잘라내기 위해

문제와 싸우고 다툰다


인생에 문제가 생기면

관계에도 문제가 생기고

마음에도 문제가 생긴다


문제가 없는 세상 속에서는

덜 괴롭고 덜 아프고

덜 슬프고 덜 외로울까?


문제를 문제라고만 생각하고

문제가 없는 세상을 바라는

내 생각이 문제일지도 모른다


모든 문제가 다 나쁘다는 생각

문제는 모두 해결되어야 한다는 강박

문제로 인해 또 다른 문제를 만들어내는 습관


내 머릿속에 멈추지 않는 문제에 대한 생각들을

멈추어야만 고요함과 평화가 찾아올 틈이 생기고

괴로움과 아픔이 치유될 기회가 생긴다


이제는 문제가 생기면

문제와 함께 산책을 다녀와보아야겠다

자연 속에서 해결책을 찾을 수 도 있을지 모른다


또 다른 문제가 생기면

문제와 함께 차를 한잔 마셔보아야겠다

여유 속에서 스스로를 되돌아볼 수 있을지 모른다


모든 것은 내게 달린 일

무엇이 진짜 문제인지 깨닫는다면

그 어떤 난제도 풀 수 있을지도 모른다


문제를 대하는 나의 태도가

곧 내가 나를 대하는 태도이고

내가 세상을 대하는 태도이다


그러니 문제가 있는 세상 속에서도

고요함과 평화를 잃지 말고

스스로를 사랑으로 돌보는 것을 잊지 말아야겠다




매거진의 이전글 우리가 서로의 외로운 어깨를 안아줄 때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