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제은 May 17. 2024

내가 바라는 사람

이제은

작은 호기심이

관심으로 자라나

질문을 품게 됩니다


나는 누구일까요?

현재의 나는 누구일까요?

내가 원하는 나는 누구일까요?


나는 나로서가 아닌

호기심으로 나를 바라봅니다

따뜻하고 부드러운 눈빛으로


모든 편견과 불안을 내려놓습니다

나는 나의 적이 아닙니다

누구도 나의 적이 아닙니다


산책을 하듯 마음속을 거닙니다

나는 단지 알고 싶습니다

더 깊게 이해하고 싶습니다


이해는 닫힌 마음을 열어주고

묵혀있던 감정들이 흘러나가

화해의 길을 내어줍니다


길 위로 한 마리 작은 나비가

고요함 속에 내려앉습니다

평화가 노을처럼 세상을 물들입니다


내가 바라는 사람이 되려면

현재의 내 모습을 기꺼이 포기하고

나를 온전히 내려놓아야 합니다


모든 것을 내려놓았을 때

비로소 나는 한 마리 작은 나비가 되어

한없이 가볍게 날아오를 수 있습니다


나는 누구일까요?

현재의 나는 누구일까요?

내가 원하는 나는 누구일까요?


항상, 즉시, 기쁘게

불타는 사랑의 마음으로

세상을 향해 웃는 나


아이 같은 호기심으로

부모와 같은 관심으로

세상에게 좋은 질문들을 던지는 나


닫힌 마음들을 열어주고

묵혀있던 감정들을 풀어주어

화해의 길로 인도하는 나


내가 바라는 사람은

이미 내 안에 있음을

깨닫는 나




포루투갈의 아름다운 도시 포르투에서 친구 범수가 찍은 사진입니다.



친구 범수가 보내준 포르투의 숨 막힐 듯 아름다운 사진 속엔 마치 시간이 멈춘 듯합니다. 멈춘 시간 속에서 따스한 빛줄기를 타고 삶의 멜로디만이 퍼져나갑니다. 그 멜로디는 파란 하늘 위 솜사탕 같은 구름들과 함께 듣는 이의 마음을 어루만져줍니다. 그림자들마저도 정겹게 느껴집니다. 빛이 있기에 그림자가 있듯이 과거가 있기에 현재가 있습니다.


그리고 과거의 내가 있기에 현재의 내가 있습니다. 내가 걸어온 한걸음 한걸음이 모여 오늘 이 자리에 내가 서 있게 된 것이지요. 모든 걸음이 빛으로만 또 그림자로만 만들어지지 않았었음을, 또 그럴 수도 없음을 머리로 깨닫습니다. 그리고 천천히 부드럽게 마음으로 받아들입니다. 그 안의 빛과 그림자 모두가 내가 나를 이끌어주고 성장시키는데 분명 도움을 주었음을 알기에 나는 말없이 그 둘을 함께 껴안아줍니다.


저는 범수의 경이롭고 신비로운 사진을 통해 포르투로 떠났던 여행의 시간 속에서 그가 마주했던 그 특별하고 소중한 순간을 함께 느껴보았습니다. 그 자체가 제겐 크고 따뜻한 축복이었지요. 그렇게 삶의 멜로디가 제 마음에 한 편의 시로 태어났습니다. 그와 저를 포함해 삶이라는 여행길 위에서 끊임없이 스스로를 찾아가고 있는 모든 용감하고 아름다운 우리들에게 이 시를 선물합니다. *^__^*




헬렌 웨이의 <외로운 기도하는 이>라는 곡은 제가 참 좋아하는 오드리 햅번의 Moon River을 기타로 연주한 것입니다. 범수의 사진속 남자가 연주하는 삶의 멜로디를 떠올리며.



<Moon River>

Moon river, wider than a mile
달빛이 흐르는 아주 넓은 강

I'm crossin' you in style some day
언젠가 나는 당신을 멋지게 건널 거예요

Oh, dream maker, you heart breaker
꿈을 이루어 주기도 하고 마음을 아프게도 하는 당신이죠

Wherever you're goin', I'm goin' your way
당신이 어디로 흘러가든지 나는 당신을 따라갈 거예요

Two drifters, off to see the world
세상을 보기 위해 길을 나선 두 표류자들

There's such a lot of world to see
세상엔 보아야 할 것들이 너무나도 많지만

We're after the same rainbow's end
우린 같은 무지개의 끝을 찾아 헤매고 있죠

Waitin' round the bend, my Huckleberry friend
강의 굽은 곳 근처에서 기다려요, 나의 소중한 친구여

Moon river and me
달빛이 흐르는 강 그리고 나


영화 <티파니에서 아침을> 중에서
출처: 나무위키




작가의 이전글 나는 알 수 있었지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