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원강 Feb 02. 2023

물관리 論

광고 크리에이터 교본 49.

나이트클럽만 물관리를 하는 게 아니다. 


광고대행사도 물관리를 한다. 나이트클럽의 물관리는 손님의 퀄리티를 조절하는 것이고, 광고대행사의 물관리는 작품의 퀄리티를 조절하는 것이다.  백 날 천 날 광고주 원하는 대로 갖다 바치다가는 아무리 잘 나가는 광고 회사도 이내 끝장이 가깝다. 10년 전, 5년 전 잘 나갔던 나이트가 지금 몇 개나 남아있을 거 같나?(20세기 카피라이터라 나는 클럽은 못 가봐서. 쏴리) 


대한민국에서 오래되고 큰 광고회사 다닌다고 목에 힘줄 거 없다.  그거 다 인 하우스 에이전시 아닌가. 재벌 계열사. 재벌 계열사는 안 해도 되긴 하지, 퀄리티 컨트롤. 그래서 이 나라 광고가 이 모양이지.

작가의 이전글 코끼리 사슬 論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