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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NooNB Aug 09. 2022

유형별, 채널별 페이드 미디어 콘텐츠 총 정리

SNS만 무려 30가지 이상, 지금까지 채널별 운영시 잘된 유형들 모음


페이드 마케팅 콘텐츠 유형별로 정리해봤다.

SNS는 유형이 워낙 많아서 잘됬던 콘텐츠 주제와 간단한 워딩을 소개하려고 한다.

SNS, GDN, Youtube, 카카오에 대해 다룰 예정이다. 네이버는 어떤 광고를 진행해도 효율이 좋았던 적이 없고 이전 회사들은 여전히 네이버 검색 광고 외에는 DA는 전혀 하지 않는다.



*SNS   

이득, 이점을 알려주는 정보성 콘텐츠
 ->클릭만 해도 2천원 겟/ 3만원으로 겟 할 수 있는 향수 5종/회원가입만 해도 퍼퓸사쉐 증정
 

위기 의식을 활용한 정보성 콘텐츠
 ->오늘까지만 2만원 할인!/다들 있는데 나만 없는 통장/찬물로 세수하면 모공이 커진다고?

참여, 관심사 활용한 정보성 콘텐츠

 ->연예인들의 풍부한 헤어 스타일링, 어떻게 하는걸까?/내 피부는 어떤 타입일까? 피부 MBTI/ 내 소비 유형은?


지식 정보를 전달하는 정보성 콘텐츠
->한국인 고물가 시대, 통장에 잔고 늘리는 방법

꿀조합 추천 정보성 콘텐츠

 ->피부 진정 꿀조합 세트 추천/불목, 혼술 안주 꿀조합 세트 3가지/CGV꿀조합세트

유튜브 및 스토리 같은 영상 캡쳐 이미지 활용 콘텐츠

 ->쇼핑몰MD브이로그/네일아티스트 브이로그/훈남이 추천하는 올인원 BEST


가족 콘텐츠

왜 가끔 유튜브 영상 보면 이런게 많이 보인다. "고양이 갖다 버리라는 아버지. 지금은..." 요즘엔 너무 많아서 잘 안보이지만 부모님의 사랑스러운 행동, 부모님과 나의 케미, 형제 자매 공감, 케미 이런 내용들을 앞세운 가족콘텐츠가 실제로 반응이 엄청 좋다. 이건 진짜 실패하지 않는다. 가족 콘텐츠는 개인 스토리로 풀어서 제작하는 게 가장 좋다. 부모님이 좋아하는 모습, 형제 자매의 편안한 모습들이 이미지상에 보여주면 훨씬 더 높은 반응을 이끌어 낼 수 있다.

->이제는 아빠가 더 사달러는 바디워시(아빠 커엽)

->누가 다 먹은거야? 내 곤약젤리...가족들울 심문한다.

->친언니 물건 손대는 나. 결말은?

->동생 새끠 여친 만들어주는 친절한 나

->엄마가 이거 좋다고 더 사달래요. 이번 모임때 뿌리신다고..ㅎㅎ


홈페이지 리뷰 활용 콘텐츠
->”3개월동안 썼는데 피부가 달라지는게 느껴져요.”….2021.11.23 rlgi8***님의 리뷰
->”스벅 커피도 포기 못하겠고, 돈도 아끼고 싶으면 니콘내콘을 자연스럽게 누릅니다….2022.07.12. slggg77****님의 리뷰

후킹성 사진 4컷 콘텐츠
정말 이쁜 사진, 후킹되는 사진, 감성있는 사진, 제형을 보여주는 사진 등을 준비해서 4컷으로 이미지를 보여준다. 여기서 워딩은 리뷰성 워딩도 좋고 커뮤니티 워딩도 좋고 단순한 광고 카피라이팅도 좋다. 사진이 가장 중요하다.

1인칭 10컷 리뷰 콘텐츠
1인칭에 빙의해 리뷰를 카드뉴스형식으로 풀어나가는 것이다. 즉 누군가의 썰 스토리를 담아내는 것이다. 리뷰를 참고해도 좋고, 주변 지인의 스토리도 좋다. 스토리가 될 만한 증빙 자료를 언급하면서 스토리를 제작하면 훨 씬 더 신빙성 있다.
->동생에게 3만원짜리 화장품 사줬다가 전셋집 얻은 썰

빠르게 쓰는 리뷰 콘텐츠
제품이 도착하자마자 빠르게 쓴다는 컨셉의 1인칭 리뷰이다. 이 역시 1인칭이지만 제품 도착하자마자 쓴다는 언박싱 형태의 리뷰 콘텐츠이므로 앞에 10컷 리뷰와는 조금 다르다. 더 따끈따끈하고 생동감 있는 유튜브 같은 리뷰 느낌이 나서 소비자들에게 더 어필이 된다.
->3만원으로 포근한 살냄새 얻음. 제품 써보자마자 빠르게 쓰는 리뷰

기획자 활용 콘텐츠
->”요즘 여자들 사이에서 화학성분 다이어트가 강세거든요. 진정만 최선을 다해 집중했습니다.”
……….내추럴 더마 시카크림 기획자 유유 이사님 인터뷰에서..
 ->”요즘같은 고물가 시대에 쓰고 싶은거 쓰면서 돈 벌수 있는게 뭐가 있을까? 그것에 집중하려고 했어요!”…....니콘내콘 브랜드 대표 박진희 이사님 인터뷰에서..

커플 활용 콘텐츠
 ->”제가 쿠폰으로 알뜰살뜰히 쓰는거 보니까 오빠가 보기 좋대용ㅎㅎ”
 ->”남친이 자꾸 제 볼을 만져요. 푸딩 같이 귀엽다고 ㅎㅎ”

가성비 강조 콘텐츠
 ->3만원 대에 이렇게 많이 살수 있다고?
 ->데이트 5곳 다 가도 5만원 겟함!

밈을 이용한 콘텐츠
캐릿, 시간이 훅가는 페이지 등 지금 유행하는 내용들을 캐치해서 콘텐츠에 활용하는 경우다. 밈을 이용하는 콘텐츠는 효과가 있는 시간이 정해져있다. 딱 2~3주정도. 이 이상은 밈에 대한 피로도가 쌓여 반응이 좋지 않을 수 있으니, 시기와 반응을 잘 파악해서 광고를 꺼야한다.
->향 하나로 여사친 삼귀게 된 썰
->향수 고를 때 넌 무슨 재질?
->깻잎 논쟁이 아닌 향수 논쟁

다큐st 콘텐츠
 ->’한국인 피부 고민의 87%에 해당하는 원인은 피부 진정에서 시작됩니다. 자극받은
 피부는 결국엔 피지 과잉 분비, 각질 과잉 생성으로 연결되게 돼죠. 그래서 피부에 가장 근본적인 관리는 피부 진정에서 시작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짜장면 3,000원에서 11,000원, 국밥 4,000원에서 9,000원. 요즘 직장인들의 점심 식대는 7,000원 이하의 식대를 찾아보기 어렵습니다. 직장인들의 점심 식대는 과연 합리적인 가격일까요? 어떻게 생각하는지, 삼성동 직장인들의 속마음을 들어보았습니다.’
 

브이로그st 콘텐츠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기분 좋아요. 자고 일어나면 두부같은 피부로 세수하는게 기분이 좋아지거든요. 자기 전에 시카크림만 바르고 자도 아침에 수면팩 한것처럼 피부가 부들부들해질 수 있어요”
 ->”출근길입니다. 저는 신분당선으로 환승하는데, 출근 교통비용부터 4천원…만만치 않아요. 그래서 저는 로그미 어플을 켜놓습니다. 거리를 환산해서 돈으로 주는 기능인데 이게 열심히 하면 한달에 최대 9천원까지 적립이 되거든요? 쏠쏠하더라구요.”
 

반반비교 콘텐츠(2개를 비교하지만, 종국엔 둘다 쓰는게 좋다는 것으로 결론이 가야함)
 ->피부 진정에 진심인 내추럴 더마 프로젝트, 그케 토너vs시카 크림
 ->니콘내콘 돈버는 서비스, 뭐가 더 좋아? 쿠폰 사용vs로그미
 

BEST, TOP 콘텐츠
 ->피부가 좋아지는 습관 7가지
 ->직장인들이 한달에 20만원 더 모을 수 있는 알짜꿀팁!

권위층 활용 콘텐츠_한 분야에 전문가 권위층 인지도 활용(에디터, 조향사, 교수, 박사, 한 연구진)

 ->ㅇㅇㅇㅇ 에디터가 꼽은 남자 향수, ㅇㅇㅇ향수, 인기 분석!


대세감 콘텐츠_1_대기업 인지도 활용(무신사 1등, 에디터 픽, N사 1위, 올영 1위)

 ->무신사 1위 향수/ 에디터스픽 1위 올인원/ 올리브영 2021 하반기 BEST 1위


대세감 콘텐츠_2_직업 인지도 활용

 -> 업계 전문가들이 입을 모아 칭찬한다는 그 향수/ MD들이 사재기 한다는/ 에디터들이 꼽은 BEST


대세감 콘텐츠_3_판매 개수, 리뷰 개수, 평점 등 수치 활용

 ->평점 4.9점/ ㅇㅇ리뷰에서 만족도 1위/ 긍정 리뷰 97%/ 7차 완판 사전예약 중


비유 혹은 스피디한 편집 영상 콘텐츠 (뚝딱이형, 코멘터리, 요리용디, 지식한입, 개복치st)

어떠한 사물을 스피드감 있게 편집하고 나레이션을 더빙한다.
어떤것을 더 쉽고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그림, 레고, 사물을 비유를 들어가며 설명한다.
스피디하고 리드미컬해서 “한국인이 좋아하는 속도”라는 댓글 반응을 유도한다.
요즘엔 세로형 영상 콘텐츠로 리드미컬하게 만들면서 일상적이고, 살짝 위트도 넣는다.


팔이피플st

공동구매를 하는 형식의 세로형 릴스 같은 영상이다. 요즘엔 편집 기술이 현란한 스타일의 콘텐츠는 유저들에게 식상함과 피로감을 준다. 오히려 공동 구매를 하는 사람들의 릴스 영상처럼 투박하게 뚝뚝뚝 끊고 자막도 이쁜 레이아웃이 아닌 그냥 투박하게 만든 자막이 좋다. 효과 1도 없고 트랜지션도 없지만 짧은 시간안에 일반인이 리뷰를 올리는 것처럼 만든 영상은 유저들에게 신뢰감을 주는데 더할나위없이 좋다.

->"공구한 마스카라, 사용법&리뷰"
->"3차 공구 진행 중, 사도사도 또 사고 싶어요"


손글씨 콘텐츠
제품 라인 따고, 할인율+강력한 소구점을 넣어서 만든다.(소구점을 말하는 것처럼 쓰는 것이 반응이 좋다.)
->”엄마랑 같이 쓰려고 할인할때 구매함”
->”요즘 내 피부 리즈인듯!

커뮤니티 st 콘텐츠
네이트판, 카페 등에 올라온 글을 캡쳐해서 활용한 콘텐츠이다. 유명한 커뮤니티일수록 신뢰성이 높고 재밌는 썰의 모음이라는 평판이 있어 반응이 꽤 좋은 콘텐츠이다. 광고를 돌릴때는, 해당 커뮤니티만의 아이콘을 없애고 광고를 돌려야 검수 통과가 된다.
->”내가 여기꺼 향수 뿌리고 갔다가 여사친한테 키갈당함”

기사형 콘텐츠( 인사이트, 뉴스, 기사st)

기사에 올라온 브랜드 내용을 광고로 2차 활용한 것이다. 기사 형태의 레이아웃에 유저들이 신뢰감을 느껴 반응이 꽤 좋다. 기사 형식의 이미지도 광고를 돌릴때는, 기사를 나타내는 아이콘을 없애고 광고를 돌려야 검수 통과가 된다.
 ->”2021년, ㅇㅇㅇ 향수 브랜드 평가 전세계 10위에 올라…”
 ->”무신사, 올리브영에서 ㅇㅇㅇ 향수 입점하려 앞다투어…”


단장이미지+소구점+할인율 활용 콘텐츠

가격 할인이나 가장 강력한 소구점을 극단적으로 보여주는 워딩 활용
 ->바디워시 6만원이 오늘만 3만원[1+1]
 ->”여친이 살냄새 좋다고 좋아해요!”


인플루언서 협찬 2차 활용 콘텐츠
 ->유튜버 ㅇㅇ이 선택한 향수/ 걸그룹이 설레인다는 ㅇㅇㅇ향
 

공감 유도 콘텐츠
 ->여름에 끈적일때, 그냥 기분이 괜히 찝찝해. 산뜻하게 개기름 없애주는…
 ->이럴때, 남자한테 두근거린다. 상황1
 

인스타 스토리st 영상 콘텐츠
 인스타 스토리 영상을 실제로 만든것을 캡쳐해도 되고 편집 레이아웃은 인스타 스토리처럼 편집해도 된다. 인스타 스토리만의 감성을 살리는 것.

연말, 시기성, 날씨, 계절 활용 콘텐츠
 ->춥고 건조한 겨울, 수분감 올려주는 올인원 화장품/ 연말, 여친이 깜짝 놀라며 좋아할 롯백 선물 추천.


브랜딩 컨셉 이미지 혹은 영상 활용 콘텐츠
브랜딩 영상, 컨셉 사진으로도 구매 전환을 할 수 있다. 브랜딩의 고퀄리티 미적가치를 해치지 않는 선에서 게시물 워딩을 작성하되, CTA버튼에 할인율이나 리뷰를 게시함으로써 구매전환율을 높이면 된다.
->브랜딩성 워딩: 포근하고 설레이는 향을 차에 선물해보세요. 차에 타자마자 여자친구의 반응이 달라질거에요.
->CTA버튼: ㅇㅇ향을 담은 ㅇㅇㅇㅇ 22%할인=>구매전환 유도

할인율 콘텐츠
할인율만 직관적으로 강조하는 콘텐츠.
 ->오늘 2만원 할인!/ 2월 22일 2.2만원 추가할인!/10%할인 추가 더! 3만원에 완전 ㄱㅇㄷ

트위터 혹은 인스타 리그램 캡쳐 콘텐츠
트위터에 올라온 후기, 인스타에 올리온 인증 게시물을 캡쳐해서 콘텐츠로 2차 활용한 콘텐츠이다. 여러장의 카드 뉴스로 만들때는 하나의 주제로 여러개의 인증 게시물을 캡쳐해서 보여주는 것이 좋다. 단장 이미지로 진행할 경우, 하나의 게시물 혹은 후기를 그대로 보여주고, 해당 게시물 워딩을 재가공해서 보여주는 것이 좋다. 인스타, 트위터 등 캡쳐 이미지도 역시 대표적인 아이콘을 없애야 광고 검수가 통과가 된다.
->"남친 향수가 술 탄것처럼 좋아서 나도 삼"_트위터 인증 게시물 캡쳐
->"이제 스벅 커피는 여기 쿠폰 없이 못삼. 이벤트 많이 해주세용!"_인스타 인증 게시물 캡쳐
->럽스타그램 인증, 여친이 더 좋아하는 남자 향수 모음ZIP_인스타 인증 게시물 여러장 묶은 콘텐츠=

페북, 인스타 등 댓글 캡쳐 콘텐츠
각 게시물마다 유저들이 달아준 댓글을 캡쳐해서 2차 콘텐츠화하는 것이다. 유저들이 실제로 해당 댓글을 직접적으로 확인할 수 있음에서 신뢰성이 생기며, 브랜드가 우리의 댓글을 보는구나 하면서 소통하는 느낌도 들고, 댓글 드립에 대한 센스를 볼 수 있어서 반응이 꽤 좋은 콘텐츠 유형 중 하나다. 댓글 캡쳐 이미지도 역시 대표적인 아이콘을 없애야 광고 검수가 통과가 된다.
->남친 향수에 대한 여친들의 댓글 드립 모음_인스타 댓글 캡쳐

*GDN   

할인율 크게 박힌 콘텐츠가 가장 효율이 좋다.(like유니클로st)

회원 가입 후 만원 쿠폰팩 같은 혜택을 크게 보여주는 이미지


*유튜브 광고   

협찬 진행한 영상이나 SNS영상 광고 중에 괜찮은 것을 재 가공해서 돌린다. 댓글을 붙인 형태도 좋고 할인 배너를 붙인 것도 좋다.

기획자 인터뷰 (EO) 스타일도 브랜드와 제품 스토리를 담아 광고 돌리는 것도 효율이 좋게 나온다.

브랜딩성 광고도 할인율을 붙여서 돌리면 되지만 관심사 트래픽 위주로 돌렸었다.

영상 광고들은 GDN을 돌린 후 리타겟팅으로 돌렸을 때 효율이 더 좋게 나왔었다. 인식을 먼저 시키고 리타겟팅으로 구매 전환을 꾀하면 더 효율이 좋게 나온다.


*카카오   

어떤 한 모션을 순간 포착해서 캡쳐한 이미지가 효율이 좋다

가격 비교를 해주는 게 잘 된다.6만원에서 3만원으로 할인!

할인율이 잘 보이는 게 잘된다.

사람들의 워너비 직업이 단적으로 잘 보이는 이미지 콘텐츠가 잘된다.(승무원 향수-승무원 이미지 활용/플로리스트 향수-플로리스트 이미지 활용)

할인율 크게 박힌 콘텐츠가 가장 효율이 좋다.(like유니클로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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