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재희 Mar 18. 2022

그림으로 남기는 요리 2: 맛있는 멕시코 음식

타코 TACO 파이타 FAJITA 부리토 BURRITO

브런치 작가 신청이 통과되어 나도 브런치 작가가 되었다.

나는 학교 다닐 때 글짓기로 상을 받아본 적이 한 번도 없었고, 독서도 별로 안 하고, 작가가 된다는 것이 가장 어울리지 않는 사람일 수 있다.


그래도 요리를 하고 맛있게 먹고, 그림으로 남기는 일은 늘 열심이다. 7년 넘게 하고 있다는 것이 스스로 놀랄 때가 있다.


비슷한 멕시코 음식 3 가지 용어가 있다.

네이버 영어사전에 따르면

타코 Taco: 밀가루나 옥수수 가루로 만든 부침개 같은 것에 고기, 콩, 야채 등을 싸 먹는 멕시코 음식 

파이타 Fajita: 양파, 고추, 닭고기, 소고기 등을 조리해서 totilla(토르티야)에 싸 먹는 멕시코 음식

부리토 Burrito:tortilla(토르티야)에 고기, 콩 등을 싼 음식

사전 의미로 보면 다 비슷비슷하게 생겼다.


내가 주로 만들어 먹었던 것은 부리토, 부리토는 토르티야에 싸서 주기 때문에 먹는 사람이 먹기 편하다.

그래서 남편을 위해 주로 부리토를 만들었었다.

2020년 8월 22일 해 먹은 부리토

우리가 김밥의 내용물을 다양하게 해서 먹듯이 멕시코 부리토/타코/파이타도 원하는 대로 넣어 먹으면 된다.

2019년 10월 8일 칠리콘카르네를 넣어 만든 부리토. 칠리콘카르네, 아보카도, 고수, 칠리소스가 들어가면 맛있고 사워크림을 곁들이면 한결 더 맛있어진다.


이와 같이 부리토를 만들 경우 내용물을 먹을 수 있는 양이 한정적이어서 내용물과 토르티야를 따로 서빙하는 방법으로 이번 주에 두 차례 만들어 먹었다.

이것을 타코라고 해도 되고 파히타라고 해도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


2022년 3월 15일 화요일 아침식사

이전엔 토르티야를 사 먹었는데 요새는 만들어 먹는다.

유튜브를 검색해 보면 토르티야 레시피가 많이 있는데 그중에 맛있을 것 같은 것을 골라서 만든다.

- 시금치 토르티야 만들기

매일 만나 유튜브의 시금치 토르티야 레시피로 만들었다.

중력분 200그램에 시금치물 110그램 소금조금, 베이킹파우도 3그램 넣어 반죽하고 휴지기 후 분활하여 밀대로 얇게 밀어 중불에 구우면 된다. 따뜻할 때 먹어야 맛있다.

돼지고기를 갈아서 칠리소스를 만들었다. 양파를 볶다가 돼지고기를 볶고, 물기를 다 날린 후 타코 시즈님을 넣어 볶다가 파프리카 다진 것, 홀 토마토, 닭 육수를 넣고 끓이고 중불 이하에서 조린다.


주꾸미 복은 것과 파프리카와 양파 볶은 것, 토마토 아보카도 살사, 어린잎, 칠리소스, 사워크림 준비, 또디아에 싸 먹었다.


2022년 3월 18일 아침식사

풀드포크를 넣은 타코


풀드포크는 육식맨 유튜브 보고 만들었는데 5시간 30분 걸리는 음식이다.

오븐에 넣기 전 2-3일 시즈님을 발라 냉장고에서 숙성시켜서 굽는다.

내가 준비한 고기는 육식맨의 고기의 1/2분량이고 고기덩이가 작았는데 140도에서 5시간 두어서 낭패를 봤었다. 두번째 사진은 2시간 후 사진
과카몰리가 있으면 멕시코 음식의 맛이 업그레이드 된다. 잘 익은 아보카도 1개에 양파, 토마토, 파프리카, 청양고추, 고수, 소금 후추, 라임즙을 넣는다.


오늘은 서정아의 건강밥상 유튜브를 보고 고구마 토르티야를 만들었다.

나는 오븐에 구운 호박고구마 작은 것 한 개를 으깨고 중력분 1컵, 소금 1/2t를 넣어 반죽했다. 부드럽고 맛있는 또띠아가 만들어졌다.
풀드포크, 새우, 주꾸미, 과카몰리, 아보카도, 토마토, 오이피클, 고수, 양파, 사워크림을  두종류 또띠아와 준비했다.
남편이 찍어 준 사진


오늘 그림 음식 그림, 펜으로 스케치한 후 수채화물감으로 칠했다.

과카몰리가 있어서인지, 풀드포크가 맛있어서인지, 새우가 있어서인지 화요일 타코보다 더 맛있었다.

내가 그간 알고 있던 것 기준으로 볼 때 오늘 해 먹은 음식은 파히타라고 해야 할 것 같다.

맛있는 아침식사를 한 후 출근길은 행복하다.

작가의 이전글 그림으로 남기는 요리 1, 맛있는 건강식 야채찜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