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려움증에 좋은 약초
고삼 (苦參 Sophorae Radix) S ophorae Ra
*주요 효능: 가려움증/ 피부염/ 살균제/ 만성기관지염/ 치질
1. 약초이름: 도둑놈의지팡이
2. 사용부위: 뿌리 또는 주피를 제거한 것
3. 기원 및 학명: 고삼 Sophora flavescens Solander ex Aiton (콩과 Leguminosae)의 뿌리로서 그대로
또는 주피를 제거한 것
4. 약미(藥味): 쓰다(苦).
5. 약성(藥性): 차다(寒). 독이 없다(無毒).
6. 특징:
1) 아주 쓴 맛이 오래 남는다. 이 쓴 맛 때문에 약초이름이 쓸 고(苦) 자가 들어간 고삼(苦蔘)이다.
2) 특유의 냄새가 있다.
3) 콩처럼 꼬투리 안에 염주 같은 여러 개의 씨앗들이 담겨 있다. 이런 형태가 콩과의 특징이다.
4) 살균력이 있어서 천연 살균제로 사용할 수 있다. 피부의 가려움증이나 염증에 효과가 좋다.
7. 채취: 봄과 가을에 채취하는데, 특히 가을에 채취한 것이 좋다. 약성이 뿌리에 충만해지는 시기이기
때문이다.
8. 가공: 뿌리의 윗부분과 수염뿌리를 제거한 다음 흙을 깨끗이 씻어내고 햇볕에 건조한다.
9. 약초의 요모조모:
1) 뿌리의 형태가 굵고 괴이하게 구부러져서 '도둑놈의지팡이'라고 불린다.
2) 고삼이 잘 자라는 조건은 따뜻한 기후와 토층이 깊고 비옥하며 물이 잘 빠지는 사질토양이다.
3) 고삼은 피부질환, 호흡계 질환뿐만 아니라 살균제로 사용되는 등 효과가 다양하다.
10) 한방에서 본 고삼(苦蔘)의 효능
1) 열기를 식히고 습기를 말린다(淸熱燥濕 청열조습).
2) 음부가 붓고 가려운 증세에 좋다(陰腫陰痒 음종음양).
3) 피부가 가려운 증세에 좋다(皮膚瘙痒 피부소양).
4) 살충효과가 있으며 소변을 잘 나오게 한다(殺蟲利尿 살충이뇨).
5) 여성의 음부에서 나오는 적백대하에 좋다(赤白帶下 적백대하).
11. 현대의학에서 본 고삼(苦蔘)의 효능
1) 항알러지 작용
고삼의 성분 중 옥시마트린(oxymatrine)은 알러지의 제1형~제4형 과민반응에 효과가 있었다.
2) 항균 작용
고삼의 마트린(matrine) 성분은 대장균, 황색포도상구균 등에 대한 억제 효과가 있었다.
3) 항암 작용
고삼의 알칼로이드, 옥시마트린, 디하이드로마트린(dehydromatrine)이 동물 실험에서 항암 작용이
있었다.
4) 항천식 작용
고삼의 옥시마트린(oxymatrine)이 동물실험에서 항천식 작용이 관찰되었다.
5) 항위궤양 작용
고삼의 옥시마트린(oxymatrine)이 스트레스로 인한 위궤양에 대한 현저한 치료 작용을 보여주었다.
12. 고삼(苦蔘)의 활용
1) 치질로 항문이 가려울 때 고삼을 진하게 달여서 좌욕을 하면 좋다. 가려움증과 염증이 개선될 수 있다.
2) 습진과 가려움증이 있을 때 고삼을 진하게 달여서 환부를 자주 씻으면 좋다.
3) 질염이 있을 때 고삼을 진하게 달여 좌욕을 하면 좋다.
4) 화상으로 통증이 심할 때 고삼을 곱게 가루 낸 것을 참기름에 잘 개어 환부에 바르면 좋다.
5) 만성 기관지염에 고삼과 길경을 7:3 비율로 곱게 갈아서 물에 반죽하여 환으로 만들어 복용하면 좋다.
6) 살균력이 있기 때문에 화장실의 구더기가 있거나 천연 농약으로 사용할 수 있다.
7) 고삼의 추출물이 발모촉진 작용이 있다.
8) 고삼이 들어간 처방으로 소풍산(消風散), 삼물황금탕(三物黃芩湯), 고삼탕(苦蔘湯) 등이 있다.
13. 주의 사항
1) 위장이 허약한 사람은 신중히 복용한다.
2) 오랫동안 복용하면 신기(腎氣)를 상할 수 있기 때문에 간신(肝腎)이 약하고 열이 심한 사람은 복용을
피하는 것이 좋다.
3) 고삼의 부작용으로 구토나 오심, 가벼운 현기증, 변비 등이 발생할 수 있다.
둥그런 띠처럼 보이는 형성층이 뚜렷이 보이고 있다.
고삼의 잎과 줄기가 무성하다.
고삼의 열매는 콩과(Leguminosae)의 특징처럼 콩의 열매 같은 형태이다. 검게 익은 코투리 안에 작은 염주 같은 열매가 담겨 있다.
동의보감 東醫寶鑑
養肝膽氣. 煮服之. 《本草》
간담의 기를 기른다. 달여 먹는다. 《본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