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밀린 Jun 12. 2023

BJ와 관련된 사건이 발생하는 이유

BJ임블리의 극단적인 선택에 대해


요즘 BJ와 관련된 사건 사고들이 많이 발생하고 있다
캄보디아에서 BJ의 시신을 유기한 중국인 부부가 검거되기도 하고
여성 BJ가 포크로 다른 여성 BJ를 공격하거나
급작스럽게 자살을 시도한 BJ 등이 있다.

특히 오늘 다루고자 하는 것은 과거 레이싱걸이었지만

최근까지 유튜버로 활동한 임블리(임지혜)의 자살에 대한 것이다

2023년 6월 11일 오후 10시경 'BJ임블리'가

유튜브 스트리밍을 통해 유서를 남기고 극단적인 선택을 시도했다


이 사건의 발단은 여러 가지 요인이 있겠으나

당일 같은 지역의 BJ들끼리 술을 마시며 합방을 한 것이 문제였다
해당 사건의 내용은 뉴스와 언론을 통해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BJ갓성은'이 아동강간혐의로 경찰기소된 상태에서
방송을 시작한 지 얼마 안 된 사람들을 모아 술을 마시며 후원을 유도했다
실시간으로 방송이 되고 있는 상황에서
'BJ임블리'가 욕(걸 X, 몸을 팔았다 등)을 먹어도 방치하고 점점 심해지는 분위기 속에서
사람들은 크게 제재를 하지 않았다고 한다

이렇듯,
서로의 감정이 격해질 대로 격해진 상황에서
얼마 전 여성 'BJ 냠냠 짱짱'은 같은 여성 'BJ감성여울'에게 포크로 안면을 수차례 가격하기도 했었다

결국 'BJ임블리'는 만취상태에서 자택으로 돌아와 방송을 켰고

많은 사람들이 보는 상황에서 자살을 시도했다


이 방송에서 자신이 작성한 유서를 공유하고, 타 BJ와 있었던 모든 사건들을 폭로했었다고 한다

출처: 스포츠경향

이 모든 사건의 원흉은 무엇일까 생각해 보았다
술이나 인성, 방송을 누구나 할 수 있다는 접근성 등 다양한 요인을 생각해 봤지만
결국에는 돈의 유혹과 권력 때문이라 생각한다

인터넷 생방송은 지상파처럼 수신료를 따로 걷는 것이 아닌 시청자의 후원과 구독을 통해 금액을 지불한다
실시간으로 돈을 받는 상황이 화면에 그대로 보이기에
BJ(스트리머)와 같은 송출자는 후원에 대한 감사의 표시로 다양한 리액션을 보여준다

본래 리액션이라는 형태는 상황에 대한 반응으로 진행이 되어야 마땅하나
어떤 순간부터 돈으로 송출자의 행동을 통제하는 형태로 변질되었다

'BJ 철구'가 활동했었던 그 당시 아프리카의 상황을 예시로 들고 싶다
돈에 미쳤다는 생각이 들 정도로 별풍선을 많이 받으면
그 BJ는 벽에 콜라를 뿌리거나 의자를 창문 밖으로 던지는 등 자극적인 리액션을 진행했다

이 과정에서 시청자들은 폭력적인 스트리머의 모습을 보며
돈은 사람을 움직이게 하는 것이라 생각을 하게 되었고
자극적인 것을 요구할수록 더 큰 관심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이 상황을 계기로 지상파에서 볼 수 없었던 요소들이 추가되기 시작한다
술을 마시며 방송을 진행하거나, 타 BJ에게 욕설을 하라고 지시하거나,
이성에게 스킨십을 강요하는 것이 이와 같은 사례일 것이다

송출자가 방송을 시작하게 된 계기는 서로가 다른 이유를 가지고 있지만
돈이 되는 방송이 되기 위해서는 돈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의 명령에 따라야 하는 것이 당연시되었다

그렇기에 돈이 되는 방송을 진행하는 사람들은 도덕적인 사례와 거리가 먼 경우가 종종 있으며
더욱더 자극적인 방송이 되기 위해 위험을 감수하는 사례가 많다

그래서 위와 같은 사건이 발생하게 되었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이 사건에 대해 아쉬운 점을 느낀 점이 두 가지가 있다

하나는 불미스러운 사건이 발생하게 되었을 때 이를 막을 수 있는 방법이 따로 없다는 점과
감정 소비를 통해 일을 하는 것임에도 불구하고 자신의 감정을 케어하는데 신경을 쓰지 않는 송출자에 대한 아쉬움이 있다

나는 유튜브 송출에 대한 연령 제한이 필연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고 생각한다
왜냐하면 아동에 대한 부분은 제제가 이루어지고 있으나 그 외에는 특정한 제제를 진행하지 않기 때문이다

이 글을 통해 송출자와 시청자가 하는 행동들이

타인에게 상처를 주지 않는 것인지 생각하는 계기가 되었으면 한다

매거진의 이전글 혼자서 하기에는 어려운 개인방송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