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그로밋의 기술지능 Jul 09. 2021

지의류를 아시나요

땅의 모양까지 바꾸는 식물



지의류를 아시나요?


석이나 목이버섯이 버섯이 아니고 실은 지의류라는 사실을 아시나요?
지의류는 이끼와 같은 조류와 곰팡이와 같은 균류가 공생하는 복잡한 생명체라고 합니다. 

식물로 분류되긴하지만 사실은 식물과는 또 다른 성질이 있죠.


이끼는 색이 진하고 초록색인 반면에, 지의류는 색이 연하면서 다양한 색을 냅니다.
지의류는 식재료 로도 쓰이고 향수의 원료(샤넬 등)로도 많이 사용되며,  리트머스 시험지나 염료 등의 재료로 널리 활용되지만 서식조건이 매우 까다로워서 인간이 키우지는 못하는 존재들이라고 합니다. 흔하면서도 귀한 녀석들인거죠... 인간에게 사육되기를 거부하는 얼룩말 같다고나 할까요?


지의류가 붙어 자라는 나무는 건강한 나무라는 증거라고 하며, 지의류가 붙어 자라는곳은 늘 남쪽이며... 지의류는 적당한 햇빛과 물을 좋아한다고 합니다.
따라서 지의류가 자라는 곳은 사람이 살기도 좋은 깨끗한 곳이라는 증거라고 해요.

청정환경 인증식물 인 셈이죠.

한국에만 1000여종의 지의류가 자생하고 있는데.. 지의류가 우주환경에서도 강하고 지구대륙 형성에도 영향을 준다는 놀라운 사실은 아는 사람이 많지 않죠.


지의류가 달라붙은 바위는 많은 양의 수분을 머금고 이런 암석들이 땅속에 갇혀 마그마가 되면 수분이 팽창해 화산폭발을 촉진하고 결국 화산섬을 만들어 육지형성을 촉발한다고 합니다. 


식물이 육지의 모양 마저 바꾸는 거라고 합니다.


출처: 다큐멘터리 "One Strange Rock" 6부작, 중에서~

작가의 이전글 나무토막인가, 벌레인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