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재생의 정석 5
도시재생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가 장소, 사람, 공동체이다. 쇠퇴한 장소( 지역)에서 사람인 주민이 공동체를 조직해서 도시재생을 추진하는 것이다. 이를 ‘주민참여·주민주도 도시재생’이라고 한다. 도시재생사업에 참여하는 주민들에게 활동가의 지원은 필수적이다.
‘주민참여·주민주도’ 중심의 도시재생사업이 실현되려면 주민과 호흡하는 준비된 활동가들이 등장해야 한다. 도시재생 현장에서 주민과 호흡하고 주민들을 지원하는 새로운 현장 전문가, 그들이 ‘도시재생활동가’이다.
도시재생 활동가는 지역혁신을 해나가는 사람이다. 지역혁신은 쇠퇴한 도시의 문제를 새로운 아이디어와 방법으로 해결하는 활동이다. 그들은 현장 전문가이자 지역사회와 주민들에게 전문가, 자원 등을 이어주는 사람이다. 즉 분야별 전문가와 주민을 이어주는 사람, 전문가와 행정을 이어주는 사람, 행정과 주민 사이를 이어주는 사람이다. 도시재생활동가는 그래서 현장 전문가이다.
역량이 뛰어난 도시재생 활동가일수록 재주가 많다. 이를 멀티태스킹(multitasking, 동시에 몇 가지 일을 하는 것) 능력이라고 한다. 이들은 풍부한 네트워크를 활용하여 융통성 있게 문제에 접근하여 이를 풀어간다. 또한 주민을 조직하여 내 편으로 만들고, 다양한 이해관계자들과 협력한다. 그뿐만 아니라 특정 분야의 전문성을 가지고 있으며, 사업의 기획하는 역량을 훈련받은 사람이다.
도시재생 전문가는 누구인가? 도시재생 전문가는 특정 분야의 전문성을 가진 개인이 아니라, 각 분야의 사람들이 모인 '팀'이다. 건축사는 건축 분야 전문이며, 도시계획가는 도시계획 분야의 전문가이다. 다른 분야의 전문가들도 그 분야의 전문가일 뿐이다. 이들 개인을 도시재생 전문가라고 할 수는 없다.
이렇듯 개별 전문가들이 아니라 각 분야의 전문가들로 구성된 '팀'이 바로 도시재생 전문가이다. 이 ‘팀’은 기초센터나 현장센터 중심으로 구성되며, 이런 팀을 조직하는 주체가 바로 도시재생 활동가이다.
주민은 전문가로부터 기술 지원(사업컨설팅이나 분야별 사업 기술 등) 받으면 도시재생사업에 대한 자신감을 얻을 수 있다. 이렇게 전문가들은 도시재생 과정에서 주민에게 부족한 지식이나 기술을 알려준다. 예를 들면 전략을 짜고, 주민협의체를 꾸리며, 조직을 어떻게 운영하는가를 알려준다. 전문가들은 도시재생 과정에서 아주 상세한 기술 지원도 마다하지 않는다.
지역을 파악하고 조사가 필요하면 조사 전문가의 지원을 받고, 의료문제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의료 전문가들에게 컨설팅받으면 된다. 지역 기금 등 자원을 모으고 싶으면 모금 기법을 전문가에게 배우고, 모금 과정에서 지원받을 수 있다. 전문가들이 제공하는 기술 지원은 도시재생사업의 속도와 효율성을 높여준다. 또한 좋은 기획과 조직 발전, 리더십 성장을 통해 도시재생의 질을 끌어올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