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번째 기업 (2)

재도전

by 하얀 얼굴 학생

운명의 장난인지, 밀려오는 면접 안내 메일의 선봉장은 1번째 기업이다. 그는 1번째 기업 최종 면접에서 탈락했던 경험이 있다. 벌써 1년 하고도 몇 개월 전의 일이다. 내정자가 있는 것이 아니냐며 분개했었지만, 시간이 흐르면서 감정은 희석되고 기억은 미화된다. 본격적으로 구직 활동을 시작했던 시기, 처음으로 서류를 붙고 최종 면접까지 갔던 기업이 바로 1번째 기업이다. 처음이라 기대가 컸던 데다, 최종 합격을 눈앞에 두고 좌절됐던 탓에 1번째 기업은 그에게 애증의 대상으로 남았다. 흔한 비유로 말하자면, 첫사랑 같은 느낌이다. 그는 개인적인 경험으로 인해 첫사랑에 대한 향수나 그리움이 없지만, 일반적으로 통용되는 의미로 사용하자면 그렇다.


최종에서 탈락한 뒤에도 계속된 취업 준비 기간, 자X설닷컴에 가끔씩 1번째 기업의 채용 공고가 올라오곤 했다. 그때마다, 그는 못 볼 것을 본 것처럼 감정이 착잡해졌다. 다시 지원을 해볼까 생각하며 공고를 읽어보았지만, 경력직 채용이나 연구직 채용 뿐이다. 그가 지원할 수 있는 직무가 없어, 그는 지원을 포기한다. 지원을 하지 않은 것이 아니라 못한 것이다. 왠지 마음이 조금 편해지는 그다.



1번째 기업은 채용 시즌이 아닐 때에는 경력직이나 연구직만 채용하는 듯하다. 하지만, 어느덧 1년이 지나 또다시 채용 시즌이 도래했다. 1번째 기업이 채용 공고를 낸다. 정식 공채 시즌이니, 이번 공고에는 전 직무의 신입을 대거 채용한다. 그동안 타의로 1번째 기업 지원을 보류해왔으나, 결국 결단을 내려야 할 시점이 온 것이다. 그는 1번째 기업에 다시 지원하기로 한다.


1년 전, 그는 1지망 해외영업 / 2지망 영업기획 직무로 지원했었다. 그리고 최종 면접에서 사전 예고 없이 직무가 2지망으로 바뀌어버리는 대참사를 겪었다. 이번에는, 해당 참사를 미리 대비하여 1지망과 2지망 직무를 유사하게 설정하려는 그다.


그런데, 또다시 변수가 발생한다. 채용 공고를 보니, 그가 지원하려는 '해외영업' 직무는 경력직만 모집한다. 즉, 그의 1지망 직무가 사라져 버렸다. 어떻게 해야 하나. 기획 직무로라도 지원을 해야 할 것인가. 그는 해외영업 직무를 원하고, 해외영업 직무가 자신에게 맞을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다. 하지만 1년 전 해외영업 직무 면접에서, 그를 제외한 모든 경쟁자들은 해외 체류 기간만 5년이 넘는 주재원 집안 아들들이었다. 최종 면접에서 직무가 변경된 것도, 결국은 해외파에게 밀렸다는 것 아닐까. 그는, 어쩔 수 없이 기획 직무로 지원한다.



면접 안내 메일을 받은 직후, 그는 1번째 기업 면접 준비 자료 제작에 착수한다. 일주일 동안 밤을 새워가며, 대리점을 방문해가며 1년 전에 만들어놓았던 자료가 그대로 남아 있다. 그는 이 자료에, 1년 간의 변화를 덮어씌워 면접 준비 자료를 갱신하고자 한다. 기존의 면접 자료 틀은 유지하되, 1년 간의 변화 및 추가해야 할 것 몇몇만 추가한다.


그가 추가한 사항은 다음과 같다.

1) 1번째 기업의 재무 현황 및 매출 현황

- 1번째 기업은 전염병 기간 동안 오히려 매출이 늘어났다. 1년 전에는 몇천억 원대 규모였는데, 이제는 매출 1조를 바라보고 있다는 기사들이 눈에 띈다. '1조 클럽' 가입을 눈앞에 두고 있단다.


2) 직무 분석

- 홈페이지 직무 역량 필사, 1지망(사업기획)과 2지망(영업기획) 직무 인터뷰 분석

- 혹시나 1년 전처럼 직무가 바뀌는 참사가 일어날 수 있으니, 그는 1/2지망 직무 모두 면접에 대비한다. 두 직무가 요구하는 역량 중 공통된 것만 뽑아내어, 그의 경험으로 예상 답변을 만든다.


3) 1년 전의 면접 복기

- 당일 있었던 분위기, 면접관들의 질문, 그의 답변을 모조리 복기한다.


4) 1번째 기업에 충성하는 가면 제작

- 다시 만난 1번째 기업, 그는 합격을 위해 역할극을 자처한다. 지난 1년 내내 1번째 기업의 행보를 파악하고 기사들을 읽었으며, 자신의 부족함을 깨닫고 다시 지원했다는 스토리를 지어낸다. 첫 1분 자기소개도 바꾼다. 그는 '1년 만에 다시 돌아온 지원자, 하얀 얼굴입니다!' 로 시작하는 자기소개 대본을 작성한다.



그는 면접 준비를 하며, 1번째 기업의 제품과 기술이 많이 바뀌었으면 어떻게 하나 걱정했다. 1년 전 그가 무작정 암기했던 정보들이, 1년 만에 구닥다리 정보가 되어버린 것은 아닐까 하는 걱정이다. 다행히도, 1번째 기업의 제품과 기술 정보는 1년 전과 그리 큰 변화가 없다. 제조업체의 특성상, 1년이라는 단기간 내에 새로운 신기술 개발과 그 신기술을 적용한 모델 생산은 쉽지 않은 듯하다.


1년 전 면접 자료를 보고 있자니, 그는 준비 자료의 형식이 약간 다르다는 인상을 받는다. 1년 동안 수십 번의 면접 자료를 만들면서, 그의 준비 자료 형식도 약간씩 변화해왔다. 그는, 면접 자료를 다시 새것으로 만들기로 한다.



1. 1번째 기업 기업분석

1) 연혁

2) CI, BI(대표 브랜드)


2. 기업 핵심가치

1) 핵심가치, 기업이념

2) 관계사 요약


3. 인재상


4. 공고

1) 채용 공고 필사


5. 직무

1) 회사 홈페이지 직무 요약

2) 1번째 기업 현업 선배 인터뷰 비교


6. 1년 전 탈락 시점 이후 1번째 기업의 변화

1) 관계사 중 하나가 1번째 기업으로 합병

2) CI, BI 변경

3) 새로운 광고모델 발탁

4) 의류 브랜드와 콜라보, 소비자를 따뜻하게 해주는 제품 출시

5) 공식 온라인 쇼핑몰 리뉴얼

6) 환기시스템 선보이며 주방 모델 출시

7) 영향을 줄 만한 사건들

- 중국, 호주 무역갈등

- 전염병 시기 매출 상승


7. 사업개요 (재무제표 참고)

관계사

영업개황

경쟁상황

주요 제품 및 서비스

생산능력, 생산실적, 가동률

판매방법 및 조건


8. 간이 재무상태표, 손익계산서 작성


9. 제출 이력서

자기소개서 답변

1) 지원동기와 차별화된 강점 - 기술에 대한 이해, 특이한 경험을 바탕으로 기여하겠다

2) 도전적 목표 설정 경험 - 호주 워킹홀리데이

3) 인재상 중 선택하여 어필 - 공놀이 동아리 회장 경험

4) 최근 사회 이슈 중 직무 관련하여 중요한 것과 그 이유 (1년 전에 없었던, 추가된 항목)

- AI 발달로 인한 자동화. 사고력과 통찰력이 중요. 읽은 도서 목록 작성 경험이 증거.


10. 제품 및 기술 분석

제품 리스트 작성, 제품명 암기

해외 전시회 참가 내역 암기

기타.

1년 전 면접 준비 자료에서 뽑아낼 것은 뽑아 함께 암기

1년 면접 복기

면접 준비 자료 숫자들 암기



두터운 면접 준비 자료가 완성된다. 가장 최근 형식으로 갱신한, 그의 눈에 보기에 깔끔한 준비 자료다. 그는 1년 전, 1번째 기업 면접관들 앞에서 암기 쇼를 선보이며 합격했었다. 이번에도 그럴 일이 있지 않을까. 혹시나 하는 마음에 온갖 숫자와 정보를 암기한다. 하지만 그도 내심, 1년 전과 똑같은 상황이 생길지 의문이 든다. 면접 준비 자료를 계속해서 읽긴 하지만, 1년 전 암기 대회 나가듯 무작정 외우지는 않는 그다.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이번에 끝내겠다(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