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띠또 Jun 27. 2022

강박증 이야기

현재에 충실하자

가끔 강박이 올라올 때가 있다.

나를 괴롭히는 강박이 두 가지가 있었는데, 하나는 완전히 사라졌고 다른 하나는 가끔 만난다.

방금 하나를 스쳐지나 와서 지금 얘기해보고 싶다.


나는 통일성을 중시한다.

일련의 규칙을 따르거나, 전체적인 컨셉이나 느낌이 비슷하길 바란다.

내 강박은 이 특성에서 비롯됐다.


첫 번째 강박은 계획 강박인데 맡은 일을 잘하고 싶은 마음이 너무 강해서 생겼다.

경험 데이터가 없는 상태에서 후회하지 않을 시나리오를 생각하려니 잘 될 턱이 없었다.

완벽한 계획은 없고, 실행으로 완성해나가야 한다는 것을 몰랐던 어린 나.

+ 이에 더해 나만의 규칙과 다짐, 계획 등을 정리할 때 적는 방식까지도 일관되게 적으려 하니... 갑갑하고 답답한 마음으로 살았다.

지금 생각해보면 왜 그랬을까 싶을 만큼 아무것도 아닌데 당시에는 스트레스를 잔뜩 받았다.

몇 년을 고생했는지...

현재는 거듭된 실행과 피드백으로 완치.


두 번째 강박도 비슷하다.

다만 카테고리가 다른데 이 강박은 옷과 관련되어 있다.  일과 연관되지 않아서인지 고무줄처럼, 또는 파도처럼 느슨해졌다 타이트해졌다 반복된다.

스트레스를 받을 때 꽉 조이는 느낌이랄까.

어떤 강박이냐면 : 가지고 있는 것들과 비슷한 느낌, 색의 옷을 사고 싶다./ 사야 한다.

그러다 보니 전에 산 옷이나 액세서리에 대한 후회가 물밀듯이 들었다.

아... 이 색으로 살걸, 저걸 살걸...

분명 따로 보면 내게 잘 어울리고 예쁜 옷인데 옷장의 다른 옷들과 조화가 안된다는 그 점이 내 맘을 거슬리게 만든 것이다.  

이 증상이 한창 심할 때 인스타 피드 느낌을 통일하고 싶은 생각이 너무 강했다.

사진 올릴 때 입을 옷을 항상 생각했다.

장소, 날씨, 직전에 입은 옷과 비슷한 느낌(으악)

신경 쓰는 것이  과도하다고 생각돼서 멈춘 지금은 참 편하다.


이렇게 통일성에 집착하는 나.

나는 개성이 강하면서  어떠한 흐름, 조화를 중시한다. 모순된 두 특징을 다 갖고 있는 것이 실로... 나답다 ㅋㅋ...

이 또한 내 개성이라 생각한다.

다만 강박증은 조금 다른 문제지.


강박이 생길 땐 내가 무슨 이유로든 스트레스받을 때다. 그럴 때 근본적인 문제를 회피하고 싶어서 다른 것을 끌어오는 거다.


그러니 강박의 근본 원인은 최고의 선택을 하고 싶어서, 후회하기 싫은 마음이다.

잘하고 싶고 더 좋아지고 싶은, 더 이상 실수하기 싫은 마음이다.


강박적으로 생각을 곱씹는 나를 탓했는데, 이젠  이 기특한 마음을 더 이상 탓하지 않을 거다.

강박이 올라올 때 "지금 좀 힘들구나. 어떻게 해볼까?" 스스로에게 물으며 근본적인 문제의 해결책을 찾을 거다.


가장 첫 스텝은  "지금은 그래, 그때는 그랬어"라고 후회하는 마음을 다독이는 거다.

방금도 나를 다독였다.


내게 모든 답은 "현실을 충실히 사는 것"이다.

강박이든 뭐든 통용되는 인생의 진리다.



매거진의 이전글 외모? 이미지!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