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장명흔 Dec 26. 2023

18  박형준 시인의 '수문통 3'

수문통 3

박형준 시인

 

비바람에 창 밖 토란이

코끼리 귀 같은 잎을 펄럭이네

토란에 떨어지는 빗방울이

꿈속까지 미끄러져 오네

창을 열어두고 잠이 든 어느 여름날이었네

방바닥에 하얗게 빛나는 것이 있었네

토란 뿌리까지 내리는 비가

방바닥에 스며 솟구친 것이었네

장판을 걷자 점점 더 많은 빗물이

시멘트 위로 뿜어져 올라오네

토란이 쉴 새 없이 창을 턱턱 치네

 

그 거리에서도 바닥에 비가 살았네

부글부글 솟아나는 물들이 빛나네.



<시시콜콜> 코끼리 귀 같은 토란잎에 빗방울 떨어지는 소리를 기억한다. 낭창낭창하다. 토란잎은 어렸을 적 우산도 되고 물방울 굴리기 놀잇감으로도 좋았다. 상상하면 소리가 탄력을 받아 살아서 튕겨져 나오는 듯하다. 싱싱하다 못해 맨 종아리로 빗속을 뛰어다니는 듯하다. 봉창문 열어 논 뒤란 토란밭에서 나는 소리, 세상에 내리는 비란 비가 오직 토란밭으로만 내리는 것 같았던 그때 그 시절

그 소리가 듣기 좋아 뒤란 쪽으로 머리 두르고 누우면 나도 모르게 잠이 스르르 들었다. 빗소리가 자장가가 돼주곤 했다. 꿈결인지 숨결인지 열어놓은 창으로 바람이 그리고 풋내실은 비가 들이치면 토란밭에 나는 물인 줄 알았다. 집안은 텅 비어 정적이 감돌고, 꿈에서 깨어 보면 잠을 얼마나 잤는지 저녁인지 아침인지 학교에 가야 되는지 분간하기 어려웠던 몽환적인 순간들, 토란잎이 코끼리 귀처럼 팔락이던 그때엔 유난히 비가 잦았다.

매거진의 이전글 17 신영애 시인의 '목련 열병식'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