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런 부분을 따지면..한 3주는 버틸 수 있다..?정도
앞선 후기에서 불만과 불평을 잔뜩 늘어두었습니다. 그러니 이번에는 좋은 점을 적어볼까 합니다. 그래도 이 일에도 뭐..나쁘지 않은 점들도 있습니다.
1. 사람을 많이 만난다. 저는 사람을 많이 만나는 것만큼 좋은 경험이 없다고 생각합니다. 사람이 곧 사회고, 세상을 구성한다라는 생각이라, 사람을 알아야 세상을 안다 파인데..(사이비 아닙니다! 종교 없습니다!) 아무튼, 그런데 이 일은 어쨌든 수많은 사람들을 합법적으로 만나는 일이다보니까, 세상을 알아가는 경험을 쌓기에 좋다고 느꼈어요. 진짜 세상에는 별의 별 사람이 있구나 싶달까요.
그리고 그런 사람들 중에 좋은 사람이 더 많다고 생각했습니다. 저에게 친절했다고 좋은 사람!, 불친절했다고 나쁜 사람!이라고 확언할 수는 없다는 건 압니다. 다만 처음 만난 사람에 대한 기본 예의에 대한 관점에서는 대부분이 좋은 분들입니다. 대부분 귀찮아도 참아가며 적당히 대답해주신 분들이고, 조사를 거절해도 매너있는 분들이 많았어요. 일부는 너무 고생많다며 위로 및 응원을 해주시고, 밥먹고 가라는 집도 있었고요. 대화가 불가능할만큼 힘든 분들만큼이나 너무 감사한 분들도 많이 만나서, 힘들긴 해도 살만하구나 하는 느낌을 많이 받았습니다.
2. 전문 기술 없음에도 시급으로 치면 상당히 높은 편이다. 정해진 시간이 없이 일하기 때문에 사실 시간 대부분을 여기에 관심을 쏟고 있어야 하긴 하지만, 실제로 일하는 시간만 따져보면 시급이 정말 좋은 편입니다. 일당이 약 8만원인데, 하루에 일하는 시간이 대략 4시간 정도니까요. 물론 어느날은 10시간을 하기도, 어느 날은 아예 쉬기도 해서 매일이 아닌 평균으로 따진 시간입니다. 암튼 시급이 '2-3만원'되는 거니까, 최저시급의 2-3배인거죠. 내가 특별한 자격증은 없는데, 꾸준한 직장을 잡기는 어려운 단기간에, 시간을 적게 쓰면서 돈을 가능한 많이 벌어야 한다!? 즉, 저처럼 자격증 시험 준비하면서 돈도 벌어야한다? 혹은 아이를 돌보거나, 집안일을 하면서 돈을 벌어야한다? 이 일만큼 최적의 일도 없습니다. 근데 주는 돈만큼 정신적으로 힘든 일인 것은 꼭 유념해야 합니다..! 멘탈이 탈탈이에요...제가 아직 사회생활을 안해봐서 심하게 느끼는 걸수도 있습니다....만.....같이 일하는 40-50대 어른들도 불만을 많이 표시하시더라고요.
3. 산책한다는 마음으로 돌다보면 금방 끝...난다..? 이거는 그냥 합리화일수는 있는데....ㅋㅋㅋ 그래도 낮에 새로운 마을에 가서 거리를 걷는게 나쁘지가 않았습니다. 걸어다니다가 가끔 들어오라는 집을 만나면 들어가서 조금 쉬다가, 다시 산책 좀 한다고 생각을 하면서 일하면요....그냥 걸어다니다가 하늘을 보면 예쁘다는 생각이 문득 들어요...그래..산책중이다..하는...마음으로 일한달까요. 물론 계단을 너무 오르내려서, 무릎 통증 생기고 발목도 아프지만.....그래도 산책온거다..하는 마음으로...일하면...하루에 한 3시간 정도 돌면 끝납니다. 이것도 아파트나 주택단지 걸리면 계단 오르내릴 일이 없어서 완전 장점일거에요.
4....또....흐음....ㅎ...이건 정말 제 개인적인 생각이자 추측인데, 정신력이 강하면 그냥 한 80퍼센트 채우고 버티는 분들도 많은 것 같습니다. 갯수로 치면, 200개 중에 160-170집하고 나머지는 부재, 불응 처리해주길 기다리는거죠. 사실 부재, 불응 3회라고 적어둔만큼, 막 50-60퍼 정도로 낮은 수치가 아니면 마지막에는 웬만하면 다 승인해주는 것 같아요. 아마 승인은 조사관리자 권한으로 알고 있어서 정확한 수치가 있는지는 모르겠지만, 한 80프로 넘기면 거의 다 받아주는 것 같거든요! 뭐...관리자들이 뭐라고 잔소리해도, 그냥 적당히 한귀로 듣고 흘리면서 뻐길 자신 있다면...나쁘지 않아요. 책임감을 완전히..없애버리면...
근데 이건 스스로에게 너무 게으른 습관을 만드는 것 같아서..이렇게 일하는건 비추입니다. 수차례 나가는 등 아무리 열심히 해도 퍼센테이지가 안오르는건 어쩔 수 없지만, 딱 3회 맞춰서 나가고 안된다는 건...메뉴얼 상 문제는 없지만 개인 양심에 따라서...문제가 생기지 않을까 싶어요. (다른 면에서 생각해보면 애초에 딱 3번 나가서 퍼센테지가 80프로면 그것도 능력인 것 같기도 합니다....보통 3일 나가면 한 5-60퍼..?정도 되는 것 같으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