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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Ryan 책방 Mar 19. 2022

K POP 어떻게 전 세계를 열광하게 했을까?

도전과 축적을 통해 전 세계를 사로잡은 K-POP 이야기

유발 하라리가 지은 '사피엔스'에 의하면, 문화는 상호 간의 영향력을 주고받으며 발생한 복합적 역사의 결과물이다.  


인도를 대표하는 타지마할 성당의 경우 그들 자체의 문화로서 지어진 건축물이 아니다.  무슬림 정복자들이 남긴 건축물의 결과이다.   


또한, 저자는 대표적 문화 혼합의 사례로 K-POP을 언급하고 있다.  전 세계 어디를 가도 우리는 K-POP을 들을 수 있다.   


그러한 음악을 듣고, 사람들은 또 다른 음악을 이곳저곳에서 창조하게 될 것이다.  K-POP은 2022년 현재에도 전 세계의 음악 및 댄스 시장에서 많은 영향을 끼치고 있다.

 

2012년 발표된 싸이의 '강남스타일'의 뮤직비디오는 2022년 현재 유튜브 조회 수 45억 회를 넘고 있다.  


BTS의 '작은 것들을 위한 시(Boy with Luv)'와 'DNA'는  각각 조회 수 14억 회를 보인다.   5000만 명 인구 대한민국에서 시작된 K-POP은 전 세계 음악 문화에 영향을 주고 있다.

 



질문이 생긴다.   K-POP은 어떻게 전 세계에 영향을 주게 되었을까?  운이었을까?  아니면 노력의 결과였을까?

 

결론 먼저 이야기해 보자.  K-POP은 어느 날 갑자기 성공한 문화현상이 아니다.  끊임없이 세계시장을 향해 도전하고, 결과를 축적한 성공 사례이다. 작은 성취 하나하나가 최종 결과에 영향을 준 결과물이다.  

 

  



2000년도 초반 SM 엔터테인먼트는 일본 시장에 진출했다.  대표적 가수는 보아, 동방신기가 있다.  


2000년도 후반에는 투피엠(2PM) 슈퍼주니어 등이 중국 및 태국 시장에 진출했다.  결과는 대 성공이었다.  



2000년대 초반 드라마에서 시작된 한류 열풍이 음악 분야로 확장된 것이다. 한류 음악은 아시아권에서 충분한 명성을 쌓았다.  


그러나, 팝의 종주국이라 할 수 있는 미국, 영국, 유럽 등 서구 사회에서 한류 음악은 매우 미미한 수준이었다.  이때만 해도 K-POP이라는 단어는 거의 존재하지 않았다.  [부록 구글 N 그램 분석 참조]

 



 

2007년 박진영은 하버드 케네디 스쿨에서 강연을 했다.  한류 관련 주제(Hallyu in Asia ; A Dialogue) 토론에서 발표자로 나온 것이다.  

  

JYP는 당시 철저히 미국식 사고방식과 음악에 집중한다.  


빌보드 차트를 공략하기 위해서는 완벽한 영어  발음, 소리 높낮이뿐만 아니라, 그들의 음악적 소울에 대한 모방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산업에서도 많이 쓰는 방법이다.  경험이 부족할 때는 패스트 팔로우 (fast follow) 정책을 쓰고, 어느 정도 기반이 갖춰지면 혁신 (Innovation)을 통해 다른 회사와 차별화를 통해 시장 및 소비자의 마음을 사로잡는다.

  


이러한 JYP의 도전은 원더걸스를 통해 작은 성취를 이루어 낸다.  원더걸스의 '노바디'는 빌보드 차트 핫 100 (76위)에 진입했다.  아시아 가수로서는 30년 만의 쾌거였다.  참고로 핫 100은 라디오 방송 횟수가 55% 차지한다.  


JYP는 미국 시장에 진입해서 대한민국 음악을 소비자에게 조금은 익숙하게 만든 것이다.    원더걸스는 엄청난 일정과 하루 6시간 이상의 영어 공부를 했다고 전해진다.




미국 시장을 향한 도전은 지속된다.  비, 소녀시대, 보아, 투 애니 원(2NE1) 등이 지속적으로 진출했다.  


보아는 빌보드 200에서 127위, 투 애니 원은 61위 기록이었다.  높은 순위 차트권 진입은 아니었지만, 지속적 도전으로 아주 조금씩 미국 시장은 열리기 시작했다.  

 


2012년 전 세계는 싸이 열풍이 불기 시작했다.  '강남스타일'은 미국 빌보드 싱글 차트 2위까지 올라가게 된다.  


영어가 아닌, 한국어로 불러진 노래였다.  특유의 후크송, 리듬과 댄스가 큰 역할을 했다.  기존 한류 가수 등이 권투에서 잽을 날렸다면, 싸이의 강남스타일은 스트레이트 공격으로 전 세계 시장을 열게 만들었다.    




2017년 이후 방탄소년단은 유튜브 및 다양한 SNS를 통해 미국 시장에 알려진다.  보이밴드의 칼군무 및 노래는 K-POP을 상징하게 되었다.  


그 사이 음악 시장은 저장해서 듣는 MP3 시장에서 찾아보는 스트리밍 시장으로 완전히 변하게 되었다.  이제는 노래를 듣는 것이 아니라, 보는 시대가 된 것이다.  


K-POP 댄스는 전 세계를 사로잡았다.  BTS는 빌보드 200 앨범 차트에서 4번 1위 를 차지하게 된다.





K-POP 아이돌의 춤 노래 연습량은 상상을 초월한다.  연습생 시절 아이돌은 합숙 생활을 한다.  하루 평균 14시간 춤과 노래를 연습한다.


아침부터 시작하는 연습은 자정 혹은 새벽 1시까지 지속될 때도 있다.  아이돌피나는 연습은 그들이 세계 무대에 올라갔을 , 현란한 노래   실력을 뽐낼  있도록 하는 밑거름이 되었다.



  

JYP의 도전에서 시작한 한류는 BTS에 의해 꽃을 피우고 있다.  


스트리밍 서비스 및 SNS 보편화로 누구나 다양한 음악을 접하게 되었다.  이러한 음악 시장 환경은 한국인도 세계 팝 음악 시장에 뛰어드는 것을 좀 더 쉽게 만들어 주었다.  


두 번째, 많은 연습생들은 제2의 BTS를 꿈꾸며, 작은 연습실에서 피나는 연습을 하고 있을 것이다.  이러한 주요 요소가 대한민국 K-POP을 세계 정상까지 올라가는 것으로 가능하게 만들었다.

 

 





[부록]

단어가 얼마나 자주 사용되는지 확인할 수 있는 곳이 있다.  바로 구글 N그램 뷰어 (Google Ngram viewer)이다.   

 

구글 N gram을 통해 살펴보면, K-POP은 2002년 즈음 처음 등장한다.  한류(Hallyu)가 한국 문화를 표현하는 대표 단어였지만, 2012년 이후 단어 k-pop은 널리 사용되기 시작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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