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강. 어린 왕자 / 연계도서 : 100만 번 산 고양이(사노 요코)
1.작가 소개
생 텍쥐페리 (Antoine de Saint-Exupery 1900 ~ 1944)
프랑스의 소설가. 리옹(Lyons) 출생. 옛 귀족 집안에서 태어나 행복한 어린 시절을 보냈으며, 1920년 징병으로 공군에 입대하여 조종사 훈련을 받았다. 제대 후 자동차공장 등 여러 직종을 전전하다가, 평범한 사회의 일상생활에서 벗어나 행동적인 인생을 개척하고자 1926년부터 위험이 뒤따르는 초기 우편비행 사업에 가담하였다. 제2차 세계대전이 일어나자 군용기 조종사로 종군, 대전 말기에 정찰비행 중 행방불명이 되었다.
최초의 본격적인 작품 ‘남방 우편기:Courrier Sud(1929)’에서 유작(遺作) ‘성채(城砦):Citadelle(1943)’에 이르는 모든 작품은 행동을 통한 명상에서 비롯된 것으로, 언제나 어려움과 역경과의 싸움에서 인간이 삶을 영위해 나가는 의의를 찾아 내놓은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아르헨티나 항공에 근무하던 시기의 경험을 토대로 한 ‘야간비행:Vol de nuit(1931)’은 행동적인 문학으로서 A.지드의 격찬을 받았으며 페미나상(賞)을 받았다.
그가 추구한 진정한 의미의 삶은 개개의 인간 존재가 아니라, 개적(個的) 존재를 초월한, 즉 사람과 사람을 맺어주는 정신적 유대에서 찾으려 했다는 데 있다. ‘인간의 대지:Terre des hommes(1939)’, ‘전투 조종사:Pilote de guerre(1942)’에서는 이러한 그의 관점에서 인간의 관계와 동료 비행사, 그리고 임무, 의무, 조국 등에 관한 문제에 대하여 깊은 성찰이 이루어지고 있다. 제2차 세계대전 중 미국에서 발표한 ‘어린 왕자:Le Petit Prince(1943)’는 작자 자신이 아름다운 삽화를 넣어서 독특한 시적 세계를 이루고 있다.
2. 줄거리
사막에 불시착한 비행사인 나는 이상한 소년을 만나 양을 그려 달라는 부탁을 받는다. 소년은 조그마한 별에 살고 있는 왕자였다. 그 별에는 아름다움을 내세워 왕자에게 많은 요구를 하는 변덕쟁이 장미꽃이 있었는데, 왕자는 장미를 제가 사는 별에 남겨 두고 여행길에 오른다.
왕자는 지구에 도착할 때까지 6개의 별을 방문하여 사람들을 만나게 된다. 왕과 허영심에 빠진 사람, 술주정뱅이와 실업가, 점등인, 그리고 지리학자인 이들은 하나같이 우스꽝스러운 모습으로 자신의 일만 아는 사람들이었다. 왕자는 마지막으로 지구란 별에 도착하게 되는데, 그가 도착한 곳은 사막이었다.
외로운 왕자에게 한 마리의 여우가 나타나서, 본질적인 것은 눈에 보이지 않는다는 것, 또한 다른 존재를 길들여 인연을 맺어 두는 일이 중요하다는 것을 가르친다. 왕자는 이 세계 속에서 자기가 책임을 져야만 하는 장미꽃이 존재한다는 사실에 깊은 뜻이 있음을 깨닫는다. 여우에게 왕자는 사랑을 배우게 된다.
그리고는 자기 별로 돌아갈 결심을 하게 된다. 왕자가 지구에 온 지 1년이 되는 날, 그의 별이 정확하게 사막 위로 내려오던 날 밤, 왕자는 독사에게 다리를 물게 하고는 자신의 육체를 땅 위에 남기고 영혼의 모습으로 별로 돌아간다.
3. 작품의 이해와 감상
① 작가가 ‘어린 왕자’를 통해 전달하고자 한 것은?
② 아이들이 사물을 보는 눈은 어른들과 어떻게 다를까?
③ 이 작품에서 어린 왕자가 방문한 6개의 별에서 만난 각각의 인물들을 통해 얻을 수 있는 교훈은
무엇인가?
④ 가장 인상 깊은 문장은? 그 이유?
4. 생각하기
1. 책에는 사람뿐 아니라 여러 동식물이 등장한다. 만일 소설 속 등장인물들과 만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진 다면 여러분은 어떤 인물을 만나겠는가?
2. 이 소설에서는 아이들이 사물을 보는 눈이 어른들과 다름을 보여주고 있다. 그렇다면 아이들처럼 산다는 것은 어떤 의미가 있는가?
3. 어린 왕자는 오천 송이의 장미보다 자기 별에 있는 한 송이의 장미를 더 소중하게 여겼다. ‘한 송이’의 장 미와 ‘오천 송이’의 장미는 어떤 차이가 있는가?
4. 소설에서 어린 왕자는 결국 뱀에 물려 죽게 되는데, 만약 어린 왕자가 죽지 않고 지구에 남게 되었다면 어 린 왕자는 어떤 삶을 살게 되었을까?
1. 논술의 개념 : 논술이란 자신의 주장을 논리적으로 전개한 글이다. 즉, 논술은 설득을 목적으로 쓰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주장을 논리적으로 증명하는 글이다. 따라서 주장을 뒷받침할 만한 타당한 논거를 제시해 야 한다.
2. 논술의 절차
주제 정하기 ⇒ 제재 수집하기 ⇒ 개요 작성하기/구상하기
⇒ 글로 표현하기/집필 ⇒ 글다듬기/고쳐쓰기
3. 좋은 논술문의 요건 - ① 진실하고 풍부한 내용 ② 간결하고 정확한 표현
③ 체계적이고 통일성을 갖춘 짜임
4. 논술문 작성할 때의 유의점
① ‘나’ 또는 ‘우리’라는 용어를 사용하지 않도록 한다.
② 중심 문장과 뒷받침 문장이 분명하도록 쓴다.
③ 서론, 본론, 결론의 형식을 갖추어 쓴다.
④ 맞춤법, 원고지 사용법에 맞게 쓴다.
⑤ 타당한 논거를 들어 주장의 타당성을 증명한다.
⑥ 높임 표현을 사용하지 않는다.
⑦ 논제를 정확히 파악하고, 제시된 조건을 반드시 지킨다.
⑧ 자신의 입장을 분명히 취하고 참신한 주제를 제시한다.
⑨ 어법에 맞는 정확한 문장을 사용한다.
⑩ 어려운 한자어나 외래어를 사용하지 않도록 한다.
⑪ 간결체 문장을 사용한다.
5. 주제 정하기와 주제문 쓰기
* 주제란 글쓴이가 글을 통해 나타내고자 하는 중심 생각을 말하며, 주제를 하나의 완전한 문장으로 나타 낸 것을 주제문이라 한다.
예) 에너지 문제의 해결 방안 ⇒ 주제
에너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대체 에너지를 개발해야 한다. ⇒ 주제문
* 주제 정할 때의 유의점
① 범위가 좁고 구체적인 것이어야 한다.
② 여러 사람이 공감할 수 있는 것이어야 한다.
③ 자기가 잘 알고 있는 것이어야 한다.
④ 글 쓰는 목적에 맞는 참신한 것이어야 한다.
⑤ 독자의 관심과 흥미를 끌 수 있는 것이어야 한다.
5. 논술하기
‘어떻게 하면 가장 아름답고 순수한 마음으로 살아갈 수 있는가’에 대한 개요를 작성해 봅시다. 자기가 생각한 내용을 요약하여 쓰세요.
6. 연계 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