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거진 Thinking 101

유창함이 일으키는 착각

쉬워 보인다고 쉬운 게 아니네?

by 초록

1. 스스로를 과신하는 경향


미국인의 몇 퍼센트가 자신의 운전실력이 평균 이상이라고 평가했을까?


평균이니까 50 퍼센트가 이론적으로 타당하지만 답은 93 퍼센트이다. 놀랍게도 이런 현상은 학생들을 대상으로 리더십, 대인관계를 스스로 평가하게 했을 때에도하는 동일하게 나타난다. 우리는 일상생활에서 흔하게 스스로를 과신하거나 과대평가한다.


8cd6053c1e15b9054eb0114f63fbc51c.jpeg?h=9c2070a3&itok=DoRydPRR [출처] GOUSATV





2. 유창성 효과

유창성 효과란 머릿속으로 떠올렸을 때 과정이 수월하게 그려지면 우리도 모르게 과신에 빠지는 현상을 일컫는다. 운전실력을 물었을 때 우리는 우리가 서울 강변북로를 운전하는 모습을 쉽게 떠올릴 수 있으므로 우리의 운전 능력을 과신하게 된다.


마이클 잭슨의 춤 영상을 한번 본 사람과 스무 번 본 사람에게 해당 춤을 안 보고 출 수 있겠냐고 물어보면 스무 번 본 집단이 더 자신 있게 그렇다 답한다. (영상을 스무 번 본 만큼 자신이 문워크를 추는 모습을 쉽게 떠올릴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막상 뚜껑을 열어 보면 두 집단의 실력은 별반 다르지 않았다. 마이클 잭슨의 문워크 영상을 아무리 스무 번씩 본다 한들 직접 연습하지 않는다면 한 번만 본 사람보다 낫을 게 없다. 따로 지적할 게 없는 결과물을 마주할 때면 우리는 그 과정도 물 흐르듯 매끄럽고 수월했을 거라고 착각하는 실수를 저지르는 것이다.


NickHanauer_2019T-embed.jpg?u%5Br%5D=2&u%5Bs%5D=0.5&u%5Ba%5D=0.8&u%5Bt%5D=0.03&quality=82w=640 [출처] TED





3. 유창성 효과의 오류 유형

① 춤, 노래, 강연 같은 기술이다. 앞선 말한 예시들과 같이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오류다. 남들이 쉽게 하는 것처럼 보이면 우리도 쉽게 할 수 있으리라고 생각하는 착각이 일어난다.


② 받아들이기 힘든 팩트로 이루어진 주장을 접했을 때 그 기저에 깔린 과정이 머릿속에 술술 그려지면, 그 주장이 한층 그럴싸해 보인다고 생각하는 착각이다. 우리가 음모론에 쉽게 매혹되는 이유이기도 하다. 리 하비 오스왈드가 CIA 요원이었기 때문에 존 F. 케네디를 암살했다는 설은 터무니 없이 들리지만, 케네디 대통령이 공산주의를 대하는 방식을 CIA가 우려했다는 내용의 추가설명이 기저에 더해지면 한층 그럴싸하게 들린다. 미국 큐어넌의 음모도 같은 원리이다.

20201103200529_6d50611de5be0cadfdb94705c26862c5_o6up.jpg [출처] 공시마


③ 우리가 판단해야 할 사항과 눈곱만큼도 관련 없는 요인이 유창해 보이는 경우에도 그 요인에 영향을 받아 왜곡된 판단을 내리는 현상이다. 주식을 예로 들면, 발음하기 쉬운 회사(유창한)와 발음하기 어려운 회사(유창하지 않은) 중 발음하기 쉬운 회사가 어려운 회사보다 높게 평가되는 경향이 있다. 발음의 난이도는 주식을 평가하는데 관련 없는 요인이지만 무의식의 영향으로 인해 우리는 왜곡된 판단을 내리게 된다.






4. 유창성 효과의 적응적 특성

유창성 효과와 같은 대부분의 인지 편향은 인간이라는 한 종의 생존을 돕기 위해 수천 년에 걸쳐 고도로 진화한, 적응 메커니즘의 부산물이다. 따라서 이걸 스위치를 누르듯 그냥 꺼버릴 수는 없다. 피하기 쉽지 않은 것이다.


메타 인지란 내가 무엇을 아는지에 대해 아는 것으로, 우리의 행동을 주도한다. 수영을 할 수 있다는 것을 스스로가 안다면 더운 여름날 망설임 없이 바다에 뛰어들 수 있겠지만 그렇지 않다면 함부로 뛰어들지 않는 것처럼 말이다.


GettyImages-1285429525-scaled.jpg [출처] 사이언스 타임즈


메타 인지에서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단서는 익숙함, 편안함, 유창함과 같은 느낌이다. 하지만 익숙함을 기반으로 나의 앎을 평가하는 것은 큰 노력 없이 적당히 맞는 답을 찾으려는 휴리스틱, 어림짐작할 때 쓰는 임시방편에 불과하다. 문제는 휴리스틱이 대부분은 우리에게 도움이 되지만, 앞서 살펴본 예시처럼 우리를 혼란에 빠뜨릴 때도 있다는 것이다.






5. 유창성 효과의 위험성

이처럼 충분한 근거가 없는 과신은 유튜브 영상을 보고 반려견의 이발을 진행했다가 한동안 외모를 망가뜨리거나 원예 책을 보고 마트 가격의 쉰 배가 넘는 돈을 들여 피망 네 개를 수확하는 것보다 훨씬 더 심각한 결과를 일으킬 수 있다. 적절하게 준비하지 않은 탓에 앞으로의 커리어를 좌우할 프레젠테이션을 망쳐버릴 수도 있고, 발음하기 좋은 회사의 주식을 지나치게 과대평가했다가 평생 저축한 돈을 날릴 수도 있다. 큐어넌의 음모론을 철석같이 믿었다가 미국 국회의사당 습격에 합류하러 나설지도 모를 일이다.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