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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류한수 Sep 15. 2020

혁신리더(Change Leader)100%
활용하기10

세션 3 - 탁월한 혁신리더 만들기혁신리더 역량


 류소장은 ‘혁신리더 역할’에 대한 강의를 마치고 세 번째 세션인 ‘혁신리더가 갖춰야 할 필요 역량’에 대해서 토의를 진행했다. 기존 혁신리더 추천 시 제시했던 태도와 경험(Attitude: & Experience) 측면을 포함해서 이번에는 혁신리더가 갖춰야 할 K.S. A. (Knowledge:지식, Skill:스킬, Attitude:태도/자세)를 찾기로 했다.


1) 혁신리더 역량 K.S.A. 찾기

“먼저 혁신리더로서 변화 활동을 수행함에 있어서 갖춰야 할 태도입니다. 태도는 종종 간과되는 훌륭한 혁신리더의 한 측면입니다. 관련 지식과 기술을 가지고 있지만 부적절한 태도를 가진 사람은 조직에 기여할 수 없습니다. 오히려 높은 스킬과 지식을 가진 사람일 수로, 그들의 태도에 결함이 있는 경우 조직에 커다란 손상을 줄 수 있습니다. 태도에 두 가지 목표가 있어야 합니다. ‘혁신리더 변화 과제 활동은 반드시 성공한다.’ 그리고 ‘모든 이해 관계자와 좋은 관계를 유지한다.’입니다. 

두 번째 혁신리더로서 변화 활동을 수행함에 있어서 활용해야 할 스킬입니다. 변화 과제 활동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좋은 대인 관계를 만들고 훌륭한 의사소통은 혁신리더의 필수입니다. 그리고 변화에 영향을 받는 구성원 입장에서 이해할 수 있어야 합니다. 

셋째, 혁신리더로서 변화 활동을 수행하기 위해 알아야 할 지식입니다. 사업과 조직에 대한 이해가 있어야 하고, 기업이 어떻게 작동하는지를 이해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혁신리더로 활동하는데 필요한 관련 지식이 필요합니다. “ 류소장은 설명을 마치고 혁신리더들을 둘러보았다. 알듯 모를 듯 한 표정을 지고 있는 혁신리더들을 향해서

“편하게 생각하시기 바랍니다. 정해진 답은 없습니다. 여러분이 성공적인 혁신리더로 활동하기 위해서 갖춰야 할 역량에 대해서 논의하시기 바랍니다.”

류소장은 화이트보드에 다음과 같이 적었다. 

 탁월한 혁신리더에게 필요한       - 적절한 지식은? 

                                                     - 유용한 스킬은?

                                                     - 올바른 태도는?      

1팀~3팀은 혁신리더가 갖춰야 할 지식(Knowledge)을, 4팀~7팀은 스킬(Skill)을, 8팀~10팀은 태도/자세(Attitude)에 대해서 토의하도록 할당했다. 토의 방식은 류소장이 자주 활용하는 ‘월드 카페’ 방식을 썼다.


                                                              월드 카페(World cafe)

카페와 같이 열린 공간에서 참가자들이 자리를 옮겨 다니면서 자유롭게 집단 토론을 함으로써, 

지식의 공유나 창조적인 아이디어의 도출을 유도하는 토의 기법     

1. 최소 20명 이상의 참석자를 대상으로 진행한다.

2. 테이블별로 호스트 1인을 선정한다. 호스트의 역할은 참가자들 간의 대화를 촉진시켜주고, 참가자가  

    골고루 이야기할 수 있도록 조정해주며, 대화 내용을 정리하는 테이블 퍼실리테이터 역할을 한다.

2. 보통 4∼6명이 한 테이블에 앉도록 한다. 

    - 퍼실리테이터가 대화의 방향(주제)을 제시하는 질문을 한다.

    - 기록을 할 수 있는 포스트 이과  전체 내용을 정리할 수 있는 플립차트 등을 제공하고, 참석자는 

       자유롭게 토론을 진행하며 메모한다.

    - 테이블별로 논의할 소주제를 미리 나누어 주면 효과적이다. 

3. 총 3~5 라운드의 카페를 열어서 토론이 행해지며, 대체로 1라운드 당 30~50분 정도씩, 진행한다.

    (라운드의 횟수와 라운드 당 시간은 전체 참석자 규모와 주어진 시간에 따라 조정한다.)

     - 각 라운드마다 호스트를 제외한 사람들은 자리를 옮겨 다닌다.

    - 호스트는 새로운 참석자를 따뜻하게 맞이하고, 서로 인사를 나눈다.

    - 호스트는 앞에서 나온 내용을 간단하게 설명한다.

4. 테이블 이동을 통한 아이디어(지식)의 공유가 끝나면, 테이블 호스트들이 각각 테이블 대화 내용을 요약, 

    종합해서 공유한다.


각 사업부에서 추천받은 A사의 핵심 인재답게 혁신리더들은 주어진 주제에 대해서 진지하고도 열띤 토의를 했다. 해당 주제에 대한 아이디어가 어느 정도 나오자 다른 그룹의 주제로 옮겨서 아이디어를 추가했다. 토의를 통해서 나온 결과를 팀 별로 플립차트에 기재하고 휴식 시간을 가졌다.


지식 (Knowledge)

조직의 내부, 외부 환경에 대한 이해

경영, 조직개발 등 기반 지식 

변화 프로세스 이해

인간 행동, 조직 심리학에 대한 기초 지식

행동유형, 성격 진단 (MBTI, DISC 진단 등 )

조직 개발 설계, 도구, 방법, 프로세스 등

퍼실리테이션(회의 운영) 기법과 프로세스에 대한 이해

동기부여 이론,  집단 역학 이론

분양 별 관련 지식

프로젝트의 속성을 잘 이해하는 프로젝트 운영 지식     


스킬 (Skill) 

개방적이면서 신뢰를 갖도록 분위기를 만들 수 있는 스킬

퍼실리테이션(회의 운영) 스킬

커뮤니케이션 (적극적 경청, 질문, 피드백) 스킬

다양한 구성원을 이해하고 참여 유도하는 스킬

사람들에게 동기를 부여하고 열중시키는 스킬

팀을 구성하여 함께 일하도록 하는 통합 스킬 

갈등 해결, 협상, 코칭 스킬 

문제 해결 스킬

조직 발달 단계를 이해하고 이끌 수 있는 프로세스 스킬

상황에 따라 적절한 해결 방법 및 도구를 제시할 수 있는 전략 스킬

공식적인 구조나 체계 없이도 자율적으로 일을 추진해 나가는 능력

사업가적인 기질     


Attitude (태도/자세)

현실 감각이 있고 문제의식이 있는 자세

자신감 넘치고, 적극적인 자세 

소신이 있으며 자발적이면서 신뢰성 있는 자세 

사명감과 주인의식 

창의적 사고

설득력

잘난 척하지 않고 권위적이지 않은 협조 중심의 자세

용기를 가지고 독립적인 의사결정을 할 수 있는 자세

책임감이 강하고 이를 완수하려는 자세

경청을 잘하고 상대방을 이해하려는 태도

긴장을 완화시킬 수 있는 유모어 감각 

독단적이기보다는 협업을 중시하는 팀 플레이어

결과 지향적이며 성취욕이 강한 사람

인내심과 스트레스에 대한 내성이 강한 사람 

프로젝트 일정에 따라 다른 업무로의 전환 가능한 유연성

실패를 기꺼이 수용하여 수정하는 자세   

남을 신뢰하고 도움도 받을 줄 아는 자세

다양한 성향의 상사와 함께 일할 수 있는 탄력성     

휴식을 마치고 들어온 혁신리더들은 벽에 부착한 K. S. A. (Knowledge:지식, Skill:스킬, Attitude:태도/자세) 별 핵심 역량을 보면서 ‘이 많은 것을 어떻게 갖춰야 하지 ‘ 라며 걱정하는 표정을 류소장은 읽을 수 있었다. 

“여러분 걱정 마십시오. 지금부터 여러분이 주신 내용을 바탕으로 A사의 혁신리더가 갖춰야 할 역량 모델을 만들 것입니다. 그리고 사무국에서는 이러한 역량을 갖출 수 있도록 그룹 교육, 사내 교육, 외부 교육 그리고 온라인 교육 등을 망라한 교육 정보를 확보해서 혁신리더 게시판에 올리겠다고 했습니다.” 하며 뒤에 앉아 있는 황 과장을 쳐다보았다. “네, 맞습니다. 여러분은 혁신리더 게시판을 확인해서 사무국에 본인이 희망하는 교육과정을 신청해서 교육을 받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지금부터 류 소장님과 함께 우리 회사만의 혁신리더 역량 모델을 만들겠습니다.”      


2) 3C of 혁신리더 모델

Change Navigator (변화 항해사), 

Change Communicator & Facilitator (변화 소통자 & 촉진자), 

Change Process Manager (변화 프로세스 관리자)를 의미하는 

   '3C of 혁신리더' 모델을 만들었다.        

   

(1) Change Navigator: 변화 항해사

조직 내 외 환경 변화, 뉴 비전, 사업전략 및 사업구조 등을 파악하여 조직 내 어떤 변화가 필요한지, 변화의 필요성, 방향 등의 구체화를 이끌어 가는 역할 

사업 이해 및 조직에 대한 이해 

사업 환경 분석 능력 

뉴 비전 이해 능력

조직 이해 및 조직 이론 이해 능력 

사업 관련 문제의식 능력      


(2) Change Communicator & Facilitator: 변화 소통자 촉진자

변화에 대한 의도와 의미를 명확히 하고, 지속적이고 일관성 있게 이해관계자에게 소통하고 전파하는 역할. 그리고 조직이 추구하는 변화 방향이 조직 내 정착되도록 변화 활동의 실행을 점검하고, 이해 관계자 간의 연계 역할을 수행하여 변화가 가속화되도록 촉진하는 역할

의사소통 능력 

이해관계자 지지 확보 능력 

의사소통 전략 설정 능력  

조직 심리, 개인 심리 이해 

베스트 프랙티스(Best Practice) 발굴 능력 

개념 명확화 능력 

프레젠테이션 스킬

조정 및 중재 능력 

팀 빌딩 능력 

문제 해결 컨설팅 능력

상담 스킬 

갈등관리 능력

이해관계자 네트워크 구축 능력     

(3) Change Process Manager: 변화 프로세스 관리자

변화 과제를 실행이 가능하도록 개발하고, 변화와 관련된 제도, 프로세스 등을 새로운 변화 방향과 일관성 있게 구축되도록 구체적인 방법들을 찾고 개발하는 역할

조직 문화 이해   

변화 프로세스 설계 (Change Process Design) 능력

중재/개입 (Intervention) 개발 능력  

평가 기준 개발 / 관리 능력

최신 경영 기법 발굴/ 전파 능력 

프로젝트 관리(Project Management) 능력 

<다음은 워크숍 2일 차로 '변화관리의 성공방정식'으로 이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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