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류한수 Sep 21. 2020

혁신리더(Change Leader)100%
활용하기11

변화관리의 성공방정식을 바꿔라

2변화관리의 성공방정식을 바꿔라

       혁신리더 육성 워크숍      


1. 세션 4: 변화 관리(Change Management)의 선견력을 높여라     


류소장은 두 번째 날에 4단계 변화관리 프로세스(Change Management Process)를 혁신리더 역할과 연계해서 강의를 시작했다. 변화관리 단계별 실습을 하기 전에 먼저 변화관리 큰 그림에 대해 설명했다.      


1) 변화 관리 4단계 이해

“여러분이 앞으로 추진할 변화 과제 수행은 첫째필요성 인식 단계입니다. 먼저 혁신리더로서 이 변화 과제가 정말 필요한지, 안 하면 왜 안 되는지에 대해서 스스로 인식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구성원들을 설득할 전략을 준비하는 단계입니다. 두 번째는비전과 목표를 명확화 단계입니다변화 과제 활동을 왜 하는지, 변화 과제 활동을 통해서 구체적으로 무엇을 달성할 것인지를 명확히 하는 단계입니다. 이때 변화를 추진할 때 무엇을 변화시켜야 하는지에 대한 명확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해야 합니다. 조직은 끊임없이 새로운 목표를 설정합니다. 따라서 이에 따른 조직의 유연성과 역동성 또한 유지해야 합니다. 세 번째, 구성원의 참여를 촉진하는 단계입니다. 먼저 변화에 대한 구성원의 저항을 극복해야만 변화에 성공할 수 있습니다. 혁신리더 활동에 대한 저항요소를 극복하는 방법과 이해관계자들이 지지하게 하는 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경영진과 구성원이 변화를 바라보는 시각이 다릅니다. 따라서 혁신리더는 조직 모든 부분에서 일어나는 변화 노력을 연결하여 변화관리가 균형을 잡도록 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혁신리더는 조직 구성원과의 커뮤니케이션, 예견되는 변화 상황의 예측, 구성원의 감정 관리 등을 모두 고려해야 합니다. 네 번째, 지속성을 유지하는 단계입니다혁신리더 활동이 지속적이고 가시적인 결과로 나타나게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조직이 성장해 나가면서 위기에 빠지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지속적인 변화관리가 필요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구성원과 끊임없이 공감대를 형성하여 성공에 대한 자신감을 부여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


성공적인 변화관리는 '비전과 목표 명확화'에 있다.



2) 1단계변화에 대한 필요성 인식      

 (1) 변화 필요성 사례

“혁신리더 활동 측면에서 변화에 대한 필요성 인식에 대해서 먼저 몇 가지 사례로 설명드리겠습니다.” 류소장은 화면에 일본의 섬과 어린 원숭이 사진을 보여주었다.

“일본의 미야자키현 고지마라는 섬에서 일어난 현상입니다. 그곳에 살고 있는 원숭이들의 먹이는 주로 고구마였습니다. 원숭이들은 처음에는 고구마에 묻은 흙을 털어내고 먹었는데 어느 날 어린 원숭이 한 마리가 바닷물에 고구마를 씻어먹기 시작했습니다. 그러자 전혀 흙이 씹히지 않아 편하게 먹게 되었습니다. 그러자 다른 원숭이들이 하나 둘 따라 하기 시작했으며, 고구마를 씻어먹는 것이 하나의 방식으로 정착해 갔습니다. 고구마를 씻어먹는 원숭이 수가 어느 정도까지 늘어나자 이번에는 고지마 섬 주변의 섬에 사는 원숭이들 사이에서도 똑같은 행동이 나타나기 시작했습니다. 더욱이 섬에서 멀리 떨어진 다른 지역에 서식하는 원숭이들도 역시 고구마를 씻어먹기 시작했습니다. 서로 전혀 접촉이 없었고 의사소통도 할 수 없는 상황에서 마치 신호를 보내 준 것처럼 ‘씻어먹기 정보’가 흘러간 것입니다. 

백 마리에서 백 한 마리로 정보가 전달되는 순간 우후죽순(雨後竹筍)처럼 급격히 전파가 되기 시작한 것입니다. 미국의 과학자 라이언 왓슨은 이것을 ‘백 마리째 원숭이 현상’이라고 이름 붙였습니다. 즉,  어떤 행위를 하는 개체의 수가 일정량에 달하면 그 행동은 그 집단에만 국한되지 않고 공간을 넘어 확산되어 가는 불가사의한 현상을 말하는 것입니다. 

그런데 이 섬에 사는 원숭이 중 일부는 세월이 흘러도 고구마를 손으로 털어먹을 뿐 물에 씻어 먹는 것을 거부하였습니다. 그들은 변화를 거부하는 나이 든 어른 남자 원숭이였다고 합니다. “

사례를 알고 있는 혁신리더도 있는 듯했지만 모두 공감한다는 표정이었다. 

“혁신리더 여러분은 변화를 창조하는 첫 번째 원숭이가 되셔야 되고, 동시에 구성원에게 변화의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는 백한 번째 원숭이가 되셔야 합니다. 더 나아가서 변화를 거부하고 저항하는 구성원이 변화에 동참할 수 있도록 모든 역량을 발휘하셔야 합니다.”

이어서 류소장은 계란 프라이와 병아리 사진을 보여주었다. 

“혁신리더 여러분, 왼쪽의 사진은 외부의 힘에 의해서 깨뜨려진 계란입니다. 즉 계란 프라이입니다. 오른쪽 사진은 계란 껍데기를 스스로 깨고 나온 병아리입니다. 즉 하나의 생명체입니다.

혁신리더로서 여러분은 계란을 프라이로 만드는 요리사입니까?, 아니면 병아리가 태어날 수 있도록 촉진해주는 부화 전문가입니까? ‘타율적(他律的) 변화’ 또는 ‘자율적(自律的) 변화’ 여러분의 선택이 선택하기 바랍니다. 어떻게 보면 변화 관리라는 말보다는 변화 선도가 여러분의 역할에 적절하다고 생각합니다. “ 혁신리더들이 잠시 생각하는 동안 류소장은 화면에 ‘변화에 대한 필요성 인식’이라고 쓰인 화면을 보여주었다. 

혁신리더의 존재 의의:  나는 어떤 혁신리더인가?


(2) 위협기회 매트릭스(matrix)

“변화관리의 첫 번째 단계는 변화에 대한 필요성 인식입니다. 즉, 구성원이 무엇을 변화해야 하고, 왜 변화하지 않으면 안 되는지를 명확히 인식하게 하는 단계입니다. 그러나 먼저 여기 계신 혁신리더부터 이러한 변화관리 활동 즉, 혁신리더 활동을 왜 해야 되는지에 대해서 명확히 해야 합니다.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류소장은 하나의 실습 양식을 보여주었다. “위협, 기회 매트릭스(matrix)입니다. 장단기에 걸쳐 위협이나 기회로 변화의 필요성을 만들어 가는 도구입니다. 이 도구는 변화의 논리적 근거를 필요로 하는 사람들의 동의를 얻기 위해서 탁월한 효과를 줍니다. 또한, 변화가 왜 필수적인지에 명백한 이유를 제시합니다. 나중에 관련 이해관계자의 지지를 확보하기 위해서 함께 워크숍 등을 진행하실 때 활용하시면 좋겠습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혁신리더들이 먼저 실습해 보겠습니다. 실습 주제는 혁신리더 활동의 필요성입니다.” 

류소장은 2by2 매트릭스를 화이트보드에 그리면서 설명을 이어갔다. 

“1 상한은 단기/위협 영역으로 만약에 우리가 혁신리더 활동을 추진하지 않는다면 당장 조직에는우리에게는 어떤 문제가 생기겠는가에 대해서 토의하는 것입니다. 3 상한은 장기/위협 영역으로 만약에 우리가 혁신리더 활동을 결국 하지 않는다면 조직에는우리에게는 어떤 상황이 오겠는가에 대해서 토의해서 채워 넣습니다. 2 상한은 단기 기회/영역으로 우리가 성공적으로 혁신리더 활동을 한다면 당장 조직에게는우리에게는 어떤 이득이나 도움이 있겠는가에 대해서 토의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마지막 4 상한은 장기/기회 영역입니다. 리가 성공적으로 혁신리더 활동을 한다면 궁극적으로 조직은우리는 어떻게 좋아지겠는가에 대해서 토의해서 채워 넣습니다. ”


                                                              - 위협, 기회 매트릭스(matrix) -


                                            위협                                                                   기회

                       (혁신리더 활동을 추진하지 않는다면)                 ( 혁신리더 활동을 작시에 추진한다면)


                            1                                                                 2

    단기                                                                                          




                             3                                                                4

    장기                                                                                     




혁신리더 두 팀을 한 그룹으로 재 편성해서 실습을 진행했다. 먼저 위협(단기, 장기)에 대해서 열띤 토의를 하면서 채워 넣기 시작했다. 단기 위협에서 장기 위협으로 지날수록 혁신리더 얼굴들이 심각하게 변해가고 있었다. 혁신리더 스스로가 위기의식을 갖는 것 같았다. 반면에 단기 기회에서 장기 기회로 갈수록 자신감이 넘치는 밝은 모습을 볼 수 있었다. 논의하는 소리가 시간이 지날수록 커졌다. 

작성이 다 끝나고 실습 내용을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옆 그룹과 교차해서 공유를 했다. 해당 그룹 리더가 남아서 작성한 내용을 설명했다. 일부 중복되는 내용도 있었지만, 같은 주제로 논의한 결과이지만 각 그룹에서 생각하지 못했던 내용이 오히려 더 많았다. 설명을 들은 후 그룹에 돌아와서 추가 논의를 통해서 보완을 했다. 혁신리더 활동의 중요성에 대해서 다시 한번 다짐하는 시간이었다. 휴식시간에도 삼삼오오 모여서 위협과 기회에 대해서 대화를 나누는 모습을 보면서 나 팀장과 황 과장은 만족하는 표정이었다. 


<다음은 변화관리 2단계 '비전과 목표 명확화'편으로 이어집니다>



이전 08화 혁신리더(Change Leader)100% 활용하기10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