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류한수 Sep 14. 2020

혁신리더(Change Leader) 100%
활용하기9

생존 관점에서 혁신리더 역량을 혁신하라


   

형식보다 본질에 집중하라: 혁신리더 육성 워크숍 1     


1. 워크숍 안내

 건립한 지 20년이 훨씬 넘어서 작년 1년 동안 리모델링을 했다는 A그룹 인재개발원은 새롭게 지은 것처럼 세련되어 보였다. 과연 주변 자연과 어울리는 최고의 연수원이라는데 류 소장은 인정했다. 

10시부터 시작이지만 사무국은 준비 때문에 1시간 전부터 와서 준비를 하고 있었다. 별관 2층의 중 강의실에서 류소장은 김 진실 대리와 함께 준비물이 잘 비치되어 있는지 하나하나 점검했다. 4명이 1팀으로 10개 팀이 활동할 수 있도록 배열(lay-out)이 잘되어 있고, 팀 별로 플립차트(Flip chart) 1개와 작성용 컬러 매직펜, 노트북 1대, 두 종류 사이즈의 포스트잇(Post-it)과 메모 노트  그리고 개인 명패 등이 잘 준비되어 있었다. 점검이 거의 다 되어갈 무렵 황 과장이 혁신리더들과 함께 버스로 도착했다는 문자가 왔다. 

강의장에 들어오는 혁신리더들은 오랜만에 인재개발원에 온 듯 한층 들떠있는 모습이었다.

팀 배정은 과제 활동의 효과성을 고려해서 같은 사업부의 혁신리더로 편성했고, 인원수가 적은 소규모 사업부는 이동 거리를 고려해서 같은 팀으로 편성했다.      

황 과장은 2박 3일 1차 워크숍에 대한 오리엔테이션을 진행하면서 다시 한번 3일간의 프로그램을 설명했다. 

워크숍의 성공은 오리엔테이션을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달려있다.

1일 차: - 인사조직개발 담당 임원 당부 인사

           - 팀 빌딩 (Team Building Activity)

           - 혁신리더 역할 

           - 혁신리더 역량 

           - 혁신 과제 준비

2일 차: - Change Management 단계 별 혁신리더 역할

           - CEO 특강 및 만찬

3일 차: - 퍼실리테이터로서의 혁신리더

           - 실행과제서 작성,

           - 발표/공유 & Wrap-up


인사조직개발 담당 천 상무는 두 시간이 걸리는 거리를 마다하지 않고 참석해서 혁신리더는 CEO의 분신이며 모든 임직원이 지켜보고 있으며, 임원들도 적극적으로 혁신리더 활동을 지원할 것임을 다시 한번 확인시켜 주었다. 천 상무의 인사말이 끝나고 바로 황 과장이 진행을 맡았다. 

첫 번째 세션인 팀 빌딩 활동(Team Building Activity)을 실시했다. 인증 퍼실리테이터 자격을 갖고 있는 황 과장은 A사뿐만 아니라 그룹 내에서도 탁월한 퍼실리테이터로 알려져 있다.


2. 세션 1 - 성공하는 기업은 혁신리더 육성 워크숍이 다르다.     


1) 팀 빌딩 활동(Team Building Activity) 실시

 황 과장은 팀 내에서도 일부 처음 보는 혁신리더가 있을 수 있고, 1년간 함께 활동할 혁신리더 간 서로를 소개하는 시간을 제일 먼저 마련했다. 준비한 명패 앞면에 소속, 직위, 성명을 컬러 펜으로 작성하게 하고, 뒷면에는 이번 혁신리더 활동을 통해서 배우고자(얻고자)하는 기대사항을 볼펜으로 적게 했다. 그리고 돌아가면서 지금까지의 경력을 포함해서 자기소개를 하고 기대 사항을 발표하면서 서로에 대해서 이해했고, 자연스럽게 팀 리더도 선정했다. 다음은 효과적인 팀 활동을 위해서 팀 차터 (Team Charter:팀 운영 원칙, 목적 등을 명시한 헌장, 선언문)를 작성하는 시간을 가졌다. 자기소개 시간에 선발된 팀 리더는 팀원들과 협의해서 역할 분장을 했다. (될 수 있는 대로 전원이 역할을 맡는 것이 ‘무임승차’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다.) 팀원의 역할로는 팀 회의에서 논의 내용을 정리하고, 활동 내용을 게시판에 입력, 관리하고 최종 보고 장표까지를 책임지는 ‘서기(Writer)’역할이 먼저 정해졌다. 다음은 활성화된 팀 활동이 되도록 팀원들을 지원하고, 회사 내부 커뮤니케이션을 담당하는 ‘대변인(Spokesman)' 그리고 우수 조직의 벤치마킹, 외부 자료 확보 등 대외 협력을 담당하는 ’ 활동가(Activist)‘가 정해 졌다. 

다음은 팀 미션을 정하는 시간을 가졌다. 1년 동안 달성해야 할 목적과 지켜야 할 팀 활동 원칙(Ground Rules)을 정했다. 그리고 마지막 활동으로 팀을 상징하는 팀 이름을 창의적으로 만드는 시간을 가졌다. 


2) 팀 차터 (Team Charter) 만들기

                                                                        팀 차터 (Team Charter) 예시


팀 명                             글로벌 인재혁신


팀 역할                        ★팀 리더:    팀 활동 일정계획, 퍼실리테이션, 사무국과  커뮤니케이션

                                    ★서기:       주요 의사결정 사항들과 실천 항목들을 정리, 팀원에게 배포

                                    ★대변인:    내부 커뮤니케이션

                                    ★매니저:    벤치마킹, 외부 자료 확보 등 대외 협력


팀 활동 원칙              - 주요 의사결정사항은 팀원 간의 합의(consensus)로 결정한다.

                                  - 모든 팀원들은 의사결정이 이루어지기 전에 자신들의 생각과 의견을 

                                     충분히 발표하도록 한다.

                                  - 주요 이해 당사자들의 프로젝트에 대한 이해 및 참여도를 높이기 위해 

                                     전 과정 속에 주요 이해 당사자들을 적극적으로 참여시킨다.


 휴식 시간에 황 과장은 천 상무와 나 팀장, 류 소장에게 한 장의 평가표를 나눠주었다. 1년간 혁신리더 활동의 중요성을 유지하기 위해서 첫 번째 활동인 팀 차트 내용과 발표부터 평가를 하기로 했다. 혁신리더들은 사전에 황 과장으로부터 평가가 있다는 언질을 받아서 인지 나름 의미 있는 팀 차터가 만들어졌다. 황 과장은 1팀부터 10팀까지 발표 시간을 진행했다. 뒷자리에서 3명의 평가자들도 관심을 갖고 발표 내용 내용을 지켜보았다.  

팀 차터 발표에 대한 평가를 마치고 천 상무는 회사로 돌아가고, 3위 이내에 포함된 팀 이름을 발표하고 시상으로 도서 상품권을 전달했다. 

김 진실 대리는 다음 시간인 류 소장의 '혁신리더(Change Leader)의 역할'에 대한 강의 준비를 위해서 강의장 배치(Lay-out)와 강의 환경을 도와주었다. 


3. 세션 2 - Change Leader의 역할 찾기      


1) 99°C의 물

 류 소장은 두 번째 세션 시간으로 ‘혁신리더(Change Leader)의 역할’에 대해서 강의했다.

“조직의 변화 활동에 있어서 혁신리더의 역할이 매우 중요합니다. 그렇지만 혁신리더가 지금까지의 조직 관행을 바꾸려는 혁신 의지가 아무리 높다 하더라도 조직 구성원들이 동참하지 않으면 소기의 목적을 달성할 수 없습니다. 

여러분도 알다시피 물은 99°C에서는 끓지 않습니다. 100°C가 되어야 보글보글 끓기 시작합니다. 즉, 1°C 차이입니다. 지금까지 회사에서는 여러 가지 노력을 통해서 99°C까지 구성원들을 끌어올렸습니다. 그러나 매번 1°C가 부족했습니다. 여러분들이 1°C의 역할을 하는 것입니다.

 기업들이 비전과 전략을 거창하게 수립해 놓고서도 변화가 탄력을 받지 못하고 중단되는 이유는 바로 변화하고자 하는 열매의 모습이 구체적이지 않기 때문이다. 애매하고 막연한 목표는 직원들에게 아무런 공감을 주지 못합니다. 따라서 조직의 변화라는 훌륭한 결과를 얻으려면 구성원들에게 구체적이고 명확한 목표를 제시하고 공유해야 합니다. 마케팅 활동에서 소비자에게 구매 욕구를 불러일으키고 자극함으로써 판매로 이뤄지게 하기 위해서 일반적으로 판촉(판매 촉진: Promotion)이라는 방식을 사용하듯이, 조직에서는 변화의 촉진 역할을 맡을 사람을 육성하고 활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들을 변화 추진자 즉, 혁신리더(Change Leader)라고 부릅니다. 그들이 구성원이 가진 저항감을 완화시키고 변화의 필요성과 기회를 쉬운 말로 이해시킨다면, 변화에 대해 가졌던 막연한 의구심을 줄일 수 있다. 혁신리더들에게 권한을 주고 자율권을 부여한다면 변화를 좀 더 빠르게 진행시킬 수 있습니다. 변화의 모습이 더디다고 해서 위에서 아래로 압력을 가하는 톱 다운(Top-down) 방식은 좋지 않습니다. 단기 효과밖에 얻지 못하고, 오히려 많은 저항을 불러일으키기 때문에 권장할 만한 것이 못 됩니다. “ 류소장은 혁신리더의 역할의 명확화에 대해서 다시 한번 강조했다.

“변화 활동 프로세스를 성공적으로 진행하기 위해서는 혁신리더 역할을 명확히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혁신리더는 조직의 변화 활동 추진자로서 현업의 변화를 위한 실행과제를 수립하고 실행하는 것뿐만 아니라 조직의 전략, 제도에 대한 현장의 구성원들의 의견을 수렴하는 역할도 수행합니다. “ 

스크린에 준비된 내용을 보여 주면서 류 소장은 5가지 혁신리더 역할에 대해서 설명을 이어 갔다.      

혁신리더의 역할은 1°C의 역할을 하는 것이다.


2)  혁신리더 역할 5가지

첫째, 혁신리더는 현재가 아닌 미래에 살고 있어야 합니다. 미래의 비전을 달성하기 위한 변화 실행 과제를 

   수립해야 합니다. 창립 30주년을 맞아서 향후 10년을 내다보고 최근에 수립한 뉴 비전을 달성하기 위해서 

   현장에서 실행이 필요한 변화 과제를 수립합니다.

둘째, 열정에 불을 붙이고, 다른 사람의 열정을 고무시켜야 합니다. 변화 방향 및 경영 전략과 기업 가치에 

   대한 전파입니다. 조직의 변화 방향과 경영 전략, 기업 가치 등에 대해 철저하게 이해하고 이를 구성원에게 

   전파하기 위해서 회의 문화 개선, 업무 혁신 스킬 교육 등을 병행합니다. 

셋째, 변화 과제를 실행하고 및 주기적으로 점검합니다. 혁신리더, 즉 변화 추진자로서 변화 활동을 주도적으로 

   실행하고 과제의 진행 상황에 대해 점검(모니터링)하고, 변화 내용을 구성원에게 전달하고 공유합니다. 

   또한, 이해관계자 관리를 통한 적절한 지원과 변화 측정도 해야 합니다. 

넷째, 사람들을 이해해야 합니다. 구성원의 의견을 수렴하는 것입니다. 조직의 변화 방향 및 조직의 전략, 

   제도 등에 대한 현장 구성원들의 의견, 제안 사항을 정리해서 경영진에게 조언해야 합니다. 

다섯째, 우수 성공 사례를 발굴하고 공유합니다. 변화 과제의 성공적인 실행을 위한 방안을 현장에 적용하고,       우수사례를 발굴하여 전파하는 일도 중요합니다.    


<다음은 '탁월한 혁신리더 만들기: 혁신리더 역량'으로 이어집니다>

이전 06화 혁신리더(Change Leader) 100% 활용하기6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