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변인들이 누구냐에 따라 당신이 한두번의 실패를 도전으로 받아들이고
계속 시도할 수 있는 힘을 줄 수도 있고 큰 좌절로 마무리하게 할 수도 있다.
좋은 파트너가 좋은 결과를 가져온다는 것은 누구나 다 알고 있다. 구글, 버크셔해더웨이, 네이버 등의 기업들의 성공에서 볼 수 있듯 좋은 파트너가 성공에 중요한 역할을 했다. 모든 것을 혼자할 수 없는 세상에서 파트너의 중요성은 갈수록 커지고 있다. 파트너가 중요한 의사결정 과정에 가장 많은 영향을 끼치기 때문이다. 하지만 파트너와 더불어 당신에게 큰 영향을 끼칠 수 있는 무서운 사람들이 있다. 바로 주변인이다. 주변인은 가족, 친구, 직장동료 정도로 범위를 정할 수 있다. 어찌보면 나와 일적으로 엮이지 않은 가까운 사람들정도로 정의할 수 있겠다.
주변인들과 관계는 이성적 관계가 아니다. 매우 감정적이다. 일에 대한 내용이나 과정보다 일을 하면서 내가 느끼는 좋고 나쁜 감정들에 대해 얘기하는 상대다. 주변인은 파트너처럼 내가 하는 일에 직접적으로 관여하지는 않기 때문에 정확한 정보를 가지고 있지 않아 내가하는 일에 대해서 객관적인 평가를 내리기가 어렵다. 그래서 그들의 평가는 매우 감정적이다. 당신이 지금 직장을 잘 다니는고 있는데 그걸 때려치고 사업을 하겠다고 말한다면 주변인들은 대부분 말린다. 내가 어떤 계획이 있는지 어느정도 준비가 되었는지는 상관없이 그냥 말린다. 사업은 어려운 것, 잘못되면 망한다라는 걱정의 감정이 앞서기에 무조건 하지말라는 감정의 표현이 앞선다. 우리는 이성적인 판단을 한다고 하지만 이런 말을 들으면 흔들린다. 소위 귀가 얇다고 하는데, 내가 보기엔 사람은 다 귀가 얇은 것 같다.
이렇듯 우리는 이성적 판단이 중요하다고 머리로 알고 있지만 실제로는 감성적인 결정을 하는 경우가 더 많고, 감성적인 말들에 쉽게 휘둘린다. 주변인들이 중요한 이유는 당신이 감정적으로 흔들릴때 잡아줄 수 있는 사람들이기 때문이다. 당신이 힘들때 위로와 격려를 통해 감정적으로 가라앉은 상태를 원래자리로 되돌려 놓을 수 있는 힘을 가진 사람들이다. 그래서 주변 사람들이 어떤생각을 가지고 있고 어떤 방향의 삶을 사느냐에 따라 나도 크게 달라질 수 있다.
주변사람들이 매사에 부정적이고 목표없이 살고 있는 사람들이 대부분이라면 내가 들을수 있는 얘기들은 뻔하다. 그들에게 도움이 되는 얘기를 들을 수 있는 경우는 적다. 실패를 하더라도 다시 도전할 수 있는 있게끔 북돗아 주고 감정적으로 보살펴주는 말을 해주는 것이 주변인인데, 부정적 사람들이 대부분이라면 이런 북돋움의 역할은 기대하기 힘들다. 그들은 아마도 당신이 다시 도전하고자하는 의지를 꺽을 것이다. '넌 안될 줄 알았다', '진작 그거하지 말라고 하지 않았냐' 등의 말들이 주변에서 들려온다면 안타깝지만 그 주변사람들을 당신의 인맥에서 어느정도 정리를 하는 것이 좋다. 긍정적인 말과 객관적인 피드백을 해주는 사람만 주변에 모아놔도 성공은 쉽지 않은데 이런 부정적인 사람들까지 주변에 있으면 실패하기가 더 쉽다. 주변인들이 누구냐에 따라 당신이 한두번의 실패를 도전으로 받아들이고 계속 시도할 수 있는 힘을 줄 수도 있고 큰 좌절로 마무리하게 할 수도 있다. 지금부터 주변인을잘 살펴보고 부정적인 사람들이 주변에 많다면 주변의 환경을 바꾸는 노력을 할 시기로 생각해도 좋다.
개인적으로 실패를 하지 않기 위해서는, 혹은 건전한 실패를 하기 위해서는 파트너보다 오히려 주변인이 더 중요하다고 본다. 파트너는 나와 일을 같이 하기에 그 일에 대해 충분히 이해하고 있어 실패에 대한 객관적인 분석이 가능하기에 감정적인 말들을 잘 던지지 않는다. 하지만 주변인들은 다르다. 이성적인 평가보다는 즉흥적이고 감정적인 말들을 한다. 내가 아무리 나 스스로가 이성적인 사람이라고 해도 감정적인 말들을 쉽게 지나치기 어렵다. 그러니 부정보다는 긍정의 감정을 전해주는 주변 사람이 있는 것이 실패를 막는데 도움이 되지 않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