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 규칙 지키기
유아교육기관에서 학기 초에 그리고 평상시에 생활지도라는 이름으로 가장 많이 알려주는 것은 사회적 약속, 규칙 지키기가 아닐까?
“한 줄로 서보자”
“친구와 함께 놀려면 친구에게 물어봐야 해”
“이럴 땐 ‘고마워’라고 말하는 거야”
“먼저 가지 않고 차례차례 가보자”
“교실에선 걸어 다니자. 친구랑 부딪혀서 다칠 수 있어.”
“사람들이 많을 땐 작은 목소리로 이야기해 보자”
“실수로 그랬어도 ‘미안해’라고 말해주어야 해.”
등등
우리가 다른 사람과 함께 어울려 지내기 위한 기본적인 약속과 규칙을 가장 많이 알려주고 경험하게 하는 것 같다.
어떻게 보면 이것만 잘 지켜도 세상은 좀 더 둥그레질 것 같다.
다섯 살 어린이들과 함께 지낼 때의 일이다.
유치원에선 다섯 살이 가장 어린 연령이어서 가장 천진난만하고 이제 하나씩 사화적 약속들을 배워간다.
‘엄마를 보면 나도 몰래 뛰어가 안기고 싶어~’라는 동요를 배우고 있었다.
노랫말에 ‘엄마’라는 말 대신 다른 사람을 넣어 부르면서 마무리는 선생님으로 부르게 되었고 선생님을 안아주고 싶다는 이야기가 나누어졌다.
그럼 놀이시간에 선생님을 한 번씩 안아주자고 했더니
다섯 살 시후가 “그럼 한 줄로 서야 해요?”라고 물어 교실에 있던 어른들은 모두 빵 터졌다.
그 와중에 어린이들은 어리둥절 꽤나 진지했다.
이렇게 가끔 과한 규칙 적용이 이루어지기도 하지만.
귀여우면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