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움은 어디에서 오는가
어린이들과 놀이터로 향하는 길에는 학교에서 심어둔 갖가지 꽃들이 피어있다.
봄에는 개나리와 튤립이 반겼고, 요즘은 계절의 여왕인 장미와 수국이 한창이다.
어린이들의 얼굴만큼 커다란 수국과 장미를 보며 그 아래 핀 이름 모를 작은 들꽃들과 비교해보기도 한다.
그러던 어느 날 장미꽃 화단에 꽃잎이 우수수 쏟아져 있었다.
“꽃잎이 떨어져 있네?”
“선생님 왜 꽃잎이 떨어진 거야?”
“글쎄? 바람이 불었나? “
“왜 꽃잎이 떨어졌지? 꽃이 죽은 거야?”
“음… 꽃은 시들었다고 부르는 거야”
“왜? 왜 꽃이 시드는 거야? “
“음…. 다음에 더 예쁜 장미를 피우기 위해서 그런 걸까?”
세상에 대한 호기심이 많은 어린이들의 물음에 성심껏 답을 하다 보면
당연스럽게, 자신만만하게 답할 수 있는 것들도 있지만
때론 답하기 어려운 질문들도 있고,
때론 꽤나 심각하게 고민해 볼만한 질문들을 마주한다.
어린이들의 호기심에, 세상에 대한 관심에 부응하기 위해 답을 고르고 고르다 보면
어느새 나 또한 꽤 괜찮은 철학자가 된 것 같다.
그렇게 더 나은 내가 되어가는 것만 같다.
어린이들의 기대를 지켜주려고 노력하다 보면.
교사로서 내가 어린이들의 성장에 도움을 주고 있다고 생각하면서도
사실은 어쩌면 어린이들이란 세상살이에 무감각해져 가는 어른들을 일깨우기 위해
배움으로 더욱 겸손해지게 도와주는 건 아닐까 생각해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