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FameLee Mar 26. 2023

208%의 성장을 보인 노션박스의 기업 상품 실험기

기업 상품 실험부터 서비스 개선까지!

목차  
1. 노션박스의 기업 서비스 회고  
2. 우당탕탕 기업 상품 실험기  
3. 넥스트 액션, 기업 페이지 개선  


빠른 홈페이지 제작이 필요하다면,
노션박스를 찾아주세요!


회사 일잘러가 되고 싶다면
투두몰 런칭 알림을 신청하세요 :)


노션박스의 기업 서비스 회고

 투두몰을 만드는 마이플랜잇 팀은 작년 5월에 창업을 시작했다. 모든 리소스를 창업에 쏟아도 모자랄 판에 사이드 프로젝트인 노션박스도 병행하는 이유는 (1) 노션박스를 운영하면서 얻는 경험과 성장, 그리고 (2) 창업을 유지할 수 있는 수익원이기 때문이다. 그렇게 성장 욕심과 현실적인 이유로 평일에는 투두몰을, 주말에는 노션박스를 함께 하고 있다. 알바 뛰는 것보다 ROI가 확실한 프로젝트

돈이 없어서... (출처 : <유튜브, 빵빵이>)


 노션박스의 유입 유저는 대다수가 검색 유저이며, 유저 수는 현재까지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22년 1월에 SEO가 성공적으로 작동하면서 유입 유저가 큰 폭으로 증가한 후, 점점 떨어지다가 다시 8월부터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23년 1월에는 도메인을 이전 작업을 하다가 SEO 효과가 감소했다. ㅠ


 유저는 꾸준히 들어오지만, 초기에 비해 성장률은 크게 줄어든 편이다. 서비스를 성장시키기 위해서 템플릿 외 서비스를 운영하기로 했고, 작년 9월에 기업 서비스를 시작했다. 어느덧 7개월이 지났고, 여러 실험 끝에 기업 서비스가 안정기에 접어들었다.


 



우당탕탕 기업 상품 실험기

1. 가설 설정하기

 처음 기업 대상 서비스를 운영할 때, 막막함이 컸다. 애초에 기업 고객이 어떤 상품을 원하는지 파악할 수 없었기 때문이다. 따라서, 기업 상품을 실험적으로 접근해서 고객이 필요한 바를 알아내기로 했다. 우선, 주변 지인과 데스크 리서치로 탐색 조사를 시작했다. 노션을 활용하는 주변 스타트업씬 지인을 만나며 이야기를 나눴고, 크몽, 네이버 엑스퍼트 등 관련 재능 기부 플랫폼에서 유통되는 노션 기업 상품을 확인했다.


 인터뷰 및 리서치 검색을 통해 3개의 가설을 도출했고, 각 가설에 기반해 (1) 홈페이지 제작, (2) 기업 시스템 구축과 (3) 기업 강연, 총 3가지 기업 상품을 시범 운영하기로 했다.

(가설 1) 개발 리소스가 없는 기업은 개발 없이도 제작 및 유지 보수가 쉬운 홈페이지를 만들고 싶을 것이다.
(상품 1) 홈페이지 제작
(가설 2) 노션에 익숙하지 않은 기업은 내부 시스템을 노션으로 구축하길 원할 것이다.
(상품 2) 기업 맞춤형 시스템 구축
(가설 3) 노션을 도입하지 얼마 안 된 기업은 구성원이 노션에 빨리 익숙해지길 원할 것이다.
(상품 3) 기업 강연 및 컨설팅


2. 실험 환경 세팅하기

 가설 검증을 위해 실험 환경을 세팅했다. 기업 고객의 행동 데이터 수집을 위해 (1) 기업 상품 랜딩 페이지와 (2) 각 상품의 상세 소개 페이지를 만들고 (3) 상세 소개 페이지에는 문의를 넣을 수 있는 버튼을 추가했다. 그리고, 고객이 어떤 상품에 관심을 갖는지를 정량적으로 파악하기 위해 상세 소개 페이지의 (1) PV(Page View), (2) DT(Duration Time), (3) 문의 버튼 클릭 수와 (4) 접수된 문의 건 수를 메인 실험 지표로 설정했다.

 

3. 실험 데이터 확인하기

 몇 개월 간 데이터를 수집했고, 최종적으로 다음의 정량 데이터가 나왔다. 홈페이지 제작 상품은 준수한 PV와 높은 DT를, 시스템 구축 상품은 높은 PV와 준수한 DT를 보였다. 비록 기업 강연 및 컨설팅 상품이 가장 높은 버튼 클릭률을 보였지만, 낮은 PV와 DT를 보였다. 또한, 문의 버튼을 클릭 후, 최종 접수까지 완료한 비율은 다른 상품보다 낮았다. 해당 지표에 기반해 기업 강연 및 컨설팅 상품은 기업 고객에게 유효하지 않음을 검증했다.


4. 인터뷰 데이터 확인하기

 남은 기업 홈페이지 상품과 맞춤형 시스템 상품의 유효도는 정성 데이터에 기반해 판단했다. 기업과 미팅을 진행하면서, 미팅을 요청한 사람의 (1) 직무와 (2) 현재 상황을 중점적으로 보았다. 각 상품마다 최소 5명의 모수를 모은 후, 각 상품 별 요청 기업의 공통점을 확인했다.

공통점을 어디 보자(출처 : <쇼미 더머니>)


 맞춤형 시스템 상품을 찾은 고객은 특정 업무를 전담한 개인이 찾아왔다는 공통점을 발견했다. 대게 프리랜서, 1인 기업가나 작은 기업의 직무 종사자로서, 이들은 자신의 업무를 다른 사람과 함께 하지 않고 혼자서 처리하고 있다. 이 점을 미루어보아, 작업에서 비효율적인 부분이 계속 발생하고, 업무 효율성을 높이고 싶은 니즈를 확인했다

맞춤형 시스템 상품
- 고객 페르소나 : 회사 내 다른 팀원의 도움 없이, 혼자서 특정 업무를 전담하고 있는 분
- 고객 상황 : 자신이 전담한 업무에서 비효율적인 부분이 발생한다.
- 고객 니즈 : 업무 효율성 상승, 업무 자동화 환경 구축


 이와 다르게, 홈페이지 제작 상품을 찾은 고객은 마케팅 팀이라는 공통점을 발견했다. 규모는 크게 상관없었으며, 대게 특정 이벤트 및 프로모션 목적의 웹사이트가 필요하셨다. 이 점을 미루어보아, 마케팅 목적으로 제작이 빠르고, 유지 보수도 간단한 웹사이트가 필요한 걸 알 수 있었다.

홈페이지 제작 상품
- 고객 페르소나 : 이벤트 및 프로모션을 준비하는 마케터
- 고객 상황 : 얼마 안 남은 이벤트 및 프로모션을 준비하고 있음 + 팀 내 개발 리소스가 여유롭지 않음
- 고객 니즈 : 빠른 웹사이트 제작, 유지 보수가 간단한 웹사이트


5. 최종 결론짓기

 각 상품 별 페르소나를 비교한 끝에 홈페이지 제작 상품에 집중하기로 했다. 맞춤형 시스템의 경우, 기업의 내부 프로세스를 깊게 있게 이해하는 걸 전제로 한다. 기업 입장에서는 내부 프로세스를 온전히 모르는 노션박스에게 시스템 구축 상품을 요청하는 데 부담을 가질 것이라 판단했다. 맞춤형 시스템을 찾은 고객이 기업 차원의 연락이 아닌, 개인적 연락이라는 게 이를 반증한다.


 또한, 고객 규모는 홈페이지 제작 상품이 더 크다. 맞춤형 시스템 상품의 고객 페르소나는 특정 업무를 전담하고 있는 사람이다. 다만, 이는 작은 규모의 기업에만 존재하며, 큰 규모의 기업에선 보기 힘들다. 또한, 작은 은 규모의 기업에 속한 직장인 중에서 혼자서 일하는 직무를 다시 추려낸다면, 그 수가 훨씬 더 줄어든다. 반면, 마케터는 기업의 규모나 도메인에 상관없이 모두 존재할 수 있다.

암튼 그렇게 결론 내렸습니다. ( 출처 : <역전재판>)




넥스트 액션, 기업 페이지 개선

1. 페이지 기획하기

 집중할 기업 상품도 검증했고 고객 페르소나로 알아냈으니, 남은 건 기업 상품 페이지의 리모델링뿐이었다. 고객 페르소나에 기반해 페이지 구성 요소를 설정했다.

고객 페르소나
- 고객 페르소나 : 이벤트 및 프로모션을 준비하는 마케터
- 고객 상황 : 얼마 안 남은 이벤트 및 프로모션을 준비하고 있음 + 팀 내 개발 리소스가 여유롭지 않음
- 고객 니즈 : 빠른 웹사이트 제작, 유지 보수가 간단한 웹사이트

UX적 요소
- 정보가 과하지 않고, 핵심적인 것만 넣어두기
- 고객의 니즈를 충분히 충족할 수 있다고 느끼게 만들기
- 고객의 불안 포인트를 바로 해결해 주기
- 상품 프로세스를 직관적으로 이해시키기


2. 페이지 제작하기

 "시작이 반이다"라는 말처럼, 유저가 특정 페이지에 들어왔을 때 가장 먼저 보이는 부분이 무엇인지가 중요하다. 기업 고객이 노션박스가 어떤 부분에 집중하고 있으며, 고객의 마음을 이해하고 있다는 느낌을 주기 위해 고객 페르소나가 처한 상황을 바로 던졌다.


 다음으로 기업의 불안감을 해소하는 데 집중했다. 기업은 돈이 오가는 계약을 보증되지 않는 곳과 할 수 없다. 또한, 직장인이라면 여러 이해관계자와 소통 속에서 커뮤니케이션 문제를 겪은 적이 많을 것이다. 이렇게 많은 기업이 공통적으로 지닌 불안한 포인트를 설정하고, 안심시켜주는 멘트를 적었다.

Q1. 서비스 제공자가 충분한 능력이 있는가?
A1. 노션박스의 성과를 정량적으로 표기
 
Q2. 서비스 제공자와 커뮤니케이션이 원할 수 있는가?
A2. 전담 담당자를 강조

Q3. 웹사이트 제작부터 유지 보수까지 모두 간단한가?
A3. 제작, 유지 보수 프로세스를 명시



 불안 포인트를 해결한 다음, 바로 고객의 니즈를 해결할 수 있다고 어필했다. 고객의 니즈인 (1) 빠른 웹사이트 제작과 (2) 간편한 유지 보수를 직접적으로 명시했다. 또한, 마케팅 팀이라면 GA, 채널톡, 카카오 채널 등 서비스를 사용하리라 판단해 (3) 외부 툴과의 쉬운 연동도 명시했다.


 마지막으로 전반적인 프로세스를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1) 단계와 (2) 각 단계에서 발생할 핵심 이벤트를 추가했다.


3. 디테일 더하기

 문의 버튼을 클릭했을 때, 외부 페이지로 이동하면 피로감이 생겨서 이탈할 수도 있으리라 판단해 탈리(Tally, 설문지 서비스)를 이용해 페이지 이동이 아닌, 작은 팝업 창을 띄우도록 설정했다.

버튼 클릭 시, 나오는 팝업 창


 또한, 기업 고객이 자신이 남긴 문의가 성공적으로 접수 됐음을 안내하기 위해 자피어(Zapier, 자동화 서비스)를 활용해 안내 메일 회신 자동화를 설정했다.

(좌) 문의 팝업 (우) 메일 회신 자동화

 

4. 눈에 보이는 성과

 홈페이지를 리모델링하고, 고객 문의가 이전보다 훨씬 많이 들어오기 시작했다. 수치로 따져보니, 접수가 최종 완료된 문의 수가 같은 기간 대비 208% 상승했다. 가시적인 성과를 보니 상품 실험, 페르소나 설정과 페이지 기획까지 모든 과정이 성공적이었다는 확신이 든다.




빠른 홈페이지 제작이 필요하다면,
노션박스를 찾아주세요!

 

회사 일잘러가 되고 싶다면
투두몰 런칭 알림을 등록해보세요 :)


매거진의 이전글 노션박스의 텀블벅 크라우드 펀딩 일대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