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팸타임스 Sep 08. 2017

킁킁, 킁킁! 후각이 가장 뛰어난 개는 누구?

후각이 뛰어난 댕댕이들을 소개합니다

개의 후각은 상상을 초월할 정도로 뛰어나다. 연기 냄새, 마약 냄새 등 개들은 모든 냄새를 탐지하고 추적할 수 있다.

마당을 달리는 닥스훈트 (사진 : 셔터스톡)

 사람들은 오랜 시간 동안 개의 후각을 여러 방면에서 활용했다. 특히 군대와 경찰 등 특수 임무를 수행하여 적이나 범죄자를 탐지하는 정부 기관에서 수많은 견공들이 활약하고 있다.


개의 후각은 그냥 발달한 것이 아니다. 개들은 태어났을 때 눈이 안 보이고 귀가 들리지 않는다. 즉 갓 태어난 새끼 강아지 시절부터 개들은 후각만으로 어미의 젖을 찾아 먹었다.


전문가들은 개의 후각이 사람의 1~10만 배라고 설명한다. 또 후각 정보를 분석하는 개의 두뇌 영역은 사람의 해당 영역보다 40배나 더 크다.


이제 개의 후각이 얼마나 뛰어난지 짐작이 되는가? 그런데 개들 중에도 특히 후각이 뛰어난 견종이 있다. 최고의 후각을 지닌 개들을 소개한다.


닥스훈트


닥스훈트는 소형견종 중에 가장 후각이 뛰어난 개다. 원래 족제비나 오소리 사냥을 위해 개량됐다.


닥스훈트는 냄새를 맡고 오소리의 집을 파헤치고 들어가 굴 속에 숨어 있는 동물의 꼬리를 잡고 땅 위로 끌어낸다. 그래서 짧은 다리와 긴 허리를 가지게 됐다.


닥스훈트는 독일에서 유래한 견종인데 독일어로 닥스(Dachs)는 오소리, 훈트(Hund)는 개라는 뜻이다.


현재는 반려견으로서도 인기 높은 닥스훈트의 코에는 약 1억 2,500만 개의 후각 수용체가 들어 있다. 그리고 매우 민첩한 이 작은 친구는 필드 트라이얼, 도그 스포츠, 어질리티에 두각을 보인다. 반려견으로서도 좋다.


골든 리트리버


스코틀랜드 출신인 골든 리트리버는 다른 여러 품종을 교배하면서 생겨났다. 아일랜드 세터나 블러드하운드 등의 피가 섞여있기 때문에 후각이 뛰어나며 현재 반려견으로서 가장 인기있는 품종 중 하나다.


골든 리트리버는 야간 수색과 구조에 많이 활용된다. 늘 움직이며 무언가 할 일을 찾는 견종이기 때문에 일과를 부여하고 좋은 성과를 보이면 간식을 주거나 놀아주는 등 칭찬하는 것이 중요하다.


최근 골든 리트리버들이 음식에 들어간 땅콩을 발견하는 훈련을 받기 시작했다. 이런 훈련을 받으면 심각한 땅콩 알레르기가 있는 아이들이 땅콩이 함유된 음식을 먹지 못하도록 도울 수 있다.


블랙 앤드 탄 쿤하운드


블랙 앤드 탄 쿤하운드 또한 후각이 매우 뛰어나다. 이들은 발자국을 킁킁거리며 따라가는 추적견과 달리 공기 중의 냄새를 추적하기 때문에 넓은 범위를 지그재그로 뛰어다니며 목표물을 찾는다. 목표물을 찾으면 큰 소리로 짖어서 주인에게 알린다.

블루틱 쿤하운드(사진 : 셔터스톡)

잉글리시 쿤하운드의 자손인 이 견종은 아주 오래된 흔적까지 찾아 추적할 정도로 후각이 뛰어나다. 다른 쿤하운드 견종들 사이에서도 월등한 편이다.


이 개들은 추적을 하면서 짧게 자주 짖는 편이며 목표물을 발견하거나 목표물에 가까이 가면 더욱 빈번하게 짖는다.


벨기에 말리노이즈


저먼 셰퍼드를 닮은 벨기에 말리노이즈는 민첩하고 학습 능력이 뛰어나며 순종적이다. 전세계의 경찰과 군부대에서 훈련을 받으며 폭탄과 약물 등을 발견해낸다. 또 베드버그나 암을 발견하기도 한다.


래브라도 리트리버


래브라도 리트리버 또한 후각이 뛰어나다. 사람의 소변은 물론 호흡의 냄새를 맡고 암을 감지할 정도다. 과거에는 오랜 기간 사냥개로 활용되었으며 성향이 느긋하고 지능이 높아 훈련이 쉽기 때문에 반려견으로서도 이상적이다. 시각 장애인 안내견으로 활약하기도 한다.


저먼 셰퍼드


저먼 셰퍼드의 코에는 약 2억 2,500만 개가 넘는 후각 수용체가 있다. 경찰견 및 군견으로 가장 많이 길러지는 품종이다. 땅 냄새를 맡기보다 공기 중의 냄새를 맡아서 목표물을 추적한다.


수색견, 구조견, 폭탄 탐지견, 마약 탐지견 등으로 활약하며 군 부대, 경찰서, 소방서, 공항 등에서 일한다. 충성도가 높고 훈련을 받으면 아이들과도 잘 어울리기 때문에 반려견으로도 적합하다.

산책하고 있는 비글(사진 : 셔터스톡)

비글


비글은 사람을 매우 좋아하고 잘 따르는 개다. 주로 공항 세관에서 불법 물질을 검사할 때 활약한다. 명령을 잘 따르며 아이들과도 잘 어울린다.


바셋하운드


바셋하운드는 큰 귀가 매우 인상적인 견종이다. 사실 바셋하운드의 큰 귀는 땅에 있는 냄새를 바셋하운드의 코까지 전달하는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한다. 몸이 단단하고 골격이 커서 거친 지형에서 장시간 수색활동을 할 수 있다. 평소에는 느긋하고 평온하여 가정에서 기르기 쉽다.


블러드하운드


블러드하운드의 후각 또한 탁월하다. 바셋하운드와 마찬가지로 큰 귀를 활용해 냄새를 잘 맡는다. 고집이 세고 끈질기지만 수줍음을 많이 타고 칭찬과 꾸짖음에 민감하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