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려견에게 씹는 장난감 준비해주기
반려동물들의 장난스러운 행동은 사실 그들의 본능에서 우러나오는 것이다. 특히 반려견과 반려묘는 예전에 사냥을 하던 습성이 남아 있어서 적절하게 에너지를 발산할 수 있도록 도와줘야 한다.
고양이는 움직이는 물체를 손으로 잡으려고 하거나 할퀴는 습성이 있고, 개는 물건을 물고 씹는 습성이 있다. 만약 이런 행동을 장난스럽고 귀여운 행동이라고 흐뭇하게 바라보기만 한다면 집 안의 가구가 남아나지 않을 것이다.
또한 개가 다른 물건을 씹으려다가 자신의 몸에 상처입지 않도록 보호할 수도 있다.
씹는 장난감을 고르는 것은 그냥 공원에 산책가는 것과는 다르다. 장난감은 동물병원이나 애견샵 등에서 구입해야 하는 것이며, 당신에 반려견에게 장난감을 선물하기 전에 명심해야 할 점이 있다.
장난감이 안전한지 아닌지 확인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장난감의 안전 수준을 살피려면 우선 개의 몸집과 장난감의 크기가 적절한지, 어떤 환경에서 장난감을 이용할 것인지, 개의 활동량이 어느 정도인지 등을 고려해야 한다.
만약 개의 몸집에 비해 장난감이 너무 작다면 개가 씹다가 장난감을 삼켜서 목에 걸릴 우려가 있으니 조심해야 한다.
개가 장난감을 혼자 가지고 놀도록 두지 말라. 늘 보호자가 감독하고 있어야 한다. 특히 소리가 나는 삑삑이 장난감을 가지고 놀 때 개들은 삑삑 소리가 어디에서 나는지 집중한다.
그러다보면 장난감을 뜯거나 부시고 삑삑 소리가 나는 내용물을 삼킬 수도 있다. 반려견 전용이 아닌 장난감은 주지 않는 편이 좋다. 만약 이미 사람용 인형 등의 장난감을 구입했다면 개가 씹을 수 있는 리본, 눈알, 끈 등을 제거해야 한다.
장난감에 붙은 라벨을 확인하는 것도 중요하다. 장난감 내부의 충전재 등이 개가 삼켜도 안전한지 확인해야 한다. 단단한 구슬이나 폴리에틸렌 등이 포함된 제품은 피한다. 하지만 안전한 제품이라고 해서 개가 삼켰을 때 모두 소화되는 것은 아니다.
반려견의 성향에 따라 선택해야 할 장난감의 종류가 다르다. 상당히 활발하고 달리기를 좋아하는 반려견은 던져서 물어오도록 하는 원반, 공 등의 장난감이 어울린다. 주의력이 산만한 개라면 집중할 수 있도록 내구성이 뛰어난 고무나 로프 등의 장난감이 좋다.
발이나 입으로 굴리면 저절로 간식이 나오는 형태의 장난감도 매우 효과적이다. 반려견의 오감을 만족시킬 수 있다.
또 급하게 사료를 먹다가 목에 걸리거나 체하는 반려견들을 위해 천천히 사료를 먹도록 만드는 장난감도 있다. 움직이기를 싫어하고 조금 게으른 반려견들에게는 개가 기대어 누워있을 수 있는 인형이나 방석 등을 선물하는 것이 좋다.
반려견에게 이상적인 장난감 재료는 고무다. 강한 고무로 된 장난감은 씹는 것을 좋아하는 개들에게 안성맞춤이다. 고무는 내구성이 매우 뛰어나기 때문에 아무리 씹어도 끄떡없다. 또 고무는 탄력성이 있어서 반려견의 턱과 입 운동에도 도움이 된다.
중간에 구멍이 뚫린 고무 장난감도 시중에 많이 나와 있다. 이런 장난감의 내부에는 반려견이 좋아하는 간식을 넣어줄 수 있기 때문에 효과적이다.
또 다른 재료는 비닐이다. 비닐은 부피를 작게 구길 수 있고 바스락거리는 소리가 난다. 보통 봉제 인형의 내부에 들어있는 재료다.
하지만 반려견이 삼키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양모나 천 등의 원단으로 만든 장난감도 좋다. 원단 장난감에는 반려견의 냄새가 오래 남아있는다.
로프 장난감은 내구성이 뛰어나며 당기기 놀이, 즉 터그 놀이에 매우 좋다. 던지고 받는 놀이에도 많이 쓰이며, 반려견의 턱과 이빨 강화에 도움이 된다. 치석을 제거하는 효과가 있는 로프 장난감도 있다.
또 소가죽을 이용한 껌 등도 유용하다. 치석 제거 효과도 있으며 개가 장난감에 집중하는 동안 당신의 할 일을 끝마칠 수 있다. 껌은 다양한 맛과 향이 있어서 반려견들에게 인기 만점이다.
소가죽으로 된 장난감도 반려견의 강한 이빨을 당해내지 못한다면, 진짜 뼈로 만든 장난감도 있다. 역시 치석 제거에 도움이 되며 상당히 오랜 시간 씹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