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팸타임스 Sep 29. 2017

"난 비싼 몸이야" 세상 제일 비싼 물고기, 아로와나

세상에서 가장 비싼 물고기, 아로와나

▲ 사진 출처 : 플리커

관상어 아로와나는 집에서 키우면 가정을 번영하게 하고 나쁜 영혼을 몰아낸다는 믿음 때문에 인기가 많다. 하지만 아로와나의 매력은 그저 행운을 불러오는 물고기 이상이다.

아로와나는 전설 속 동물인 용과 닮았다. 큰 몸에 은빛으로 빛나는 비늘을 가지고 있다. 또 아로와나 종은 쥬라기 시대부터 지금까지 약 1억년 이상 살아있다고 여겨져 살아있는 화석이라 불린다. 그 뿐만이 아니다. 아로와나는 세계에서 가장 큰 관상어 중 하나이며 몸값이 가장 비싸다.

신체적 특성


아로와나는 '가시혀 물고기'라고도 불린다. 단단한 뼈로 된 이빨이 아랫턱에 붙어서 사용할 때 돌출되기 때문이다. 또한 두 개의 섬세하고 어두운 색 수염이 아래쪽 입술에 매달려 있다. 튼튼한 머리와 길다란 몸에는 마치 모자이크 패턴처럼 보이는 비늘이 덮여 있다. 아로와나 종 물고기는 자라는 속도가 매우 빠르며 최대 1m 이상 성장하기도 한다. 색은 보통 금색, 붉은색, 은색, 그리고 검은색이다.


수컷 아로와나는 암컷보다 색이 더 어둡다. 암컷에 비해 몸 두께가 얇고, 꼬리 지느러미가 길며, 입과 머리가 더 크다.

▲ 사진 출처 : 위키미디어

아로와나 키우기


아로와나를 키우기 전에 우선 아로와나가 당신에게 적합한 관상어인지 알아봐야 한다. 관상어 애호가들 사이에서는 은색 아로와나가 가장 인기가 높다. 앞서 언급했듯 붉은색, 금색, 검은색 아로와나와 점박이 무늬가 있는 아로와나도 있다. 아로와나를 처음 입양할 때는 약 15㎝ 이상의 아로와나를 입양하는 편이 좋다. 그래야 아로와나가 너무 연약하지 않고 잘 자란다.


아로와나는 현재 멸종 위기에 처한 종으로 분류되어 있으므로 정식으로 인증된 공급 업체에서만 구할 수 있다. 또 대부분 아로와나에는 마이크로칩이 삽입돼 있기 때문에 이 점도 확인해야 한다.


또한 아로와나의 큰 몸집을 감당할 수 있어야 한다. 최대 1m까지 자란다는 점을 생각하면 최소한 500리터 이상 크기의 수조나 야외 연못에서 아로와나를 길러야 한다. 아로와나는 염분이 높은 물에서는 생존할 수 없는 담수어다. 그리고 아로와나는 물 표면에서 2m 가까이 튀어 오르는 습성이 있기 때문에 수조 위가 막혀있어야 한다. 아로와나는 힘이 세기 때문에 뚜껑 위에는 적절한 무게의 추를 옿려두도록 하자.


수조 바닥에 미세한 자갈을 장식해도 좋지만 자갈이 아로와나의 섬세한 지느러미를 손상시킬 수 있으므로 장식은 최소한으로 유지해야 한다. 수생 식물을 넣어도 좋지만 아로와나가 뜯어먹을지도 모르니 튼튼한 식물로 준비해야 한다. 아로와나가 충분히 유영할 수 있도록 수조를 장식할 때는 많은 공간을 남겨두자.


수온은 섭씨 27도에서 섭씨 30도까지, pH는 7.0 정도다. 또 아로와나는 배설물이 많으므로 여과 시스템을 잘 설치해야 한다. 매주 10~20퍼센트의 물을 갈아줘야 하며 정기적으로 새 물을 공급해야 아로와나의 성장에 필요한 광물질을 제공할 수 있다.

▲ 사진 출처 : 위키미디어

아로와나의 먹이


아로와나는 육식 동물이다. 그래서 살아있는 먹이부터 냉동, 혹은 건조 된 먹이까지 모두 먹을 수 있다. 살아있는 먹이에는 작은 물고기, 여러 종류의 곤충, 개구리, 새우 등이 포함된다. 사실 아로와나는 입에 맞는 크기의 먹이는 모조리 먹는다. 아로와나가 아직 새끼라면 작은 새우를 먹이면 된다.


펠렛형 물고기 사료를 먹여도 되지만, 사료를 주식으로 줘서는 안 된다. 주식은 어디까지나 작은 물고기 또는 곤충 등이어야 한다.


소화 불량을 비롯해 다른 소화 장애를 피하기 위해 아로와나에게 하루 2~3번에 나누어 먹이를 준다. 아로와나에게 먹이를 주며 친해질 때는 인내심을 가지자. 아로와나가 당신을 신뢰하게 되면 당신이 손으로 주는 먹이를 받아먹기도 할 것이다.


아로와나의 번식


아로와나의 번식은 매우 어렵다. 일반 가정에서 하기에는 불가능하다. 아로와나는 매우 큰 연못이나 어류 양식장에서 번식하기 때문이다. 아로와나 수컷은 마우스브리더다. 암컷이 알을 낳자마자 밝은 오렌지 색 알을 수컷이 주워서 자신의 입에 담는다. 그리고 8주 동안 입 안에 알을 물고 다니며 부화시킨다. 알이 부화한 후에 새끼들은 난황주머니를 먹고, 곧 작은 먹이를 먹기 시작한다.


아로와나를 돌보는 일은 쉽지 않지만 아로와나는 그만큼 매력적인 친구가 될 것이다.

작가의 이전글 우리 멍뭉이의 역재채기, 왜그럴까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