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퐝메리 Jul 09. 2020

나의 경력직 재취업 성공기

취업에서도 중요한 블루오션 찾기





최종합격하셨습니다


문자를 받아보고 내적댄스를 거하게 췄다. 후후. 드디어 재취업 성공이다. 지난 글에도 썼듯이, 내가 '채용공고에서 보는것' 은 직무적합성 외에 업종과 집과의 거리였고, 이 두개를 만족하는 곳으로 이직에 성공했다. 연봉도 원하는 수준으로 맞춰갈 수 있었다. 아아, 끔찍하게 괴로웠던 날들이여 안녕- 이제는 새로운 시작을 준비할 시간이다.





가벼운 우울상태


사실 지난 1개월은 드럽게 힘들었다. 실질적인 공백기는 1개월이었지만 서류상 공백기는 6개월정도 되는탓에 서류합격이 쉽지 않았다. 공백기가 이렇게 치명적인걸까 라는걸 확 느꼈는데, 정말이지 현직에 있을때와는 비교도 안되게 서류합격률이 떨어졌다. 일주일간 아무런 연락이 없을때도 있었다. 서합률 자체가 떨어지다보니 불안감은 증폭됐다. 매일 아침 눈을 떠서 채용공고를 뒤적여본 사람은 알 것이다. 정말이지 미치고 팔짝 뛸 노릇이었다.



당시 나의 상태


가벼운 우울증 증세




당시 나의 상태2


혼자쓰는 슬랙에 적어둔 그때 그 심정






재취업의 전략은 블루오션에서


공백기때문에 서합률이 떨어지는걸 인정하고 전략을 바꿨다. 레드오션은 안된다. 그렇다면 블루오션을 찾을 수밖에. 첫번째, 두번째 취업은 레드오션에서 승리했었다. 그래서 이번에도 그게 될줄 알았다... 만 아니었다. 어느날 알토스벤쳐스 심사역을 하고계신 분의 셀레브 영상을 봤는데 이런말이 나오더라.






'그래. 남들이 다 가고싶어하는데는 가지 말자' 그래서 나의 전략은? b2b 기업이었다. b2c는 회사의 탄탄함과 별개로 일단 경쟁률이 높다. 내가 아는 기업 = 친숙한 기업 = 좋을것같은 기업, 그래서 엄청나게 몰린다. 나도 처음에는 그랬다. 그렇지만 생각을 고쳐먹었다. 아니 내가 이름 들어본 기업말고! 내가 진짜 일할 기업을 찾자!


먼저 좋아하는 채널인 EO의 영상을 쭉 봤다. 그리고 창업자 인터뷰중에서 인상깊은 기업을 메모했다. (b2b위주) 그리고 기업을 조사했다. 대개 성장세가 높은 기업이므로 채용을 하는 경우가 많았다. 남들이 잘 몰라서인지 경쟁률도 b2c에 비하면 비교도 되지않을 정도로 낮았다. 역시나 면접보자는 연락이 꽤 왔다. 그라췌, 바로 이거줴!


3개 정도 면접을 보고, 가장 괜찮다고 느끼는 기업에 입사를 확정했다. 이번에도 스타트업. 사실 스타트업에 한번 데여서 '스타트업은 걸러야지~' 했었다. 그렇지만 성장성 / 회사비전을 고려하면 스타트업을 선택할 수 밖에 없었다. 그래 지금은 안정성보다는 성장성이야! 한번의 실패를 겪었기에 면접 시 분위기를 중요시했고 "나보다 경력이 많은 실무진" 을 최우선으로 고려하여 결정했다. (스타트업 초기멤버, 고인물이 리더인 팀은 절대 가지마세요)



최종합격을 한 이후 3곳의 서류합격 연락을 더 받았다


죽어라 지원할때는 하나도 안되더니. 이건 또 무슨 운명의 장난인걸까... 나참. 그러니까, 인생은 타이밍. 취업도 타이밍이다. 그러나 나는 원하는 것이 분명했기에 원하는 것에 집중. 그것을 얻었기에 만족하기로 했다. 혹여나 이 글을 보는 재취업 준비생이 있다면 그런 말을 전하고 싶다. 나처럼 끝없는 절망속을 거닐고 있다면 아직 나의 때가 이르지 않은것이라 생각하자. 한번 취업을 했던 사람이라면, 이 사회에 검증된 역량을 보유하고 있는 사람이라고 생각한다. 나도 취준보다 재취준이 심리적으로 더 힘들었다. (왜지 모아놓은 돈도 있었는데 역시 나이가 주는 불안감 때문인가) 그러나 방법을 찾지 못했을 뿐, 결국 제 자리를 찾아가게 될 것이다.



다시 또, 일하러 갑니다


불안할때는 쉬어도 쉬는거 같지가 않았는데. 모든것이 확정되자 마음이 이렇게 편할수가 없다. 영화를 봐도 좋고, 자전거를 타도 좋고, 그냥 집에서 누워만 있어도 좋다. 직장인은 어쩜 늘 이런 삶을 사는걸까. 회사다니면 퇴사하고 싶고, 퇴사하면 또 입사하고 싶고. (역시 모든것이 돈 문제이겠지;) 여튼 내게 주어진 짧은 여유를 맘껏 누리고싶다. 장밋빛 직장생활은 없겠지. 그렇지만  다시, 뚜벅뚜벅 내 길을 걸어갈 것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Hoxy, 한예종 다니세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