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퐝메리 Oct 29. 2020

언니는 정말 최악이에요



이런 어른은 결단코 되고싶지 않았다. 아니, 상상조차 못했다. 매일 술을 먹고 취해서 헛소리를 지껄이는, 그런 어른이 될 줄이야. 어제 소주를 진탕먹은 뒤 해장을 하며 그런 생각을 했다. 10대의 내가 지금의 나를 보면 무슨 생각을 할까. 


언니는 정말 최악이에요


분명 그럴것이다. 아마 경멸의 눈빛을 하겠지. 어떻게 술을 먹어요? 그것도 매일? 술 먹고 취해서 헛소리하는게 취미에요? 그리고 왜 이렇게 욕을 많이해요. 언니는 정말 최악이에요.


그럼 할말이 없어 고개만 떨구겠지. 미안해. 나도 이런 어른이 되고싶진 않았어. 그렇지만 이런 핑계도 덧붙이리라. '야 너도 내 나이 돼봐. 내가 술을 괜히 마시는줄 알어?'


회식으로 한잔. 사촌동생이 만나자고 해서 한잔. 고맙다고 술 사겠다는 지인덕에 또 한잔. 그렇게 이번주에만 3번이나 소주를 마셨다. 이제 맥주는 술 같지도 않다. 소주를 털어놓고. 기분 좋아서 벌개진 얼굴로 헛소리를 늘어놓고. 그리고 다음날은 늘 같은 패턴이다. '아이고 내가 미쳤지. 술을 다시 마시면 개다 개' 이렇게 살아도 되는걸까. 이러다가 길가에서 죽어도 어색하지 않을거야.



그렇지만 술이 아니면 안되는 경우가 또 얼마나 많은가. 술이 들어가지 않는다면 어떻게 임원과 마주앉아 이런 저런 이야기를 할 것이며, 술이 아니라면 속상하다며 찾아온 사촌동생을 어떻게 위로할 수 있을까. 술이 아니라면 어떻게 직장동료와 친해지고, 술이 아니라면 어떻게 '내가 너 사실 엄청 좋아하는거 알지?' 라는 낯간지러운 이야기를 할 수 있을까. 술이 아니라면, 우리가 같이 술을 마시지 않는다면.  



물론 아침마다 후회를 한다. 아 ㅆ... 적당하게 마셨어야 했는데. 그때 그말은 왜 한거야? 내가 그런말을 했어? 아이고 이 미친 도라이야. 이제 그 사람 어떻게 얼굴을 봐. 어휴 내가 미쳤지. 내가 미쳤어... 



그리고 늘 다짐한다. 술을 당분간 마시지 말자. 술은 절대... 네버... 엑쑤... 그렇지만 또 누군가 술 마시자 나를 부른다면 흔쾌히 '좋지~' 할것도 안다. 같은 실수를 반복하고, 후회보다는 당장의 쾌락을 선택하는 것이 인간인 것을. 그러니 어찌할 것인가. '언니는 정말 최악이에요' 라며 나를 쏘아볼 10대의 나를 달랠 수 밖에. 응 00아 미안해. 니 말대로 언니는 최악이야. 니말이 맞아. 그런데 00아. 언니는 절대 술 못끊어... 이런 나라서 미안해. 이런 너라서... 정말 미안해. 








매거진의 이전글 아이돌을 좋아하던 그 아이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