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단 꿈꾸지 않으면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는다.
칼 샌드버그 Carl Sandburs
쳇바퀴처럼 반복되는 일상. 열심히 24시간을 보냈는데도 인생은 제자리 걸음입니다. 어제와 다른 오늘을 꿈꾸지만, 얼마나 달라졌는지 확인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불안하고 답답합니다.
저는 매일 성공하는 꿈을 꿉니다. 원하는 만큼의 부를 갖고 있는 자산가를 꿈꿉니다. 가족들과 함께 행복하고 화목하게 살고 있는 미래를 꿈꿉니다. 24시간을 제가 하고 싶은 일만 할 수 있는 자유로운 생활을 꿈꿉니다. 사람들에게 인정 받고 존경을 받는 삶을 꿈꿉니다. 많은 사람들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끼치고 사람들의 삶을 변화시키고 성장시킬 수 있는 인생을 꿈꿉니다.
누군가는 꿈을 꾸는 것이 의미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아닙니다. 성공해서 꿈을 꾸는 것이 아닙니다. 꿈을 꿨기 때문에 성공할 수 있습니다.
왜 꿈꾸지 않으면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을까요? 우리 뇌에 그 비밀이 숨겨져 있습니다. 우리 뇌에는 망상활성계가 있습니다. RAS라고도 부릅니다. 망상활성계는 후각을 제외한 모든 감각기관의 자극을 걸러내는 필터입니다.
우리가 눈으로 볼 때 모든 것을 보는 것같지만 실제로는 필요한 것만 봅니다. 우리는 우리가 보고 싶은 것만 봅니다. 간단한 실험을 해볼까요? 잠깐 눈을 감고 “빨간색”을 생각하세요. 빨간색을 찾겠다고 마음을 먹고 눈을 뜨면 신기하게 빨간색 물건만 눈에 띕니다. 다시 눈을 감고 “파란색”을 떠올리세요. 눈을 뜨고 찾으면 파란색만 보입니다.
그래서 꿈을 꾸어야 합니다. 꿈을 꾸지 않으면 기회가 와도 기회인지 모릅니다. 그대로 스쳐지나가게 됩니다. 일부러 무시하는게 아닙니다. 망상활성계에서 필요없는 정보, 즉 “소음”으로 생각하고 우리가 인식하기도 전에 삭제하니까요.
부자가 되려는 꿈을 꾸면 부자가 될 수 있는 기회가 보입니다. 부자가 될 수 있는 방법은 무수히 많습니다. 단지 우리가 지나쳐버린 것뿐입니다.
그래서 꿈을 꾸어야 합니다. 우리는 꿈을 통해서 기회를 찾고 에너지를 집중할 수 있습니다. 부자가 되는 꿈을 꾼 사람만이 부자가 될 기회를 잡고 집중할 수 있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그냥 어제와 마찬가지인 평범한 하루가 반복됩니다.
라이트 형제는 하늘을 나는 꿈을 꿨습니다. 제대로 교육 받지 못 한 작은 자전거 수리공 형제가 투자도 받지 못 했지만, 인류 최초로 하늘을 날 수 있었습니다. 그에 반해 정부의 적극적인 투자를 받고 뛰어난 인재들과 함께 일했던 사무엘 랭글리는 실패했습니다.
꿈을 꾸면 그에 걸맞는 능력이 따라옵니다. 다른 사람들이 보기에 무모한 꿈도 상관없습니다. 일단 꿈을 꾸면 뇌는 망상활성계를 통해서 기회를 찾습니다. 그리고 그 꿈을 이룰 능력도 꾸준하고 지속적인 행동을 통해 키울 수 있습니다. 브라이언 트레이시의 말처럼 우리는 어떤 것도 배울 수 있으니까요.
그래서 일단 나 자신에게 꿈을 꾸는 것을 허락해야 합니다. 다른 사람의 말에 휘둘리지 않고 자신만의 꿈을 꿔야 합니다. 남들이 허황된 상상으로 치부하더라도 굴하지 않아야 합니다.
그다음 그 꿈을 말로 하고 손으로 적어야 합니다. 단순히 머릿 속에 있으면 공상에 불과합니다. 손으로 적고 입 밖으로 소리내어 말할 때 그 꿈의 실체가 생깁니다. 꿈이 구체적인 목표가 됩니다.
이제 목표가 된 꿈을 아주 작게 쪼갭니다. 오늘 할 수 있는 아주 작은 행동이면 충분합니다. 5분 내로 끝낼 수 있는 사소한 행동으로 시작하시면 됩니다.
부자가 되기 위해 돈을 절약해도 됩니다. ETF나 인덱스 펀드를 한 주만 사도 됩니다. 목돈 마련을 위해 적금을 시작해도 됩니다. 투자와 관련된 책을 읽는 것도 좋습니다.
베스트셀러 작가가 되려는 꿈을 꿨다면 일단 주위 사람에게 말을 하고 종이에 손으로 목표를 씁니다. 그리고 매일 원고를 씁니다. 목차를 미리 구상해도 좋습니다. 오늘 내가 할 수 있는 아주 사소한 일도 괜찮습니다.
제가 글을 쓰면서 놀란 점은 세상을 보는 시선이 바뀐 점입니다. 예전엔 그냥 무심코 지나쳤던 일들도 “좋은 글감”이 됩니다. 그럼 괜히 지나가는 사람들을 한번 더 봅니다. 책을 읽다가 적극적으로 모서리를 접고 밑줄을 긋게 됩니다. 꿈을 꾸면 그 분야에 관심이 생기고 재능도 따라옵니다.
칼 샌드버그의 말처럼 일단 꿈꾸지 않으면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습니다. 거창하게 목표라고 부르지 않아도 좋습니다. 일단 꿈을 꿉니다. 그 꿈을 간절히 원하면 말로 하고 손으로 쓰는 것부터 시작합니다. 그리고 5분동안 할 수 있는 작은 일부터 시작하면 됩니다.
지금 잠깐 눈을 감고 생각해보세요. 그리고 떠오르는 꿈이 사라지기 전에 종이에 기록하세요. 또는 스마트폰 녹음앱으로 목소리를 녹음하셔도 좋습니다. 자주 사용하시는 SNS에 “나의 꿈”이라는 제목을 달고 기록으로 남기세요.
다소 허황된 꿈이어도 사람들은 진심으로 응원해줍니다. 사람들의 응원이 없더도 괜찮습니다. 당신 자신이 그 꿈을 꾸고 글로 남겼다는 게 중요합니다. 내가 내 팬 1호가 됩니다.
내일 아침은 다를 겁니다. 더이상 평범한 일상이 아닙니다.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던 지루한 삶이 아닙니다. 가슴이 뛰고 얼른 눈을 뜨고 행동으로 옮기고 싶은 아침일테니까요.
당신의 꿈을 응원합니다.
감사합니다.
“나는 모든 면에서 날마다 더 나아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