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가 있으면 만족할까? 돈과 행복의 불편한 진실

by 정상가치

돈이 얼마가 있으면 행복할까요? 얼마가 있어야 만족할 수 있을까요?


저는 2035년까지 현금 100억 원을 버는 것을 목표로 정했습니다. 그럼 100억 원이 생기면 행복할까요?


단순히 돈만 많은 부자는 부족합니다. 돈은 많은데 쓸 시간이 없을 정도로 바쁘다면 의미가 없죠. 돈은 많은데 가족과 함께 보낼 시간이 없다면 공허합니다.


여기서 “경제적 자유”라는 표현이 나옵니다. 단순히 지금 버는 수입의 10배가 되는 게 아닙니다.


시간과 노동에 얽매이지 않는 상태. 우리에게는 경제적 자유가 필요합니다.


경제적 자유란 단순히 수입이 늘어나는 것이 아니라, 더 이상 시간과 노동에 얽매이지 않고 내가 원하는 방식으로 삶을 설계할 수 있게 되는 상태다 - <ONE YEAR 원 이어>, 최영오 - 밀리의 서재


설명만 들어도 기분이 좋은 단어입니다.

“더 이상 시간과 노동에 얽매이지 않고 내가 원하는 방식으로 삶을 설계할 수 있게 되는 상태.”


한마디로 좋아하는 일만 하면서 살 수 있는 삶입니다. 한때 유행했던 FIRE족(금융적으로 독립하고 조기 은퇴)과는 다릅니다.


일을 그만두는 것이 아니라 원하는 일만 할 수 있는 것이 경제적 자유입니다. 남들이 정해준 시간에 출퇴근할 필요가 없습니다. 내가 원한다면 11시에 출근할 수도 있고 오전만 일하고 쉴 수도 있는 삶입니다.


뜬금없이 다음 주에 해외로 가고 싶다면 비행기표와 호텔을 예약하고 훌쩍 떠날 수도 있습니다. 진정한 디지털 노매드로 살아갈 수 있습니다.


이런 경제적 자유를 누리기 위해서는 무엇이 필요할까요? 현금 100억 원이 도움은 되겠지만, 모든 것을 해결해 주진 못 합니다. 그냥 벌어놓은 돈을 쓰기만 하는 것은 경제적 자유가 아닙니다.


우선 가장 먼저 오전에 말씀드린 것처럼 특별한 사람이란 자각이 필요합니다. 마땅히 누려야 할 권리를 갖고 있는 사람처럼 생각하고 행동해야 합니다.


그리고 끊임없이 생각해야 합니다. 오늘 떠오른 아이디어를 실행함으로써 경제적 자유를 누릴 수도 있습니다.


이제 목표가 생겼으니 목표를 실현할 일만 남았습니다. 내일은 토니 로빈스의 <무한 능력>에서 목표를 실현하는데 도움이 되는 내용을 소개하겠습니다.


“나는 모든 면에서 날마다 더 나아지고 있다.”

감사합니다.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특별한 나로 사는 법, 평범함 벗어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