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만 무료

단점을 장점으로 바꾸는
생각의 전환법

당신의 단점은 사실 최고의 무기일지 모릅니다

by 정상가치

성공할 것이라고 믿으시나요? 성공해야 믿을 수 있을까요?


아닙니다. 성공할 수 있다고 믿어야 성공할 수 있는 힘이 생깁니다. 반대로 실패한다고 믿는다면 실패하게 됩니다. 헨리 포드가 말한 것처럼요. "당신이 할 수 있다고 생각하든 할 수 없다고 생각하든, 당신 말이 맞다. - 헨리 포드"


성공을 믿는다면 성취할 수 있는 힘을 얻게 될 것이다. 반면, 실패를 믿는다면 그 메시지는 실패를 경험하도록 이끌 것이다. 무언가를 할 수 있다고 말하든 할 수 없다고 말하든, 우리는 옳다는 것을 잊지 마라. 두 종류의 신념 모두 큰 힘을 가지고 있다. 관건은 ‘어떤 종류의 신념을 갖는 것이 더 좋으며, 그것을 어떻게 계발할 것인가’이다.

무한능력 : 거인의 힘 중에서


우리는 신념을 선택할 수 있는 자유와 힘이 있습니다. 이전 글에서 말씀드린 “자기 충족적 믿음(예언)”과 “자기 제한적 믿음"이 있습니다.


어떤 현실을 마주하더라도 마찬가지입니다. 우리는 성공을 확신하거나 실패를 두려워할 수 있습니다.


실패한다고 믿는 경우 예전에 실패했던 경험만 잔뜩 떠오릅니다. 저는 인간관계에 서툴렀습니다. 그래서 친하게 지내다가도 실수를 했죠. ‘봐, 난 친구를 만들 수 없어. 저 사람도 날 싫어하잖아. 난 사람들에게 사랑받을 수 없어.’라는 생각에 다시 혼자로 돌아갔습니다. 저도 모르게 ‘난 친구가 없어.’라는 생각을 갖고 있었습니다. 몰랐습니다. 제가 사람들을 밀어내고 있었다는 사실을요.


지금 돌이켜 생각해 보면 연애를 할 때 이별을 한 이유도 제게 있었습니다. 제 책임이었죠. 제가 초반에는 적극적으로 다가가다가 어느 순간부터 뒷걸음질 쳤습니다. 이유는 달라도 이별은 비슷했습니다. 제가 변하기 전에는 이별해야 할 상황이 반복되었죠.


전 저도 모르게 실패만 생각했습니다. ‘이러면 날 싫어하지 않을까?’라는 생각에 주눅 들어 있었죠. 그래서 제 자신의 매력보다는 제 단점만 상대에게 보여줬습니다. 자신감이 없으니 이성으로서 매력도 부족했습니다.


그러던 제가 달라졌습니다. 성공할 수 있다는 믿음을 갖게 되었죠. 제가 말이 많은 것을 단점으로 생각했습니다. 집에서 가족들에게 항상 말이 많다는 이야기를 듣고 자랐습니다. 아버지는 제가 물에 빠지면 입만 둥둥 뜰 거라고도 하셨죠. 누나는 제가 상대방의 귀에서 피가 날 정도로 말이 많다고 했습니다. 이런 이야기를 듣는다고 말수가 줄어들진 않습니다. 오히려 긴장할수록 말이 많아졌죠.


그런데 말이 많은 게 누군가에겐 장점이 됩니다. 아내는 저를 처음 만났을 때 많은 이야기를 해줘서 좋다고 했습니다. 자신과 대화가 잘 통하는 사람이어서 결혼을 결심했다고 얘기했죠. 자신의 이상형은 외모가 아니라 대화가 잘 통하는 사람이라고 했죠. 누군가에겐 말이 많아서 귀에서 피가 나거나 물에 입이 둥둥 뜨는 이미지였습니다. 그런데 다른 누군가에겐 대화가 잘 통하고, 말을 재밌게 잘하는 사람이었습니다.


그 뒤로 아내와 이야기를 나누는 것이 더 즐거워졌습니다. 제 생각이나 감정, 느낌을 솔직하게 말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런 이야기를 했을 때 상대방이 싫어하면 어떡하지라는 생각에서 벗어날 수 있었습니다. 제 솔직한 이야기가 받아들여진다는 사실이 저를 기분 좋게 만들었습니다.


그래서 지금 이렇게 브런치나 블로그에 글을 쓸 수 있습니다. 예전의 저라면 엄두도 못 냈을 겁니다. 다른 사람들의 반응이 두려웠으니까요. 지금은 제 생각을 솔직하게 글로 옮깁니다. 제 생각에 공감하는 사람이 있을 거라는 믿음이 생겼으니까요. 실제로 사람들이 꾸준히 제 글을 읽고 있죠.


성공을 믿는다면 성취할 수 있는 힘을 얻습니다. 전 살아가면서 몸소 체험했습니다. 성공할 수 있다고 믿을 때 비로소 성공할 수 있는 자격이 생깁니다. 그리고 그 믿음이 매일 새벽에 저를 일어나서 글을 쓸 힘을 줍니다.


다시 한번 묻겠습니다. 성공할 것이라고 믿으시나요?

당신의 대답이 궁금합니다. 저도 당신과 함께 응원하겠습니다.

당신은 날마다 모든 면에서 더 크게 성공하고 있습니다.

오늘도 성공을 믿는 하루를 보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keyword

이 작가의 멤버십 구독자 전용 콘텐츠입니다.
작가의 명시적 동의 없이 저작물을 공유, 게재 시 법적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brunch membership
정상가치작가님의 멤버십을 시작해 보세요!

◉ 정상가치(정상으로 같이 가시죠) ◉ 모닝 루틴 모임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 부모님과 청소년을 위한 책을 쓰고 있습니다.

124 구독자

오직 멤버십 구독자만 볼 수 있는,
이 작가의 특별 연재 콘텐츠

  • 최근 30일간 58개의 멤버십 콘텐츠 발행
  • 총 162개의 혜택 콘텐츠
최신 발행글 더보기
매거진의 이전글인생이 막막할 때 꼭 만나야 할 단 한 사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