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만 무료

다른 작가와 비교하느라
지친 당신에게

열심히 썼는데 반응 없는 글, 계속 써야 할까?

by 정상가치

다른 사람들을 보면서 조바심을 내고 계시다면 오늘 글이 도움이 되실 겁니다. 나도 모르게 다른 사람과 비교하면서 주눅이 드렸다면 잘 오셨습니다. 오늘 글은 당신을 위한 글입니다.


“출간 계약 축하드립니다!” 제가 속한 단체 채팅방에서 자주 볼 수 있는 축하 문구입니다. 마음속으로는 축하하지만, 씁쓸한 심정이 있는 것도 사실입니다. 부러움을 느끼는 제 자신이 부끄럽습니다.


저와 비슷한 시기에 또는 저보다 늦은 시기에 글을 쓰기 시작한 분들이 계십니다. 그리고 종이책을 출간하고 작가가 되십니다. 베스트셀러 작가가 돼서 보이지 않게 앞서가는 사람들도 있죠. 저만 제자리에 머무는 것 같은 느낌이 듭니다. 뒤쳐진다는 생각이 들 때마다 마음을 다 잡지만 가끔 힘이 빠지는 것도 사실입니다.


우연히 브런치 메인에 글이 걸리기도 했지만, 댓글도 안 달리고 조회수도 기대만큼 나오진 않습니다. 사람들이 관심을 보이지 않으면 아무래도 신경이 쓰입니다. 마음이 어지럽습니다.


소통을 하지 않은 뒤로 블로그의 조회수는 많이 줄어들었습니다. 글을 세 편이나 쓰면 조회수가 두 배 이상 나올 것이라고 기대했지만, 현실은 냉혹했습니다.


그럴 때 책에서 만난 16세기 영국의 시인의 격언입니다.


"선과 악은 마음먹기에 달려있다. 행복이나 불행, 부유함이나 가난을 결정하는 것도 우리의 마음이다."

에드먼드 스펜서


제가 느낀 씁쓸함, 다른 사람에 대한 부러움. 제가 느끼는 감정은 현실일까요? 아닙니다. 사랑하는 가족이 있습니다. 매일 글을 쓸 수 있는 의지도 있습니다.


그런데 왜 제 자신을 불행하다고 생각했을까요? 비교하는 마음 때문입니다. 저보다 앞서가는 사람들의 노력을 저는 알지 못합니다. 얼마나 치열하게 애썼는지도 모릅니다. 불안함에 잠 못 드는 밤을 이뤘는지도 알 수 없습니다. 다른 사람들의 결과와 제 과정을 비교할 수 없습니다. 비교를 한다면 똑같이 과정을 비교하거나 결과를 비교해야겠죠.


토니 로빈스의 말처럼 계속 결과를 보면서 과정을 고쳐나가면 됩니다. 지금 방법이 효과가 없다면 다른 방법을 시도하면 됩니다. 그래서 댓글에 답글을 달기 시작했습니다. 답방까지는 못 가더라도 제 글에 의견을 남겨주는 소중한 독자들의 댓글에 답하는 건 중요하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독자를 귀하 여기는 마음이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는 글로 나타납니다.


저보다 앞서서 성공한 사람들을 보면서 그 노하우를 배울 수 있습니다. 저보다 먼저 앞서 걸어주는 선배들이 계셔서 든든합니다.


그리고 조회수에 연연할 필요도 없습니다. 소통하지 않아도 오로지 제 글을 읽기 위해 방문한 정말 귀한 독자분들입니다. 오로지 제 이야기를 읽기 위해 귀중한 시간을 할애한 당신입니다. 저는 참 행복한 작가입니다. 매일 세 편을 쓰는데, 그 글들을 읽어주는 독자가 한 명이라도 있어도 감사한데 심지어 숫자도 많습니다. 정말 감사한 일입니다.


학생들이나 제 주변 지인에게 제가 항상 하는 말이 있습니다. “다른 사람과 비교하지 말자. 넌 특별하고 소중한 사람이다.” 그런 이야기를 하면서 저도 모르게 숫자를 신경 쓰고 있었습니다.


행복과 부유함, 성공을 결정하는 것은 바로 우리의 마음입니다. 비교하는 마음은 절대로 행복으로 인도하지 않습니다. 상황보다 중요한 건 상황을 해석하는 태도입니다.


조회수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한 사람의 인생을 변화시키는 글을 썼다면 그보다 가치 있는 일은 없습니다. 나폴레온 힐도 어린 시절 들었던 칭찬이 그의 인생을 결정했다고 합니다. 저도 책을 읽으면서 하나의 문장으로 인생이 변화했습니다. 다른 사람의 말 한마디에 성장한 적도 있습니다. 제 글이 그런 글이 된다면 영광입니다.


오늘 제 글이 당신의 마음에 와닿았다면 성공입니다. 저도 이 글을 쓰면서 위로를 받았습니다. 분명 한 사람에게는 도움이 되었네요.


긍정적인 마음, 강인한 의지는 끊임없이 보살펴야 합니다. 방심하면 부정적인 생각이 가득 차니까요. 이렇게 글을 쓰면서 제 마음이 편안해진 것처럼 당신에게도 위안을 드렸길 바랍니다.


당신은 제 소중한 독자님이시니까요.

항상 당신을 응원합니다.

당신은 날마다 모든 면에서 더 크게 성공하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keyword

이 작가의 멤버십 구독자 전용 콘텐츠입니다.
작가의 명시적 동의 없이 저작물을 공유, 게재 시 법적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brunch membership
정상가치작가님의 멤버십을 시작해 보세요!

◉ 정상가치(정상으로 같이 가시죠) ◉ 모닝 루틴 모임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 부모님과 청소년을 위한 책을 쓰고 있습니다.

124 구독자

오직 멤버십 구독자만 볼 수 있는,
이 작가의 특별 연재 콘텐츠

  • 최근 30일간 58개의 멤버십 콘텐츠 발행
  • 총 162개의 혜택 콘텐츠
최신 발행글 더보기
매거진의 이전글단점을 장점으로 바꾸는 생각의 전환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