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관통 Jan 14. 2019

자격증에 도전하기 (2)10전10승보다 100전30승

[수치화와 ANMG자세로 시도횟수 늘리기]



실패는 고통스럽다. 특히나 열심히 노력하면 노력할수록 원했던 성과를 얻지 못했을 때 큰 충격을 받는다. 실패하기 좋아하는 사람은 없다. 특히 우리 세대는 부모님으로부터 우리는 소중하며 어른이 된 후에 굉장한 일을 할 거라는 말을 들어왔다. 주변의 기대에 의해 성공의 기준이 높아졌으며 소셜미디어가 활성화되면서 시간과 장소를 가리지 않고 더 많은 사람과 비교할 수 있게 되었다. 그만큼 실패를 두려워하는 경향도 강해졌다. 그럴수록 시도횟수를 늘려야 한다. 10전 10승보다는 100전 30승이 낫다. 한 번도 패배하지 않는 것보다는 실패의 위험을 감수하고 도전횟수를 늘렸을 때 더 많은 성공을 할 수 있다. 시도횟수를 늘리기 위해 활용하는 2가지 방법을 소개한다.


<수치화>


토마스 왓슨은 성공률을 높이려면 실패율을 높이라고 했다. 보통, 실패를 하면 스트레스를 받고 흔들리게 된다. 그 동안의 노력이 헛된 것처럼 느껴지고 자신감도 약해진다. 이때 수치화하면 실패를 감정적으로 받아들이는 대신에 객관적으로 바라볼 수 있다. 시도한 횟수로 생각해보면 하늘이 무너지는 듯한, 뼈아픈 실패를 한 것이 아니라 단지 한 번 시도해서 한 번 실패한 것이 된다. 


  메이저리그 톱 클래스 타자 중에도 시즌 내내 4할의 타율을 기록하는 선수는 없다. 

그들은 실패를 피하고 싶은 쓰라린 경험으로 생각하는 대신에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실행하는 수많은 시도중의 하나로 본다. 타율을 계산하듯 우리들도 시도 횟수를 수치화한다면 실패를 감정적으로 받아들이지 않고 객관적으로 상황을 바라볼 수 있다. 


10번 시도해서 3번 성공한다면 준수한 성적이다. 오히려 항상 성공만 하고 있다면 그것은 목표를 너무 낮게 잡은 것이 아닌지 의심해봐야 한다. 성공이 보장된 도전만 하기보다는 성공이 보장되지 않더라도 과감하게 도전하자. 그 과정에서 실패하더라도 실패에서 교훈을 얻어 다음 도전에 성공할 수 있다. 10전 10승보다 100전 30승이 낫다. 비록 70패를 하더라도 10번 도전했을 때보다 훨씬 많은 30승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수치화해서 생각하면 70번의 뼈아픈 패배가 아니라 성공하는 방법을 찾는 70번의 시도일 뿐이다. 실패를 하더라도 상처를 받거나 방황하지 않고 다음 시도에 넘어가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더 많이 시도할 수 있게 된다. 실패를 했다면 수치화해서 생각하자. 수치화할수록 많이 시도할 수 있고 많이 시도할수록 성공 가능성이 커진다. 



 <ANMG 자세>


언뜻 보면 뭔가 깊은 뜻이 있는 듯하지만 영어 단어가 아닌 '아님 말고'에서 따왔다. 아님 말고 자세는 위에서 예를 든 야구의 타자보다는 축구의 골키퍼를 떠올리면 이해하기 쉽다. 축구의 승부차기 상황을 상상해보자. 골키퍼 입장에서는 5명의 슈팅 중에 하나만 막아도 영웅이 될 수 있다. 밑져야 본전이다. 5번 시도해서 1번만 성공해도 만족스러운 것이다. 우리에게도 이런 자세가 필요하다. 


 ANMG 자세를 지니면 실패에 대한 부담감이 덜하다. 부담감이 덜하면 긴장하지 않고 제 실력을 발휘할 수 있다. 청년무역 프로그램 면접을 볼 때 당시에는 몰랐지만 ANMG자세로 임했기에 부담 없이 면접을 볼 수 있었다. 1시간 지각했기 때문에 불합격을 해도 이상할 것이 없는 상황에서 부담 없이 가지고 있는 것을 모두 보여주자는 마음가짐으로 면접에 임했다. 그러자 바로 전에 열린 보잉 인턴 면접에서 긴장한 나머지 머리가 하얗게 되었던 것과는 반대로 침착하게 하고 싶은 말을 조리 있게 할 수 있었다. 중요한 시험이나 면접을 앞두고 긴장을 많이 하는 경우에 추천한다. 어차피 떨어진다고 생각하고 할 수 있는 것을 전부 보여주자.


 ANMG 자세를 가지면 더 자주 시도할 수 있다. 처음부터 마음을 비우고 도전했기에 실패를 한다고 해서 크게 손해 볼 것이 없다. 좌절하지 않는다. 시도를 해봤고, 이번에는 성공하지 못한 것일 뿐이다. 다음 도전 기회를 만나면 다시 한번 가벼운 마음으로 도전하면 된다. 이처럼 ANMG자세는 성공이 보장되지 않았거나 불리한 상황에서도 도전할 수 있는 작지만 큰 용기를 준다. 실패를 해도 멈춰서지 않고 계속 전진한다. 심각하게 좌절하고 있을 시간에 다른 것에 도전한다. 그렇게 시도 횟수를 늘리면 성공할 확률도 올라가기 마련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자격증에 도전하기 (1) 1점 차이로 피파에이전트 탈락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