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기차는 달려가고 Apr 29. 2023

노래 Donde Voy

끄적끄적

노래방에 갔던 게 언제더라?

하도 오래전이라 기억이 안 난다.

사회생활을 하지 않으니 어울려서 노래방에 갈 기회가 없었다.


나는 노래 부르기를 좋아해서 집에서 몇 시간씩 혼자 노래를 부르곤 했었는데,

점점 노래 부를 일 없이 살아가고 있네.

예전처럼 길에서 유행가를 틀어놓을 수 없으니

요새 노래는 전혀 알지 못한다.



금요일 밤,

휴대폰 들고 빈둥빈둥하다가 장국영이 부르는 "월량대표아적심"을 보게 되었다.

 노래를 따라 부르다 보니 필 받아서,

내가 좋아하는 노래들을 찾아 계속 노래를 불렀네.

"그런 사람 또 없습니다"를 한참 부르다가 ,

나미의  "슬픈 인연", "빙글빙글"을 거쳐서.

 "꿈속의 사랑", "휘파람을 부세요"로 갔다가.

시대를 좀 내려와서 투투의 "일과 이분의 일",  

룰라의 "3!, 4!"까지.

축축 늘어지는 노래로 시작해서 갈수록 리듬이 빠른 노래로 옮겨가는 걸 보니 점점 기분이 좋아졌나 보았다.


노래는 마음에 켜켜이 쌓여 있는 설움을 풀어주고

그래서 저 밑에 가려져 있던 보들보들한 감수성을 일깨워준다.

굽이굽이 인생길의 그 암담하고 벅찬 순간마다

내 마음을 담은 듯한 슬프고 또는 신나는 노래를 흥얼거리면서 무너져내리는 마음을 추스르겠지.



유튜브는 노래 Donde Voy를 보여주었다.

불법체류자, 잡을 수 없는 사랑, 돈과 노동, 갈 곳을 잃은 나.

그 막막하고 암담하고 외롭고 슬픈 처지와 아프고 아픈  감정을,

가수는 짧은 노래에 담아 담담하게 들려주는구나.

대하소설을 읽은 듯,

영화 한 편을 본 듯,

노래는 한 사람이 놓인 위태로운 처지를 펼쳐 보이며 노래 속 주인공의 처절한 심정을 느끼게 해 준다.


사랑 때문에 살아가기도 하지만

사랑을 느껴서 더 고통스럽기도 하여.

아휴,

길지도 않은 인생이 뭐 이리 힘들까.

매거진의 이전글 천재들, 개 부러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