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레몬박스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 C.S.Lewis -

by 킴노인 Oct 21. 2019

취향을 담아 섬세하게 고르는 비타민, 레몬박스

웬만하면 맞춰 드림


취향을 담아 섬세하게 고르는 비타민, 레몬박스

'비타민에도 취향을 담을 수 있을까?' 이 질문에서 레몬박스는 시작됐습니다. 질문에 답을 내리기 위해 저희가 가장 먼저 한 건, 비타민에 대한 인식을 명확히 하는 것이었습니다. 비타민에 대한 인식이라니. 조금 이상하죠? 그럼에도 이는 매우 중요한 문제입니다. 왜 그런지 차근차근 설명해드리겠습니다.



비타민은 약이 아닌 식품이다

비타민은 약일까요? 식품일까요? 분명 비타민/영양제는 법적으로 건강 기능'식품'으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마치 약처럼 여기죠. 어떤 증상에는 이걸 먹어야 한다, 어떤 사람은 많이 먹으면 안 된다, 이건 아침에만 먹어야 한다, 저건 하루에 6알을 먹어야 한다... 재밌는 건 비타민의 섭취 효과에 대해서 정확히 설명할 수 있는 사람은 손에 꼽을 정도로 적다는 점입니다.

국내에서 유명한 비타민 블로거의 글, 권위 있는 의사 소견, 해외 석학의 논문까지 비타민과 영양제에 관한 연구와 간증들은 끊임없이 쏟아지고 있지만 정작 비타민의 효과는 여전히 손에 잡히지 않는 안개처럼 모호하기만 합니다. 그럼에도 우리가 비타민을 찾는 이유는 건강에 대한 막연한 불안함과 삶이 변할 거라는 일말의 기대감 때문일지도 모릅니다. 메가 도즈(비타민/영양제의 일일 권장 섭취량보다 훨씬 많은 양을 섭취하는 행위)와 같은 다소 과격한 방법을 사용하는 이유 역시 신체와 건강의 긍정적인 변화를 바라는 마음에 기인합니다.



식품의약품 안전처가 정의한 건강기능식품은 비타민A, 비타민B 군, 비타민C를 비롯한 14종의 비타민과 칼슘 및 마그네슘 등 무기질 11종, 그리고 식이섬유와 단백질, 필수지방산을 포함하여 총 61가지 항목입니다. 전문가들은 이들은 어디까지나 '건강을 향상할 수 있는 기능이 있는 식품'에 불과하므로 치료제나 의약품처럼 여기는 건 지양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하지만 쉽지는 않습니다. 누군가에게 '피로는 무엇 때문인가요?'라고 질문을 던지면 자연스럽게 '간 때문이다'라는 대답이 돌아오는 것이 현실이니까요. 머리부터 발끝까지 활기차고 싶어 질 땐 비타민C 음료를 찾는 것도 같은 맥락입니다. 어느새 우리의 머릿속엔 비타민/영양제가 특정 증상을 호전시켜주는 치료제처럼 인식되어 버린 거죠.



비타민에 취향을 담자

레몬박스는 비타민을 약품이 아닌 식품으로 인식합니다. 이를 바탕으로 소비자가 비타민을 선택할 때 개인의 취향을 담을 수 있도록 서비스를 디자인했죠. 그래서 레몬박스가 취급하는 비타민들은 각 제품의 제형과 원산지뿐만 아니라 맛, 정제의 크기, 냄새와 같은 세밀한 부분까지 분석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꼼꼼한 분석은 당연히 컴퓨터나 기계가 할 수 없으므로 레몬박스의 멤버들이 하나하나 먹어보면서 축적된 자료들입니다. 결과적으로 분석한 내용을 바탕으로 소비자는 원하는 제품을 보다 섬세하게 선택할 수 있게 됐습니다.



레몬박스의 맞춤 비타민 선별 과정

레몬박스의 맞춤 비타민은 자체 개발한 인공지능과 영양 전문가의 협업으로 이루어집니다.


1. 취향까지 담은 Ai영양사 아이샤(Aisha)

앞서 말씀드린 대로 레몬박스 팀은 보다 세밀한 추천 서비스를 만들기 위해 시중에 판매 중인 5,000여 가지의 제품을 분석했습니다. 이렇게 분석된 데이터를 사용자의 라이프스타일과 접목시켰습니다. 연령, 성별, 생활습관, 취향까지 자신에게 맞는 데이터를 선택하면 Ai가 3,850가지 경우의 수 중 가장 잘 맞는 제품만 추려냅니다. 이 똑똑한 Ai에게 레몬박스는 아이샤(Aisha)라고 이름 붙였습니다.



2. 영양 전문가의 최종 선별

아이샤는 똑똑합니다. 하지만 아직은 사람의 세심함을 따라올 수 없습니다. 레몬박스의 영양 전문가들은 Ai가 할 수 없는 부분을 책임집니다. 당신이 먼저 먹고 있는 영양제와 겹치진 않는지, 혹시 더 필요한 영양 성분은 없는지 검토하고 최종 승인을 내리죠. 누구보다 당신이 걱정하는 건강 문제를 세심하게 살피고 정밀하게 균형 잡힌 영양제를 추천합니다. 어떤 사람인지, 어떤 걸 신경 쓰는지 알려주세요. 레몬박스의 전문가들이 대신 고민하겠습니다.



3. 모든 제품은 최저가에

아이샤와 전문가가 선별한 제품들은 모두 온/오프라인 가격비교 시스템을 거쳐 최저가로 당신에게 제안합니다.



레몬박스 최저가 보장제

레몬박스가 맞춤 비타민을 제안한 날짜에

제안 금액보다 더 저렴하게 판매하는

사이트가 있다면 알려주세요.

같은 가격으로 맞춰 드립니다. 


신청 방법

1. 레몬박스 카카오톡 플러스 친구 추가

2. 최저가 판매 사이트 링크 전송




무료 비타민 코디받기












킴노인 소속 직업에디터
구독자 340

매거진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
브런치 시작하기

카카오계정으로 간편하게 가입하고
좋은 글과 작가를 만나보세요

카카오계정으로 시작하기
다른 SNS로 가입하셨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