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비후기] 프리우스 3&4&4.5세대 등속조인트 구리스 액상화문제
결론부터 말하면 프리우스 4세대와 동일하게 내부 구리스 액상화 문제 있습니다.
참고로 3세대까진 문제가 발견되지 않았다고 합니다.(아래 횐님께서 말씀 주셨듯 3세대 액상화 문제 있다네요.) 토요타86(잘모르지만 OO86이라 함)과 프리우스 4세대 & 4.5세대가 내부 구리스 액상화 문제 있습니다.
저는 차알못입니다.(에어필터 자가 교체도 못합니다) 어찌하다 무상 정비 이벤트에 당첨됐습니다. 후기를 쓰기 위해선 급 단기 공부가 필요했습니다. 인터넷 검색하고, 회사 동료들에게도 물어봤습니다.
우선 등속조인트가 무엇인지 알아야 했습니다. 검색 결과 ‘각속도의 변화 없이 회전력을 전달하는 자재 이음’
쉽게 말하면 자동차 앞바퀴에 달린 것으로 좌회전을 할 경우 좌측 바퀴보다 우측 바퀴의 지름이 큰데 우측 바퀴의 속도를 더 올려 완만한 주행을 하도록 돕는 장치입니다. 전륜 자동차 앞차축을 바퀴와 이어주는 조인트입니다.
조인트 내부에는 반고체(? 젤리 같은 스타일) 구리스로 가득 차 있어 베어링이 무리 없이 움직이도록 도와줍니다. 그 구리스는 고회전으로 인한 열을 버틸 수 있어야 합니다. 구리스가 새거나 액상화되면 베어링이 마모 및 파손되어 최악의 경우 차량이 주저앉을 수도 있습니다.
저의 동료는 현대차를 몰고 있는데 구리스를 감싸고 있는 고무(?)가 자주 찢어져 몇 년마다 등속조인트 교체를 하는 게 공식룰이라고 했습니다.
다행히 우리 프리우스는 구리스가 새지 않았습니다. 다만 고열을 버티지 못하고 빠르게 액상화되는 것이 문제였습니다. 액상화가 되면 쇠붙이가 서로 부딪혀 마모 및 파손되어 드르륵 소리가 나거나 주저앉아 등속조인트 교체까지 해야 합니다.
금요일 오후 휴가를 내고 마포에서 용인 유카로 향했습니다. 회사 근처 백범김구기념관에서 국짐당 대선후보 선출이 이뤄져 차가 좀 밀렸네요. 도착하니 연비가 28.1km/L로 나왔습니다. 조금 아쉬웠습니다. 참고로 전 연비 생각 안 하고 엑셀 마구 밟아 댑니다. 제 프리우스는 2019년 06월식이며 지난해 5월 2400만원 주고 3000km에 입양해왔습니다. 전 차량 연비가 4~5km/L였기에 프리우스는 저의 드림카였습니다. 정비 시 주행거리는 22,178km였습니다.
유카 주소는 경기도 용인시 기흥구 용구대로2469번길 132입니다.(전화 031-546-0085) SK주유소 바로 옆에 있습니다. 입구에 들어서자 ‘프리우스 오너스클럽 협력사’ 큰 플랜카드가 보입니다. 입구에 주차된 프리우스도 반가웠습니다. 사장님께 4.5세대 무상 정비 이벤트 당첨자라 말하니 반갑게 맞아주십니다.
차량을 올리고 천천히 분해에 들어갑니다. 바퀴를 떼어내니 등속조인트가 잘 보입니다. 다행히 찢어진 부위는 없습니다. 무언가 방울이 떨어집니다. “누유 아닌가요?” 물어보니 한참 살펴보시더니 “에어컨디셔너 트셨죠? 그 물입니다.”라고 하십니다. 잠시 후 미션 오일을 빼내셨습니다. 붉은 투명색(?)이었는데 좋은 건지 모르겠네요.ㅋ
하나씩 분해하고 드디어 등속조인트를 뽑아냈습니다. 한 분이 더 오셔서 같이 분해 준비하십니다. 뚜껑(?)을 따자 갈색 구리스가 주르륵 흘러내립니다. 일부 고체로 남아있는 구리스가 있는 부분도 보여주십니다. 색상은 나름 괜찮은 편이라고 하십니다. 어떤 차는 주행거리가 15만km였는데 구리스가 완전 액상화되어 검정색으로 흘러내렸다고 합니다.
휴지로 닦아 내고, 솔벤(?)으로 세척해주십니다. 많이 튀어 앞에서 촬영하진 못했습니다. 세척 후 속을 보여주시는 데 적은 키로수지만, 일부 마모된 흔적이 보였습니다. 다시 한번 휴지로 깔끔히 닦아 내고 재조립 시작~ 이때부터 전 휴게실에서 휴식을 취했습니다. 어떤 사장님인지 잘 모르겠으나, 등속조인트 문제를 물어보니 내열성 180도 이상을 버티는 구리스(실질 200~280도 버팀)를 사용해야 하는데 도요타가 왜 이런 구리스를 쓴지 모르겠다고 하셨습니다.
미션오일도 보충하시고 워셔액도 채워주셨습니다. 정비에 걸린 시간은 약 1시간 정도. 정비 완료 후 내역서도 뽑아주셨습니다. 정비사분께 구리스에 관해 물어보니 현재 사용하는 구리스는 운영진이 내열성이 더 높은 것을 추천해주신 것(맥원 ? 보라색?)을 사용한다고 하셨습니다. 등속조인트 공구 전 테스트겸 사용했던 구리스(가와사키 로봇유지보수 그리스? 회색)도 보여주심.
정비 비용은 30~40만원(공개하면 안 되나요?) 든다고 하셨습니다. 전 무상이라 기쁜 마음으로 집으로 향했습니다. 떠나는 길까지 나오셔서 인사를 해주셔서 대접받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집으로 오는길 느낌적 느낌이지만 회전 시 쫄깃함이 느껴졌습니다. 도착 후 연비도 31.3km/L 향상되어 연비 개선 효과? 느낌적 느낌~~~ 마지막으로 무상 정비 이벤트를 열어주신 운영진과 유카 임직원께 감사의 마음을 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