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업글할매 Dec 16. 2023

늙어서 꼭 필요한 5가지

업글할매의 행복한 역이민 생활


늙어서 꼭 필요한 5가지가

돈 / 현금 / 머니 / 캐시 / 금전이란다.


누가 만들었는지 참 기가 막히게도 잘 만들었다.


돈이 인생의 전부가 아니다고

고상하게들 말은 하지만

정작 본인들도 나이 먹고 늙어가다 보면

얼마나 노후에 돈이 필요한가를 절실히 깨닫게 될 것이다.


더더군다나 이제는 100세 시대이다.

죽고 싶다고 마음 놓고 죽을 수도 없다.


병원에만 실려가면 어떻게 해서든지 또 살려낸다.


오죽하면 어떤 교수님이 강의에서

재수 없으면 200세까지 산다고 하셨겠는가…


첨단 기술을 자랑하는 의료 장비와

오만가지 약들이 다 개발이 돼서

그전처럼 환갑만 지나면 잘 살았다는 세상이

더 이상 아닌 것이다.


팔팔 노인네가 늘어나는 세상이다.


아무리 나이를 먹어도 이렇게 팔팔하게들 사는데

행여나 자식이 용돈 좀 주려나 눈치 보면서 사는 것처럼

비참하고 불행한 노후는 없을 것 같다.


그런 노후를 피해 가기 위해서도

반드시 돈은 꼭 필요한 것이다.


오죽하면 늙어서 꼭 필요한 5가지에

자식도 없고, 가족도 없고, 친구도 없을까…


오직 돈과 현금과 머니와 캐시

그리고 금전만이 필요하단다.


지당하고 맞는 말씀이다.

나이 들어보니까 알겠더라.

죽을 때까지 내 재산은 내가 꼭 지키고 있다가

가야 한다는 것을 …


많고 적고의 문제가 아니라

최소한 이 세상 떠날 때까지의 내 생활비는

내가 해결해야겠다는 것이다.


참으로 쓸쓸하고 서글픈 이야기이지만

이것이 바로 현실이다 보니

받아들이는 수밖에…

매거진의 이전글 멋진 K-매너라는 말도나왔으면 좋겠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