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우의 꿈
조남희작가님 북토크에서 봬서 인연이 되었다. 중3 여학생이 성우라고 꿈이라고 해서 초면에 인사를 드리고 명함을 드렸었는데 문자로 연락을 주셔서 감사하였다. 그 후 줌 미팅 날짜를 잡고 어느덧 5월 9일 7시 30분에 달동네 성우님을 만나게 되었다. 미리 질문지를 뽑아놓으시라고 어머님께 사전에 말씀을 드렸었다.
달동네 성우님은 고2 때 성우의 꿈을 품고 연극학과를 졸업하셨다. 25살 때 성우 시작하고 Kbs 33기 합격! 경쟁률이 생각보다 쎄서 좀 놀라웠다. 그만큼 성우에 대한 꿈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이 많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 경쟁률에 기죽지 않고 차근차근 준비가 필요하다. 세상 쉽게 얻어지는 건 없다고 생각이 든다.
요즘은 성우 전문 기관이 많이 생기고 수원에 있는 영통 리틀 보이스 있다고 소개해 주셨었다. 어린이, 청소년 대상으로 전문으로 하는 기관은 또래 친구들과 경험하면서 꿈을 향한 첫걸음이 중요하다. 어린이들도 함께 하는 기관이듯했다.
kbs가 연기 제일 잘 한다고 하신다. 새로운 사실을 알게 되었다.
성우가 되려면 공부를 해야 한다. 목소리, 연기가 기본으로 바탕이 되어야 한다. 기본적으로 연기는 책을 많이 읽고 연습이 답이다. 책을 많이 읽어야 하는 이유는 책을 소리 내서 읽고 시각화하는 현상이 있다. 감정은 자연스레 목소리로 이루어진다. 학교에서 구연동화, 방과 후 연습하는 것이 있으면 활용해 보고 소리 내어서 15분을 읽고 6개월을 꾸준히 연습이 필요하다. 그리고 연기가 제일 중요하다고 강조!!
찬비의 연기를 봐주고 코칭 해 줄 사람이 필요하다. 성우는 예체능으로 분리하고 신체로 표현하는 예술이다. 감정적, 대사를 봐줄 사람이 필요하다. 연기력을 탄탄하게 쌓아야 좋은 성우가 될 수 있다. 목소리는 그냥 나오는 게 아니었다.
25살에 합격해서 5년 넘게 연기를 하셨다고 한다. 5년의 노력은 헛되지 않고 경험으로 누적이 되고 지금까지 계속 성우의 길을 걷고 있지 않나 하는 생각이 든다. 고민하는 것보다 마이크에 서봐야 한다. 생각으로만 머물지 않게 우선 실행을 해야지 성우가 내가 계속할 수 있는 건지 그때 가서 고민해도 늦지 않는다.
질문 1
성우 시험 자격 조건 어떻게 되나요? 성우 시험 자격은 남성은 군필 이어하고 여성은 고졸 이상이면 된다.
성우과가 생기고 깊이 있는 연기를 배워야 한다. 한국 방송예술교육 진흥원으로 성우과에 가면 된다. 학원에서 하는 게 퀄리티가 좋다. 아무래도 실전에 경험이 많으신 성우님께서 지도해서 그러지 않나 하는 생각이 든다.
질문 2
외국어를 성우가 되면 도움이 되나요? 2년 전속 기관이 끝나면 프리랜서로 활동하기 필요하다. 조금 활동할 수 있는 영역이 크다.
한국능력 시험을 따놓으면 부가점이 있다.
질문 3
목 관리 관리는 어떻게 하시는지요?
수면을 잘 자야 한다. 환절기 때 관리, 겨울 때 관리 잘해야 한다. 물은 자주 마시고 채소랑 과일을 잘 먹어야 한다
자극적인 음식을 피해야 한다. 발성 호흡할 때 복식호흡, 발성으로 하면 좋다.
연기를 하면 봐주는 사람이 없어 평가하는 봐주는 독자들이 있어야 한다. 파트너십이 필요하다!! 나레이션은 혼자 하면 된다. 게임도 혼자 드라마, 영화는 교류해야고 내 생각과 다른 사람의 생각을 이해가 필요하다.
질문 4
성우를 필요할 때 힘드신 점은?
내가 좋아하는 일을 하기 위해서 공부를 해야 하고 사람을 만나면서 교류해야 한다. 타인을 위한 마인드 나를 통해서 독자를 연결하는 중간 무대가 된다. 넓게 생각하는 마음을 가진다
바른 마음가짐을 가져야 한다. 부정적인 생각을 버리고 버틸 낼 수 있다. 긍정적인 생각을 나간다.
질문 5
성우의 장점은 무엇일까요? 스트레스 해소가 된다. 에너지를 분출함, 연기를 통해 치료할 수 있다. 스승님께 감동받았을 때 마음을 치료하는 자는 연기를 보고 다른 사람의 인생이 바뀌었다. 보람과 성취감, 나의 누군가에게 도움, 희망을 줄 수 있다. 남성보다 여성이 성우 하기 좋다. 기회비용이 좋은 직업이다. 잘해야지 결혼 후에 육아를 하면서 할 수 있는 직업이다.
달동네 성우님이 찬비에게 질문하신 부분
성우는 왜 하고 싶었을까? 연기하는 쪽으로 생각하였는데 초6학년 때 성우를 알게 되어서 하고 싶었다. 직업 관한 수업을 받고 과제 제출을 하면서 꿈을 찾게 된 동기가 되었다고 한다.
편안한 목소리와 밝은 미소로 아이의 귀를 기울여주시고 진심 어린 경험담을 이야기해 주셨다. 한 시간으로 시간을 잡았는데 한 시간 넘게 이야기꽃은 피었다. 꿈을 향해서 하기 싫은 공부도 해야 하고 힘든 과정을 잘 이겨내서 꿈을 이루기를 바란다. 찬비의 꿈을 위해서는 경험을 쌓고 연습만이 답이고 도전으로 꿈을 이루어 나아가기를 바란다.
달동네 성우님과 인연이 되고 소중한 시간을 되고 인터뷰하는 동안 새로운 세계에 대해 알게 되고 찬비한테 많은 도움이 되었을 거라 생각하고 뿌듯하다. 귀한 시간을 내주신 달동네 성우님 너무 감사드립니다. 귀한 말씀에 많은 도움이 되고 다른 사람들이 이 글을 읽고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시기를 바랍니다.
#달동네성우님
#이문희
#공부
#연습
#기회
#노력
#인연
#북토크
#조남희작가님
#보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