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지담 Jul 24. 2024

외딴 곳에 머무르랬더니
왜 딴곳에 머무르는지...

소나기가 또 퍼붓는다.

바람소리, 빗소리가 새벽을 삼켰다.


그런데 내 안의 소리는 여전히 크다.


바람과 비가 내 안의 소리도 들리지 않게 해 주었으면 싶다가도

이 소리가 들리지 않으면 간절하게 외치는 자아의 소리도 듣지 못할 듯하여 

자아의 소리 앞에서 자꾸만 훼방놓는 인식의 소리를 그대로 오늘도 견뎌내야할 것 같다.


내 안의 소리가 있다는 것도 몰랐고

그 소리가 무엇인지 갸냘프게라도 들리기까지 긴 세월...

외부의 차단은 내부의 소통을 열어 주었지만

그 내부의 소리라는 게 외부에서 지금껏 내게 주입시켰던 관념과 한계에 갇힌 소리들뿐이어서 

그 이물감이 날 더 견디기 어렵게 한다. 


수년이 걸려 내 안의 소리에 귀기울여봤지만

내 소리가 아닌, 그저 세상에 잘 발맞춰진 행렬의 소리였고

그렇게 번번히 나는 내가 없이 멀쩡한 거죽만 유지하며 지냈다.


어쩌면 아직도 그 이물감에 치를 떠는지도..

내면의 소리를 들으라는데 도대체 어떤 귀여야 그 소리에 민감할 수 있는 것인지...


외딴 곳에 가서 자신을 머물게 하면 내면이 보이고 들린다는데

왜 딴곳에 자꾸만 나를 머물게 하여 내면을 가리고 듣지 못하는지

그리고 나는 왜 

이렇게 나를 자꾸만 보고 들으려 하는지


자발적 고립으로 외딴 곳에 날 머물게 한 줄 알았는데

이 놈의 정신없는 정신은 외딴 곳이 아니라 딴 곳에 자꾸만 날 세워둔다.


그래도 정신못차리는 정신에게 이놈하고 야단치는 또 다른 의식은

나에게 정신차리라고 채근한다.


간절하기 때문이다.

간절은 지독하게 원한다는 의미인데 이는 

지금이 지독하게 싫다는 의미가 전제된다.


그렇다면

무엇이 싫은가?

과연 지금의 '싫음'을 없앨 수는 있는가?




소나기 소리가 더 커졌다.

내면의 소리도 덩달아 커지지만

그 이면에 감춰진 나의 본능의 소리는 여전히 어물거린다....


원하던 간절한 내가 되었을 때 나는 어떻게 말하고 행동할 것인가?

나는 해냈다고, 증명해냈다고, 

그렇게 나를 찾아 그 길을 걸었다고 말할 수 있겠지? 말해야 하겠지? 말하려 하는 것이지?


그렇게 난 

여전히.. 기꺼이..

지금과 같이 행동하겠지...

기꺼이 말이다...


[건율원 ]

삶의 가치실현을 위한 어른의 학교, 앎을 삶으로 연결짓는 학교, 나로써, 나답게, 내가 되는 학교

(*'가입'하신 분께는 2만원쿠폰 & 무료 강의에 우선적으로 초대해 드립니다.)

https://guhnyulwon.liveklass.com

[지담북살롱]

책, 글, 코칭으로 함께 하는 놀이터,

https://cafe.naver.com/joowonw

[지담 연재]

월 5:00a.m. [지담단상-깊게 보니 보이고 오래 보니 알게 된 것]

화/수/일 5:00a.m. [삶, 사유, 새벽, 그리고 독서]

목 5:00a.m. ['부모정신'이 곧 '시대정신']

금 5:00a.m. [나는 나부터 키웁니다!]

토 5:00a.m. [이기론 - 어떻게 살아야 할까.]     

이전 24화 천둥, 번개, 폭우, 그리고 나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