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타겟 체험단 플랫폼인 ‘자매팬(姊妹范)’이 Tmall산하의 웨이보가 운영하는 영상 플랫폼 YOUWU(尤物) 에서 진행한 “2017YOUWU인기투표”에서 TOP10에 선정되었습니다. 이 인기 투표는 웨이보 팬들이 선호하는 웨이보 계정에 투표하는 형식의 인기투표로 자매팬 이외에도 @吃喝实验室(먹고 마시는 실험실),@AnaCoppla, @科技新一(테크놀로지 신일),@OJOY酱(OJOY소스),@收物ShowRoom(showroom), @果库app(궈쿠app),@科技的那些事(그 과학적인 일들),@miss米啦(miss밀라),@美课iEVER(미용수업iEVER)등이 있습니다.
인기 투표는 실시간으로 진행되었으며 선정된 10개의 계정은 실제로 웨이보를 자주 방문하는 참여형 유저들에 의하여 의견이 반영되었습니다.
자매팬 계정은 미용, 패션, 트렌드에 관심이 많은 중국의 1선, 2선 도시에 거주하고 있는 22~35세 중국 여성들을 대상으로 진행하는 체험단 / 샘플링 서비스다.신제품 / 인기 제품 등 브랜드에서 홍보하고 싶은 제품에 대해 무료 체험 기회를 제공하여, 브랜드는 제품 홍보와 유저 피드백을 수집하는 등의 효과를 누릴 수 있습니다. 유저들 역시 온라인 상에서 서로 피드백을 교환할 수 있어 많은 여성 유저들의 사랑을 받고있습니다. 자매팬은 이미지형 체험단, 영상형 체험단, 공유형 체험단, 소셜 부가 서비스 등 4가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데 이러한 체험 서비스를 통해 유저들과 소통하고 바이럴을 유도하는 등의 방식을 통해 제품을 홍보하고 있습니다.
자매팬에서 제작된 영상은 ‘코믹’ ‘화장품 사용법’ ‘사용 팁’ ’자체 수다방’ 등의 여러가지 버전으로제작 됩니다. 이 영상들은 자매팬 웨이보 페이지는 물론 중국 대표 영상 플랫폼인 미아오 파이, 빌리빌리, 유쿠, 큐큐동영상, 토우티아오 등의 플랫폼에 업로드 되어 바이럴을 유도합니다. 영상 플랫폼의 특징은, 유저들에게 호감을 얻을 만한 영상들은 순식간에 공유되어 높은 조회수를 기록한다는 점이고, 연쇄반응이 일어날 경우에는 예상치 못한 수치에 도달하게 됩니다.
<사진: 비오는 날의 배경으로 한 컨셉으로 모델이 제품을 착용한 영상. 큐큐 영상 플랫폼에만 약 1만 7천 번이 재생되어 많은 여성 유저들의 이목을 끌었습니다>
현재 자매팬은 다양한 한국브랜드외에도 중국 현지 뷰티 브랜드들과 협력해 흥미롭고 다채로운 영상 콘텐츠들의 자체적인 제작으로 유저들의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습니다. 추후에는 체험단 뿐만 아니라, ‘언니들의 파우치’ ‘연애상담소’ 등의 컨셉으로 많은 유저들에게 즐거움을 주기 위한 새로운 시도를 끊임없이 진행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