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Feednew Jan 18. 2018

마케팅업계를 변화시킨 미니프로그램+위챗페이

장샤오롱이 공개하는 2018기획

미니프로그램+위챗페이는 어떻게 마케팅업계를 변화시켰나?


*미니 프로그램: 위챗 안의 인앱 프로그램

위챗 공개 수업에서 장샤오롱(张小龙)은 앞으로 중점적으로 미니프로그램 개발에 치중할 것이며 위챗 사용자들은 오프라인에서 더 활기차고 즐거운 생활을 즐길 수 있을 것이라 선언했습니다. ‘신소매’는 2017년 많은 이들이 관심을 가지던 주제였으며 이에 맞춰 텐센트는 미니프로그램과 위챗페이의 힘을 빌어 ‘스마트 신소매’라는 키워드에 중점을 둘 예정입니다.


*장샤오롱이 공개하는 2018기획: 위챗은 단순 정보이동이 아닌 미니프로그램에 개발 능력과 에너지를 집중하겠다/연설 중

(张小龙公开2018全新计划:微信不做信息流,重点做好小程序 |完整演讲笔记)


하나, 위챗페이 발전의 기반은 능력을 보이는 것

위챗페이는 3년만에 수 천년의 기초화폐 역사와 30여년의 은행카드 역사 그 이상을 뛰어넘었습니다. 3,4년이라는 짧은 시간만에 거의 완벽한 보급율을 보이는 위챗페이는 도대체 어떠한 상품일까요? 상품의 관점에서 볼 때 위챗페이는 2개의 계좌 혹은 2개의 ID간의 1차원적 데이터의 전이라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홍바오(红包)를 보내는 것은 친구 간의, 즉 두 ID간의 데이터 전이입니다. 계좌이체 또한 친구 사이의 데이터 전이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물론 친구 사이가 아니어도 이체가 가능하며 QR코드스캔, 심지어 최근에는 얼굴, 위치, 자동차 번호판 등 수 많은 지불방식들이 생겨났지만 방법은 중요하지 않습니다. 핵심은 이 모든 것이 하나의 데이터 전이 방식이라는 것입니다. 만약 모든 지불상품이 이렇게 간단하다면 모든 지불에 있어서 큰 문제는 없을 것입니다.

지불 자체에 소요되는 시간은 몇 초 정도로 매우 짧습니다. 그렇다면 그 외에는 무엇이 남아있을까요? 이런 말이 있습니다. “위챗페이는 단순한 지불이 아니다.”

단순하지 않다는 말이 무엇일까요? 지불을 진행시키기 위해서는 수 많은 장애물들이 존재하며 한번의 지불을 완성하기 위해서는 수 많은 연장선이 존재합니다. 즉, 지불을 성사시키기 위해 미니프로그램, 공식계정, ID, 소셜 네트워크, 정보 전달 시스템 등 매우 많은 과정들이 존재한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기능을 만들고 기존에 존재하던 업계의 논리에 대한 연결점을 찾는 일은 매우 흥미롭습니다. 예를 들어 신소매라는 업계의 상업논리는 1,2,3,4라고 가정했을 때, 위챗 혹은 위챗페이라는 기능과 결합하려 한다면 상업논리는 4,3,2,1로 바뀌게 됩니다. 이는 모든 업계의 논리를 새로 만들어내는 과정이 됩니다.

이것은 위챗과 위챗페이가 협력하는 모든 스마트 업계와 함께 만들어내는 해결 솔루션입니다. 이어서 스마트 소매의 이해와 고찰에 대해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둘, 사람 중심의 빅데이터를 이용한 실제 소매의 효율 증대

저는 지금 모바일 인터넷, 위챗 그리고 위챗페이가 점점 더 기본 개념에 충실에 간다고 생각합니다. 이들은 ‘전기’처럼 모든 소매 업계와 깊게 연관되어 있습니다.

항상 언급하는 ID와 식별의 차이를 예로 들어봅시다. 인간의 데이터화, 상품의 데이터화 그리고 장소의 스마트화처럼 모든 장소와 모든 과정들이 계속해서 데이터화 되어가고 있습니다.

사람의 데이터화에는 매우 흥미로운 경향이 있는데요, 기존에는 핸드폰을 통해 개인을 인식해왔고, 2017년부터 원래 자동차 번호판을 통해 식별해왔다면 지금은 사람의 얼굴, 심지어는 지문을 통해 식별하는 식으로 외부 하드웨어를 통한 식별에서 신체적 특징을 통한 식별로 변화되어가고 있습니다.

여러분은 한 장소에 점점 더 많은 기기들이 연결되는 것을 느끼실겁니다. 이들은 안면인식을 통해 지불을 하는 설비 일지도, 어쩌면 데이터를 확인하기위한 설비일지도 모릅니다. 라디오가 인터넷과 연결할 수 없었던 것처럼 기존의 설비들은 인터넷 연결이 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현재 모든 설비들은 점차 인터넷화 되어가고 있습니다.

이것이 바로 첫번째 변화가 아닐까요? 영화<메트릭스>처럼 어느 날 모든 것들이 데이터화 되어버려 감성적인 것들조차 계량화 되고 있습니다.

고객이 JACKJONES매장에 들어가 회원정보를 바인딩하면 매장은 그에게 5벌의 옷을 추천합니다. 저희는 이미지 관리부문, 안면인식 부문, SP광고부문, 클라우드 부문, 미니프로그램 개방 플랫폼 부문 등이 있으며 10개의 기업과 이런 협력을 맺었습니다.

데이터는 점차 통합되고 있습니다. 현재는 아직 초기단계지만 머지않은 미래에는 기계가 우리보다 우리가 무엇을 원하는지 더 잘 알 때가 올 것입니다.

모든 물건은 유저와 기업에 전송하기 위해 정보를 전달합니다. 이때 저희가 필요한 것은 사람의 눈과 귀처럼 정보를 받아들이는 기관, 즉 중간 전송 설비입니다.

수 많은 정보들은 온전히 전달되지 못해 하드웨어 설비가 필요하게 되었고 위챗의 가장 강력한 능력은 바로 이 정보 전달 능력입니다. 전송된 모든 메시지는 저장되어야 하며 위챗은 수 많은 미래 메시지 전송의 매개체의 역할을 합니다.


셋, 2018, 새로운 스마트 소매 전망

저희는 모바일 인터넷의 새로운 기술을 통해 사람 중심의 빅데이터를 이용한 실제 소매기업의 효율 증대로, 사람과 데이터 그리고 체험 3개의 핵심적인 문제의 해결을 꿈꾸고 있습니다.

저희 또한 수 많은 기술을 통해 다수의 업무방식의 변화를 지켜보았습니다. 그 중 비교적 중요한 3개의 변화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첫 번째 변화, 무너진 온·오프라인의 벽

항상 핸드폰과 위챗을 사용해 어디서든 온라인상태를 유지함으로써 시간적으로 온·오프라인 상태가 공존합니다.

두 번째 변화, 수 많은 새로운 소매 모델

상품들은 매장 뿐 아니라 거리와 사무실의 무인 가게 등 여러 곳에 진열되어 소매 상품은 점차 여러분의 생활 곳곳에 존재하게 되었습니다.

세 번째 변화, 더 많은 사람들이 유동량(流量)과 데이터(数据)에 대해 언급.

전통 소매에서 사람들은 사람, 물건, 장소 3가지에 대해서 언급했습니다. 하지만 모바일 인터넷과 위챗 그리고 새로운 모바일 지불의 탄생으로 사람들은 유동량과 데이터 2가지 방면에 대해 언급하기 시작했습니다.


유동량(流量):

가장 비싼 유동량은 어디에 있나요? 가장 싼 유동량은 어디에 있나요? 유동량이 가장 많은 곳은 어디인가요?

사람들은 유동량이 가장 많은 곳으로 매장을 꼽습니다. 만약 여러분이 매장에 아무도 가지 않는다면 매장을 열 필요가 없을 것입니다. 
이는 즉 최고의 유동량은 이미 여러분의 손에 있고 여러분은 그 유동량을 잘 사용하기만 하면 되는 것입니다. ID를 식별해 저장하는 행위 자체가 바로 유동량의 수집인 것입니다.

두 번째는 비교적 중간 등급으로 돈을 쓸 필요는 없지만 머리를 써서 해결해야 할 일인 소셜 유동량의 응용입니다. 저희 위챗은 하루에 수천만건의 거래를 성사시키는 전자상거래 플랫폼에서 소셜 유동량을 통한 방식으로 유동량의 모아 판매를 시작한 수 많은 사례를 가지고 있습니다.

가장 비싼 유동량은 어디에 있나요? 사실 유동량은 돈을 주고 구매하는 것입니다. 여러분은 다른 사람에게 유동량을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어떻게 수집해서 자신의 유동량으로 만들지에 대해 잘 생각해야 합니다. 이는 모든 소매와 인터넷 관련자들이 명심해야 할 점입니다.

저희 주변의 수 많은 소매 종사자들이 비교적 비관적인 이유는 무엇일까요? 아마도 전자상거래의 발전으로 인해 자신들의 일을 잃을지도 모른다는 생각 때문 아닐까요? 하지만 현실은 정반대입니다. 개인이 팔 수 있는 가상적인 공간이 점점 많아지고 심지어는 사무실에서조차 물건을 판매하게 될 것입니다.

판매 공간이 증가한다는 것의 의미는 무엇일까요? 경제와 기술의 발전에 따라 오프라인 매장이 더욱 중요해지고 사람들은 직접 체험해보는 것을 더 중요시 여기기 시작했습니다.

중국에는 “수만권의 책을 읽기보단 한번의 체험이 더 중요하다”라는 옛말이 있습니다. 저 역시 직접 체험해보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집안에 틀어박혀 있거나 핸드폰만으로는 온전한 체험을 할 수 없어 더 심도 깊은 경험을 하고싶다면 직접 매장에 방문하는 것이 더 좋습니다.

그렇다면 매장에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사실 저희도 이 점에 대해 고려해 보았는데 알맞은 타겟팅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며 데이터화를 통해 매장의 회전율을 높이고 있습니다.

그 외에도, 대부분의 소비자들은 신기술에 대해 큰 흥미를 느끼기에 고객 체험을 업데이트하고 더 많은 기능을 준비해야 합니다.

제가 처음으로 안면인식을 사용해 결제를 했을 때 매우 흥분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처음 매장에 방문해 식별하고 제 정보를 매장 직원에게 전달하면 직원은 누가 매장에 방문했는지 알고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이런 맞춤형 서비스는 매우 가치 있는 서비스로써 모든 고객들의 매장 체험 경험을 높일 수 있습니다.


데이터(数据):

저희는 수 많은 플랫폼이나 대기업들에게 데이터를 중재하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저희의 데이터와 기업의 데이터를 개방해서 중간의 클라우드 시스템을 통해 분석하고 학습한 뒤 다시 저희가 가진 공식계정 기능, 쿠폰 기능, 미니프로그램 기능 그리고 SPA 소셜 광고 기능 등 각종 기능을 통해 고객에게 전달하는 것으로 대량의 데이터화를 만들어 냅니다.

물론 여기에는 매우 중요한 사안이 있습니다. 저희는 지속적인 개인정보 보호와 데이터 거부감을 줄인다는 조건하에 빅데이터의 응용과 분석을 진행해 판매자들이 더 높은 가치와 높은 효율을 얻을 수 있도록 합니다.


미니프로그램 2017년 중요 데이터 보고

1월 15일, 2018 위챗 공개수업 PRO버전 위챗 공개수업 현장에서 미니프로그램의 중요 데이터 보고 사항을 발표했습니다. 일일 활동 유저 수 1.7억명, 이미 실행된 미니프로그램 수 58만개, 개발자 100만명, 제3자 플랫폼 2300개.

위챗 플랫폼 개방 기초부서 차장 후런제(胡仁杰)가 미니프로그램이 시행된 1년을 돌아보았습니다.


일일 활동 1.7억, 1/2/3/4선 도시 모두 커버

미니프로그램은 일종의 새로운 응용 형태로써 점차 더 많은 유저들이 사용하고 있고 현재 미니프로그램을 사용하는 유저의 일 방문량은 1.7억에 달합니다. 절반 가량의 유저들은 1,2선도시에 분포하며 3,4선도시 유저들 역시 매우 많습니다.

이미 진행중인 미니프로그램은 58만여개에 달하며 내부테스트와 공식테스트를 거쳐 시행되는데 그 수가 점점 많아지고 있습니다.

개발자와 저희는 함께 이러한 생태를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저희는 제3자 플랫폼이 이러한 생태에서 중요한 역할을 맡길 바랍니다.


*제 3자 플랫폼: 판매상도 구매자도 아닌 제3자가 판매와 구매를 연결시켜주는 플랫폼. 예:타오바오

수 많은 장소를 커버하는 미니프로그램

저희는 개발자들과 함께 개발의 문턱을 낮추고 개발 능력을 늘려 미니프로그램의 다양성을 구현했습니다.

스마트 소매는 한해동안 가장 핫한 주제로 미니프로그램은 소비방법의 재고, 회원 마케팅, 혁신 소셜 등의 방면에서 소매업계에 깊이 관여했습니다.

전자상거래, 미니프로그램 그리고 업계는 함께 새로운 성장 포인트를 찾았습니다. 징동/핀둬둬(拼多多)/모구제(蘑菇街)등 95%의 전자상거래 플랫폼은 이미 미니프로그램을 받아들였고 이를 통해 새로운 쇼핑 습관을 형성했습니다.



생활 서비스 미니프로그램은 유저들이 원할 때 “즉시”사용할 수 있어 그 무한한 도전을 지속적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공공 서비스 민생 미니프로그램’은 시민들이 직접 몸을 움직여 왕래해야하는 불편함을 줄였습니다.


*공공 서비스 민생 미니 프로그램 : 공과금 납부 등

미니프로그램의 새로운 메뉴인 미니게임이 탄생했습니다. 미니게임은 사용 빈도가 높은 미니프로그램으로 많은 사람들이 소셜 엔터테인먼트를 즐길 수 있게 되었습니다.


미니프로그램의 개방은 계속된다

미니프로그램은 1년, 즉52주 동안 32회라는 발행 능력을 보였고 이는 총 100여 페이지에 달합니다. 많은 사람들은 위챗의 개방 방향성에 행보에 관심을 보이고 있고, 더 능력을 발휘해 유저들을 돕고 위챗에서 더욱 나아진 모습을 보여줄 예정입니다.

진입 장벽을 낮추고 기능의 구현에 충실하며 장소 중심적 유동량과 전환을 높이며 거래를 실현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전환율을 높이는 것은 평균적으로 미니프로그램의 로딩 속도가 H5보다 최소 20-30%가량 빨라져야 하며 저희는 수많은 데이터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입니다.

미니프로그램의 더 나은 실현을 위해 저희는 이미 미니프로그램 광고 모듈의 내부테스트를 시작했고 최대한 빠른 시일 내에 개방 할 예정입니다. 저희는 제3자 개방 플랫폼의 조사 연구를 중시하며 더 많은 기능들을 제공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미니프로그램 개방 1년, 개발자들과의 공동작업으로 위챗의 개방에 대한 노력은 변함없이 계속됩니다.

www.weikorea.com

www.feednew.com

작가의 이전글 이번주 위챗 우수 광고사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