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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Feednew Aug 10. 2018

도우인(抖音) 기업 백서 첫 공개

월 400%이상 성장하고 있는 영상 콘텐츠 플랫폼 도우인(抖音)

2016년 9월 도우인 어플이 정식으로 출시된 후 현재까지 어플 사용자 수는 1.5억명에 달한다. 도우인 어플 사용자 증가에 따라 도우인은 현재 새로운 블루오션으로 떠오르고 있다.


2017년 진입 이후 “웨이보 2개당 도우인 1개” 라는 말이 널리 쓰일 정도로 웨이보 계정 생성에 견주어 급속히 성장하고 있으며, 도우인 어플은 현재 마케팅 신흥강자로 떠오르고 있다. 

 기존 익숙한 운영방식을 가진 웨이보 혹은 위챗과는 달리 도우인은 짧은 동영상으로 이루어지며, 그림과 글을 분리하여 업로드하는 기존 방식과 상이하며, 알고리즘 방식을 사용한 개별 추천방식도 기존의 전통적인 웨이신, 위챗에서는 볼 수 없는 스타일이다. 이에 따라 수 많은 기업들은 여전히 도우인에 올릴 좋은 컨텐츠에 대한 탐색을 하는 중이다.


6월 1일 이후, 도우인은 목소리를 높여 기업들의 계정 오픈을 본격적으로 장려하기위해 블루 V인증 플랫폼을 선보였다. 글자 단위로 데이터를 분석가능한 ‘头条指数’ 를 사용하여 통합 데이터 시스템 분석 과정을 거쳤고, 드디어 <도우인기업 블루V백서>가 발표되었다.




이 첫 발표에서는 도우인 기업의 “블루V”의 공식 운영 데이터를 공개해 광범위한 양의 해설을 담아내었으며, 동시에 수많은 데이터와 우수 사례를 분석한 시스템을 통해 도우인 기업계정들의 “블루V”의 운영 방법론을 구축했다.


“블루V”의 운영 기초 설계는 날이 갈수록 완벽해지고 있다. 


현재 “블루V”가 차지하는 내용은 비교적 적은 편이라, 여전히 모바일 데이터계의 블루오션이라고 볼 수 있다.


도우인 사용자 수의 증가와 상품구성의 빠른 증가 속도에 따라, 도우인 “블루V”의 생태계 또한 속도를 더해가고 있다. 6월 1일 이후, 기업 입점을 허가함에 따라 도우인기업은 현재 4개 부문 17개 분야 “블루V”의 기업 항목들로 구성된다. 


기업들의 뜨거운 입주 열기로 4월 하순부터 6월 초순까지 신청률이 약 1개월 동안 무려 436%나 급등했다. 6월 6일까지 블루 V계정은 75000건이 넘는 영상 콘텐츠를 제작하였고, 60만건 이상의 조회수를 기록했다. 
 하지만 아직까지는 블루 V에 올라온 콘텐츠들은 전체 플랫폼 상 비율의 큰 부분을 차지하지는 않는다. 오랜시간 안정적으로 운영되는 웨이보와 위챗보다는 영향력이 적은 것은 사실이며,  도우인의 “블루V”는 아직 추가적인 성장이 필요한 시기다.




유명 브랜드와 중소기업의 도우인 블루V 사용 현황


도우인의 블루V중, 사용자의 수가 가장 높은 3대 직종의 분류로는 IT / 인터넷 /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엔터테인먼트와 라이브 서비스 등이 있다. 인터넷 모바일 등으로 대표되는 신흥 업종이 “블루 V” 전체 사용자 중 10%이상을 차지했다.

ADIDASNEO, 레노보, 샤오미, 말벌 여행(马蜂旅游)은 현재 “블루 V”의 베스트 브랜드 반열에 올랐다.



도우인은 단지 유명 브랜드만의 전유물이 아니며, 현재의 운영 데이터를 통해 분석하고 스터디를 하게 된다면, 중소기업 또한 도우인을 통해 운영에 대한 통찰력을 얻고 브랜드에 적용할 수 있다.


도우인 “블루V” 운영 방법론


3H 내용기획법과 3S 규범


백서는 방대한 데이터와 우수한 사례를 분석한 결과를 통해 콘텐츠의 내용, 내용 노출, 내용의 흐름, 주제, 기교 등 5가지 측면에서 블루 V계정 운영 방식을 다듬어 블루 V계정 운영을 기본으로 하는 3H 내용 기획법과 3S 규범을 제시했다.


▲ 3H 내용 기획법


▲ 3S 규범


블루V를 통한 내용기획시에는 핫스팟 콘텐츠(Hotspot), 해시태그(Hashtag), 광고형 콘텐츠(Headline)등 3가지를 적용하고, 전략적인 아이디어들을 활용하여 블루 V브랜드 홈페이지의 효율적인 운영을 가능하게 한다.

콘텐츠 제작 과정에서는 플랫폼의 특성상 짧은 영상 콘텐츠를 최대한 효과적으로노출 하는 것(Stress), 저자본 (Simple), 사용자 참여 (Simulate) 방법을 활용한다.


도우인은 짧은 동영상을 폭발적으로 퍼뜨렸으며, 브랜드의 짧은 동영상 콘텐츠와 소셜 마케팅에 새로운 패러다임을 일으켰다. 도우인의 블루V를 소유한다는 것은 기업의 짧은 동영상을 활용한 소셜 마케팅의 승선표를 쥐고 있는 것과 마찬가지라고 볼 수 있다.


[도우인의 기업백서]  
단순히 바라보는 것에 그치지 말고 데이터의 블루오션, 도우인(抖音)이라는 파도에 뛰어들라. 



웨이코리아는? 

 Weikorea는 2013년에 설립된 중국 소셜 마케팅 전문 기업입니다. 

시나웨이보, 바이두 중국 유명 광고회사 등 팀원으로 구성되었으며,  소셜CRM 서비스 活力CRM,영상기반 뷰티 체험단 姐妹范,한류 채널 HI韩国를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웨이보, 위챗 한국지역 광고 공식 파트너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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